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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정보통신

KT, 13개 기업과 전자문서DX 원팀 구성…“ESG 경영 앞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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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1, 2021, 14:09:03

블록체인 기반 전자문서 생애주기 관리 플랫폼 개발 및 참여기업에 제공

 

KT(대표이사 구현모)가 서울 종로구 KT 광화문빌딩 East에서 ESG 경영 강화 및 전자문서법 개정 환경에 맞춰 전자문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전자문서 전문기업들과 전자문서DX 원팀을 출범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KT는 전자문서를 기반으로 많은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모색하기 위해 전자문서DX 원팀을 구성했습니다. 이 팀에는 KT를 비롯해 넷케이티아이·케이원정보통신·스테이지5·플랜아이·포뎁스·동도시스템 등 총 14개 기업 참여하며 계속해서 참여기업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KT는 디지털 플랫폼 기업의 역량을 살려 블록체인 기반의 전자문서 플랫폼을 개발합니다. 이 플랫폼은 생성·보관·유통·응용의 전자문서 생애주기 전반을 관리하며 KT는 이를 전자문서DX 원팀 참여기업에 제공합니다.

 

또한 참여기업은 이 플랫폼을 활용해 각 기업의 보유 역량과 관심 분야에 대해 고객 최적화 된 전자문서 기반 디지털 전환을 추구합니다. 일례로 넷케이티아이는 의료 분야, 케이원정보통신은 금융 분야, 동도시스템은 프랜차이즈 및 보험사를 대상으로 전자문서 서비스를 적용합니다.

 

이와 함께 플랜아이는 전자문서 서비스를 지방자치단체와 지방 중견기업 대상으로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포뎁스 역시 유통 솔루션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테이지5는 기존 제공 서비스에 전자계약 및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부가서비스로 제공합니다. 다른 협력기업들도 전자문서 기반 페이퍼리스 서비스 고객을 대상으로 각 사 주요 사업에 접목해 업셀링(Up-Selling)을 추진합니다.

 

전자문서DX 원팀은 연간 생산되는 45억장의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하는 것이 1차 목표다. 이를 달성하면 1296억톤의 탄소배출량을 절감하고, 120ha의 땅에 30년된 소나무를 심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의 탄소중립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이란 기댑니다.

 

KT는 전자문서DX 원팀 활동 외에도 전자문서 플랫폼 사업자로서 플랫폼 기능을 지속적으로 고도화 하고 있습니다. 전자문서 편집을 웹폼 및 웹에디터 등으로 할 수 있도록 사용성을 개선한 전자계약 2.0을 오픈 했습니다.

 

임채환 KT(AI/DX플랫폼사업본부장) 상무는 “이번 전자문서DX 원팀을 시작으로 KT와협력기업들은 전자문서 시장의 활성화와 성장을 이끌 큰 동력을 확보했다”며 “전자문서 플랫폼을 활용해 다른 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이끌고 ESG 경영에 앞장서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KT는 2018년 6월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증 공인전자문서중계자로, 모바일 전자고지 시장을 선점해왔습니다. 또,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하지 않고 전자계약, 전자등기 등 전자문서 서비스를 월정액으로 이용할 수 있는 KT 페이퍼리스 플랫폼(paperless.kt.com)을 지난해에 오픈하기도 했습니다.

English(中文)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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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정은정의 음식추억] 사발에 내주던 엄마의 콜라는 어디로 갔을까

[정은정의 음식추억] 사발에 내주던 엄마의 콜라는 어디로 갔을까

2021.12.05 10:40:42

정은정 농촌사회학자ㅣ지금도 그렇지만 어릴 때 자주 체했다. 식구 많은 집 막내의 처지란 일단 옷이나 물건을 당연히 내려받는다. 자기 소유의 물건이 뚜렷하게 없는 삶을 살면 이후의 삶에도 흔적이 남는다. 일단 내 옷을 제대로 고를 줄 모른다. 옷을 사본 적이 없어서다. 몇 장 되지도 않는 어릴 때 사진을 보면 바로 위에 언니들이(심지어 오빠도 포함)입던 옷 그대로 입고 찍은 사진이 더 많다. 그중에서도 엄마가 털실로 짠 ‘계옷(털실로 짠 옷)’은 입던 털옷의 실을 다시 풀고, 털도 다 빠져버린 실로 다시 짜서 입기도 했다. 자투리 털실을 있는 대로 그러모아 뜨는 경우에는 패치워크나 퀼트 식탁보를 입은 것처럼 보이기도 했다. 흔적은 입성에도 남았지만 먹성에는 더욱 진하게 남았다. 일단 식사든 간식이든 빨리 먹는다. 식구가 많을 때는 최대 아홉 명까지 살았다. 우리 식구 여섯에 서울로 유학 나온 사촌오빠들까지 함께 살았을 때다. 우리 집 밥상은 미취학 아동부터 대학생, 그리고 중년의 아버지까지 온갖 연령대가 총망라된 밥상이었다. 그렇다고 막내인 나를 위해 엄마가 입에 맞는 반찬을 따로 해줄 리도 만무하고 매우면 물과 함께 먹었고, 짜면 짠대로 밥 더 많이 떠먹으면서 자랐다. 나는 우리집 식사 속도 맞추느라 늘 힘이 달렸다. 대식구 밥상 차리고 치우는 일에 필요한 것은 오로지 스피드. 어린 내 속도를 기다려 줄 생활 여건이 아니었다. 빨리 먹고 치우고 나면 제각각 일터로 학교로 가야 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천천히 음미하면서 음식을 즐긴다는 뜻을 여전히 모르고 산다. 아직도 과자를 먹을 때면 왼손에 한 움큼 쥐어 내 몫을 확보해 두고 먹어야 안심이 된다. 심지어 혼자 먹을 때도 그렇다. 그러다 보니 체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지금도 소화기가 썩 튼튼하지는 않아 애를 먹는다. 술과 커피를 피하지 않고 종종 육진 음식까지 곁들이기 때문에 위축성 위염이나 역류성 식도염은 손톱의 거스러미 정도로 여기고 산다. 효능 좋다는 온갖 소화제와 식이 보조제도 먹긴 하지만 어릴 때는 일단 ‘중조’를 먹었다, 가 아니라 엄마가 나한테 ‘먹였다’. 중조는 탄산수소나트륨, 즉 소다를 말한다. 최근 넷플릭스 드라마 ‘오징어게임’에서 나오는 설탕 뽑기의 핵심 재료인 그 소다 맞다. 화학식은 NaHCO3지만 중요한 건 그게 아니고 중조는 농촌을 비롯해 1970년대 가정상비약 노릇을 했다. 체하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입에 찻숟가락으로 털어 넣고 물로 넘기면 그럭저럭 소화에 도움을 받은 것도 같은데, 아마도 탄산이 발생하면서 트림 몇 번 꺽꺽하면 소화가 된 것이려니 했을 것이다. 하지만 대차게 체하는 날도 있었다. 얼굴은 누렇게 뜨고 신물은 자꾸 올라와 소처럼 침을 흘리기도 하고, 배가 아파 데굴데굴 구를 때 말이다. 사실 체한 걸 꾹꾹 누르고 참느라 병으로 키우곤 했다. 엄마의 극약처방, 바늘로 손가락을 따는 것이 무서워서였다. 엄마가 이불 꿰매는 대바늘 (사실 대바늘도 아니고 보통 크기의 바늘이었을 텐데 내 눈에는 대바늘로 보였을 것이다)을 성냥불에 지글지글 그을리면 그때부터 집은 한바탕 난리가 난다. 순하고 누이동생 잘 챙기며 ‘회수권 핫도그’도 사다 주던 오빠도 이때만큼은 무자비해졌다. 일단 오빠가 내 팔을 잡아 엄마에게 상납했고, 작은언니는 평소에도 얄미운 동생을 이때다 싶어선지 내 다리에 올라타 아예 앉아버리고 옴짝달싹 못 하도록 결박을 했다. 엄마가 등부터 팔까지 쓱쓱 쓸어내리면서 무명실을 내 엄지에 친친 감는 순간이 공포의 절정이다. 이때 어울리는 음악이 있다면 드라마 <하얀거탑>에서 나오는 “빰빰빠바밤 빰빰빠바밤”, 일 것이다. 공포의 절정에 다다르면 그때 가차없이 엄마가 바늘로 꾸욱. 동시에 나는 대성통곡. 엄마는 손가락에 피를 내고 알뜰하게 꼭꼭 쥐어 짜내고는 “이것 봐. 피가 시꺼멓잖어. 꼭 쳈네. 쳈어!.” 하면서 그 피를 또 꼭 보여준다. 엄마가 우겨대서 그런지 정말 그 피는 빨간색이 아니라 까맸다. 그래서 내게 ‘검붉다’라는 형용사는 그렇게 체했을 때 손가락에 방울방울 맺히는 피톨의 색깔이다. 그래도 고통 뒤에는 달콤한 시간도 온다. 손가락을 바늘로 따고 나면 엄마가 콜라나 사이다를 한 대접 마시게 해줬다. 좀처럼 현금을 내고 무언가를 사 먹는 일이 드물었던 우리집에서 청량음료는 손님 오실 때나 한두 병 사 오는 접빈 음료였다. 오빠와 언니까지 이 불법의료행위에 적극 가담하게 만드는 것이 콜라 때문이었다는 것을 나중에 알았을 때는 제법 배신감이 들었다. 체해서 골골대면 엄마는 미리 콜라를 내 눈앞에 딱 갖다 놓고는 ‘참는 자에게 복이 있나니!’를 시전하였다. 손가락만 따서 피를 내면 저 콜라를 마실 수 있으므로 어린 마음에도 늘 갈등이 일었다. 하지만 손가락 딴다고 약속해 놓고도 막상 엄마가 바늘을 들고 나타나면 그때부터 몸부림치기 시작했는데 그때 나를 잘 붙드는 기여도에 따라 언니, 오빠도 남은 콜라를 마실 수 있었고 그래서 과하게 열심히 나를 붙들어 맸다. 어느 날 잔뜩 체해서 엄마가 언니한테 콜라 한 병 사 오라 시켰던 날이다. 언니가 나더러 이번에는 ‘오란씨’를 먹고 싶다 하면 안 되겠느냐고 내 옆구리를 쿡쿡 찔렀다. 아픈 동생을 앞세워 자신의 야욕을 채우려 하다니! 나는 지금도 여전히 잘 체한다. 거칠게 먹고 빠르게 먹고 어른이 되어 싫은 사람과도 밥을 먹어야 하니 오죽할까. 그래서 소화제도 종류별로 갖추고 산다. 드링크제, 현탁액, 알약 골고루 용도에 맞게 털어 넣고 억지로 음식을 밀어내는 미련을 떨곤 한다. 청량음료는 흔해빠져 잘 마시지도 않는다. 하지만 가끔 사는 일이 답답해 속이 영 부대끼는 날에는 바늘을 들고 와 단호하게 내 손가락을 엄마가 따줬으면 좋겠다. 나를 꽉 붙들던 어린 날의 언니와 오빠가 흔들리는 나를 잡아줬으면 좋겠다. 이제 콜라는 한 병이 아니라 박스 째 사 먹을 수도 있건만, 사발에 따라 마시던 그 콜라 색깔이 검붉었던가, 까맸던가. 답답증이 오래가는 요즘 같은 때에는 꼭 한 번만이라도 그 사발 콜라를 마셔보고 싶다. ■정은정 필자 농촌사회학 연구자. <대한민국치킨展>, <아스팔트 위에 씨앗을뿌리다 – 백남기 농민 투쟁 기록>,<밥은 먹고 다니냐는 말> 등을 썼다. 농촌과 먹거리, 자영업 문제를 주제로 일간지와 매체에 글을 쓰고 있다.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팟캐스트 ‘그것은 알기 싫다’에 나가 농촌과 음식의 이야기를 전하는 일도 겸하고 있다. 그림책 <그렇게 치킨이 된다>와 공저로 <질적연구자 좌충우돌기>, <팬데믹시대, 한국의 길>이 있고 <한국농업기술사전>에 ‘양돈’과 ‘양계’편의 편자로 참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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