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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대 없습니다”…이마트24, ‘자동결제 매장’ 코엑스점 8일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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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7, 2021, 14:09:00

인공지능·컴퓨터비전 등 리테일테크 기술..자동결제
‘라이다’ 도입..레이저 통해 3D데이터로 소비자 파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가 인공지능, 센서퓨전 등의 기술을 활용해 ‘계산대 없는’ 자동 결제 매장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대표 김장욱)와 신세계아이앤씨는 오는 8일 서울 코엑스 스타필드에 ‘완전스마트매장’인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을 새롭게 연다고 7일 밝혔습니다.

 

완전스마트매장이란 쇼핑 후 상품을 들고 매장을 나가면 인공지능(AI) 비전, 무게센서, 클라우드POS(판매 시점 정보 관리 시스템) 등 ‘리테일 테크(유통 사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것)’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되는 매장을 말합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셀프서비스 스토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번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 오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완전스마트매장 보안성 향상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주관기업으로 선정돼 이마트24와 MGV보안시스템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게 됐습니다.

 

해당 매장에서는 신세계아이앤씨의 자체 기술로 구축된 완전스마트매장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보안 이슈 및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을 테스트합니다. 아울러 향후 편의점이나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진보된 기술의 표준을 제시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코엑스점은 AI·컴퓨터비전·센서퓨전·음성인식·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 테크를 총동원해 자동결제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고객들은 매장 앞 키오스크를 통해 본인이 결제할 카드로 인증 및 출입 QR코드를 받아 입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상품을 들고 나오면 최초 인증된 카드로 자동 결제가 진행됩니다.

 

이번 매장에 신세계아이앤씨는 ‘라이다’ 기술을 도입했는데요. 비식별 데이터를 활용해 보안성을 강화하고 1개의 QR코드로 최대 4명까지 동반입장이 가능하게 설계했습니다. 자율주행에 주로 활용되는 라이다 기술은 레이저를 통해 소비자를 3D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향후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는 매장 내 물리적·정보적 보안 강화에 나섭니다. 구체적으로 오는 11월에 ▲비정상 쇼핑 행위(입장·구매 등) 식별 ▲응급상황, 기물파손 등 이상 상황 감지 ▲담배 등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 판매 ▲지능형 IoT 기술을 활용한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합니다.

 

앞서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2019년에 국내 최초 자동결제 매장인 이마트24 김포DC점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 스마트 코엑스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코엑스 스타필드에 위치한 만큼 많은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장욱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가 과기정통부, KISA와 손잡고 국내 산업의 스마트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표준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다 진보된 매장을 구축함으로써 가맹점과 고객에게 새로운 혁신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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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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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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