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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윤석 티몬 대표 “이커머스3.0 선도…핵심은 관계형 커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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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13, 2021, 12:10:46

티몬 라이브 간담회, 상생·협력·지속가능성 강조
“새로운 기업문화, 비즈니스OS 업그레이드할 것”
브랜드와 상생하는 ‘D2C플랫폼’ 전환 목표 제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상생을 바탕으로 다가올 이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티몬의 커머스 자산을 나누며 함께 성장해 나가겠다”

 

장윤석 티몬 대표는 13일 자체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티비온’에서 열린 국내 이커머스 최초 라이브 간담회에서 ‘이커머스 3.0’ 시대를 선도할 티몬의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장윤석 대표는 “이커머스1.0이 ‘온라인’, 2.0이 ‘모바일’이었다면 티몬은 커머스 생태계의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스토리 중심의 ‘관계형 커머스’를 추구한다”며 “협력과 상생, 지속가능성이라는 가치를 중심에 둔 이와 같은 티몬의 비전을 ‘이커머스 3.0’으로 정의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티몬은 ‘사는 재미의 발견’을 신규 슬로건으로 선정했습니다. 고객과 파트너에게 쇼핑 생활의 기쁨을 전하는 상생플랫폼이 되겠다는 의미입니다. 장 대표는 간담회에서 이같은 비전과 실행 방향을 ▲사과 ▲○△□(넷플릭스 웹드라마 ‘오징어게임’) ▲새우 ▲카메라 등 4가지 이미지를 선보였습니다.

 

먼저 애플의 아이폰을 언급하며 ‘콘텐츠 DNA와 커머스 간의 결합’을 얘기했습니다. 애플이 이미 존재하던 인터넷과 전화기를 융합해 스마트폰이라는 혁신을 만들어냈듯이, 티몬의 커머스 자산에 콘텐츠 DNA를 화학적으로 결합해 티몬만의 이커머스 3.0 혁신을 이루겠다는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실제 티몬은 아프리카TV 등 주요 콘텐츠 플랫폼과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비즈니스 구체화에 나서고 있습니다. 김승연 틱톡 글로벌비즈니스솔루션 제너럴매니저는 “크리에이터 생태계 활성화, 수익화를 티몬과 함께 커머스라는 플랫폼을 바탕으로 더 많은 부가가치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새로운 기업문화의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장 대표는 “○△□ 등을 넷플릭스가 제작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만의 기업문화가 뒷받침했기 때문”이라며 “티몬은 ‘규칙 없음(No Rules Rules)’으로 대표되는 넷플릭스의 ‘자율과 책임’이라는 기업문화를 벤치마킹해 비즈니스OS를 업그레이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세번째 ‘독도새우’가 상징하는 것은 상생·협업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영입니다. 장 대표는 “중국 핀둬둬의 스마트농장처럼 우리나라도 지역경제와 플랫폼의 협력으로 새로운 비즈니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티몬도 다양한 커머스 생태계 주체자들과 상생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최근 티몬 내 주요 의사결정을 ESG(환경·사회적 책임·지배구조) 경영 차원에서 논의하고 결정하는 ‘ESG경영위원회’도 설치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티몬은 지역경제 및 소상공인과 동반 성장 틀을 만들기 위해 지자체와 협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장 대표는 “지자체와 협약은 단순 상품판매에 그치지 않는다”며 “커머스센터를 통해 독도새우 같은 지역 특산물 PB상품 등 지역경제와 콘텐츠를 티몬 플랫폼에 결합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이들의 성장을 지원하며 크리에이터의 발굴과 육성을 통해 ‘커머스 사관학교’로 자리잡는다는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티몬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지자체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업 기회를 창출하고, 수도권 중심에서 탈피한 지역 동반성장까지 꾀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의미가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지막 전략 키워드로 브랜드의 성공을 돕고, 상생하는 ‘D2C(소비자직거래)플랫폼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제시했습니다. 오프라인 중심 브랜드들이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원하기에 온라인이 핵심 채널로 떠오르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티몬은 판매 데이터 등 커머스 자산을 파트너와 공유하는 것도 계획 중입니다.

 

장 대표는 “브랜드가 플랫폼에 마케팅 비용을 지출할 때 쓰던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는 이제 인스타그램의 예와 같이 ‘CPA(설치·구매·구독자 획득 등의 비용)’의 개념으로 바뀌고 있다”며 “브랜드가 입점하고 싶은 플랫폼, 브랜드의 성장을 돕는 플랫폼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끝으로 장 대표는 “이커머스 3.0이라는 티몬의 비전을 통해 고객과 파트너 모두 상생하며 동반성장하는 플랫폼으로서 역할이 목표”라며 “티몬 혼자가 아닌, 콘텐츠 커머스라는 방향성을 기본으로 다양한 파트너들과 함께하는 상생의 생태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드러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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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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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분쟁조정위, SKT 위약금 면제 연말까지 연장…KT에게도 보상 명령

통신분쟁조정위, SKT 위약금 면제 연말까지 연장…KT에게도 보상 명령

2025.08.21 13:50: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방송통신위원회 산하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텔레콤[017670] 침해사고의 후속 조치로 진행된 위약금 면제 결정을 연말까지 연장해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방통위는 21일 통신분쟁조정위원회가 SKT에게 올해 안에 이용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경우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고 유·무선 결합상품 해지로 인해 신청인이 부담하는 위약금(할인반환금)의 일부를 지급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습니다. 또 KT[030200]에게도 '갤럭시S25' 사전예약 이벤트 당시 '선착순 1천명 한정'이라는 제휴채널의 이벤트 대상 고지를 누락하고 한정 인원을 넘은 예약에 대해 임의 취소하고 사은품을 지급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그럴 권한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통신분쟁조정위원회는 이날 SKT 침해사고 관련 위약금과 KT 갤럭시 S25 사전예약 취소에 대한 통신분쟁에서 두 개 기업의 책임을 일부 인정했습니다. SKT 위약금 면제 마감시한이었던 지난달 14일을 넘겨 해지를 신청한 경우에 대해 발생한 분쟁 조정 신청에 대해 올해 안에 이용자가 이동통신 서비스 해지를 신청할 경우 해지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라고 결정한 것입니다. 위원회는 "고객의 정당한 계약 해지권은 법률상 소멸 사유가 없는 한 그 행사 기간을 제한하거나 소멸시킬 근거가 없으므로 SKT가 안내한 위약금 면제 해지 기한은 법리상 근거가 없다"고 봤습니다. 또 지난달 4일 위약금 면제 발표 이후 같은 달 14일까지의 위약금 면제 마감 시한도 상당히 짧았으며 장문의 문자 안내(1회) 등으로는 바로 인지하기 어려웠던 점 등을 고려할 때 마감시한 이후 해지하는 신청인을 위약금 면제 대상에서 제외할 합리적 사유는 확인되지 않는다고 설명했습니다. SKT와 관련해 인터넷·TV 등 유선 서비스와의 결합상품에 대해서도 위약금 없는 해지를 원하는 분쟁 조정 신청 2건이 접수됐습니다. 이에 분쟁조정위원회는 유·무선 결합상품 해지로 인해 신청인이 부담하는 위약금의 50%에 상당하는 금액을 SKT가 지급해야 한다고 결정했습니다. 위원회는 SKT가 안전한 통신서비스 제공이라는 계약의 주요 의무를 위반했다는 사실이 확인된 점과 결합상품 해지는 SKT의 과실에 따른 불가피한 조치라는 점 등을 사유로 들었습니다. KT의 경우 위원회는 올해 1월 전개된 사전 예약 이벤트 시 약속했던 상품권을 신청인에게 지급하라고 결정했습니다. 위원회는 "KT가 갤럭시S25 휴대폰을 공급하기 곤란한 사정이 있었다고 인정하기에 부족하다"라며 "사전예약을 임의로 취소할 만한 권한은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또 해당 이벤트가 선착순이라고 볼만한 사정이 없고 휴대폰 제조사가 KT에 제한된 수량만 공급하겠다는 특별한 사정이 있어 보이지 않는 점 등을 지적해 결국 사전예약 취소는 KT의 영업 비용 증가가 주된 원인이라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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