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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산대 없습니다”…이마트24, ‘자동결제 매장’ 코엑스점 8일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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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07, 2021, 14:09:00

인공지능·컴퓨터비전 등 리테일테크 기술..자동결제
‘라이다’ 도입..레이저 통해 3D데이터로 소비자 파악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가 인공지능, 센서퓨전 등의 기술을 활용해 ‘계산대 없는’ 자동 결제 매장을 선보입니다.

 

이마트24(대표 김장욱)와 신세계아이앤씨는 오는 8일 서울 코엑스 스타필드에 ‘완전스마트매장’인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을 새롭게 연다고 7일 밝혔습니다.

 

완전스마트매장이란 쇼핑 후 상품을 들고 매장을 나가면 인공지능(AI) 비전, 무게센서, 클라우드POS(판매 시점 정보 관리 시스템) 등 ‘리테일 테크(유통 사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것)’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되는 매장을 말합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자체 개발한 ‘셀프서비스 스토어’ 기술이 적용됐습니다.

 

이번 이마트24 스마트 코엑스점 오픈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완전스마트매장 보안성 향상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됐습니다. 신세계아이앤씨가 주관기업으로 선정돼 이마트24와 MGV보안시스템과 함께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하게 됐습니다.

 

해당 매장에서는 신세계아이앤씨의 자체 기술로 구축된 완전스마트매장에서 발생 가능한 다양한 보안 이슈 및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는 기술을 테스트합니다. 아울러 향후 편의점이나 다양한 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진보된 기술의 표준을 제시하는 데 의미가 있다고 회사 측은 전했습니다.

 

코엑스점은 AI·컴퓨터비전·센서퓨전·음성인식·클라우드POS 등 신세계아이앤씨의 리테일 테크를 총동원해 자동결제 기술을 구현했습니다. 고객들은 매장 앞 키오스크를 통해 본인이 결제할 카드로 인증 및 출입 QR코드를 받아 입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상품을 들고 나오면 최초 인증된 카드로 자동 결제가 진행됩니다.

 

이번 매장에 신세계아이앤씨는 ‘라이다’ 기술을 도입했는데요. 비식별 데이터를 활용해 보안성을 강화하고 1개의 QR코드로 최대 4명까지 동반입장이 가능하게 설계했습니다. 자율주행에 주로 활용되는 라이다 기술은 레이저를 통해 소비자를 3D 데이터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결제 정확도를 높일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향후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는 매장 내 물리적·정보적 보안 강화에 나섭니다. 구체적으로 오는 11월에 ▲비정상 쇼핑 행위(입장·구매 등) 식별 ▲응급상황, 기물파손 등 이상 상황 감지 ▲담배 등 성인 인증이 필요한 상품 판매 ▲지능형 IoT 기술을 활용한 원격 매장 관리 시스템 구축 등을 추진합니다.

 

앞서 신세계아이앤씨는 지난 2019년에 국내 최초 자동결제 매장인 이마트24 김포DC점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이번 스마트 코엑스점은 유동인구가 많은 코엑스 스타필드에 위치한 만큼 많은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습니다.

 

김장욱 이마트24 대표이사는 “이마트24와 신세계아이앤씨가 과기정통부, KISA와 손잡고 국내 산업의 스마트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이 될 표준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며 “앞으로도 보다 진보된 매장을 구축함으로써 가맹점과 고객에게 새로운 혁신을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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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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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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