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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방송사 최종면접 합격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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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1, 2013, 00:11:36

[언론고시 특강 ⑥]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지난주 금요일. 두 곳의 방송사에서 신입사원 최종합격 발표를 했다. 지상파 방송인 MBC와 종합편성채널인 MBN이다. 필자가 재능기부로 멘토링하던 학생 중 하나가 수백대 1의 경쟁을 뚫고 최종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이 학생을 처음 볼 때부터 방송체질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다소 발음이 새는 것이 단점이었지만, 약간은 화려한 외모에 자신감, 톡톡 튀는 언변에 방송기자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나뿐만은 아니었다. 지인인 현직 앵커도 (말이 끊겨 공허한 순간)가 뜨지 않도록 말을 던지는 순발력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은 학생이기도 했다.

 

특히, 이 학생은 이론적 배경이 탄탄하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었다. 대학 재학 시절 공부를 빡세게했던 것. 요즘 대학생들이 어려운 이론 공부를 멀리하고, 쉽게 스펙을 쌓을 수 있는 홍보대사 같은 활동에 전념하는 것과 대조적이었다. 멘토링을 시작한지 6개월 만에 결국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이 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면접이었다. 필기전형은 열심히 공부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답안을 참고하면서 독학을 할 수 있다. 실무평가 역시 스스로 답을 찾아냈다. 하지만 면접에서는 자신감이 없었다. 분위기가 좋은 것 같다가도 다음날 결과가 나오면 탈락자가 되는 것이 부지기수다. 이 때문에 내정자가 있다’ ‘면접에서는 평가를 안 하는 것 같다등의 이야기까지 나온다.

 

면접은 어떻게 합격할 수 있을까. 면접의 포인트는 크게 신입사원으로서의 패기와 포부 신참 저널리스트로서의 근성과 창의력 시사 이슈에 대한 감수성 각 언론사별 경영·보도제작·편성 방향에 대한 이슈 공감 등의 4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필기시험과 카메라테스트 등을 마치고 진행하는 실무면접과 실무(합숙)평가를 마치고 진행하는 임원면접 등 두 가지 차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두 가지 면접 모두 메커니즘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기와 포부다. 필자는 멘토링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합격한 신입사원이라고 가정하고 꿈을 펼쳐보라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실제로 면접장에 들어선 지원자들은 자신이 신입사원이라기 보다는 평론가의 입장에서 해당 언론사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미국 학자들의 이론이나 외국 매체의 사례를 들면서 면접보러 간 언론사를 꾸짖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결과가 좋을 가능성이 있을까?

 

언론사 역시 하나의 기업에 불과하다. 게다가 인터넷과 모바일이 득세하면서 기존의 올드미디어격인 언론은 어느 정도 수익과 성장동력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다. 이를 함께 공유할 수 없는 사람은 결코 합격을 할 수가 없다. 시사이슈에 대한 이야기 역시 현직자들과의 어느 정도 공감 내지는 의견 교류가 가능한 수준은 돼야 한다. 혼자만 달리 생각하는 독불장군이라면 탈락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되는 덕목은 () 식상함이다. 어떤 기자가 되고 싶냐고 하면 현장을 뛰는 종군기자 이야기를 한다. 아나운서 롤 모델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3~4명으로 압축된다. 칼럼니스트는? 존경하는 PD? 유명한 사람이 뻔한 것은 알지만 다들 약속이나 한 듯이 앵무새가 된다. 차별화라는 관점에서 무슨 평가를 받을지는 뻔하다.

 

자신감 역시 중요한 요소다. 필자는 이번에 합격한 학생에게 사정없이 면박을 줬다. 어림잡아 300번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때로는 인신공격에 가까울 정도로, 때로는 팩트가 틀렸다고 몰아부치기도 했다. 이유는 뻔하다. 어떤 경우에도 쫄지말고, 당당하고 참신한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서였다. 실제로 언론사의 면접관인 차장 이상의 간부들은 자신이 최고의 언론인이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의 공격에 맞설 수 있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면접장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균형을 잘 맞추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할 수 있는 사람은, 기자가 된 당신이 취재 현장에서 만난 인터뷰이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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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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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오뉴트리온, AI 코칭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상용화 성과 발표

바이오뉴트리온, AI 코칭 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상용화 성과 발표

2025.10.20 10:51:2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하고 유지하며, 이를 기반으로 질병을 예방한다.’ 바이오뉴트리온(대표 김주영)은 지난 15~17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BIOPLUS-INTERPHEX KOREA 2025’에서 ‘디지털헬스케어 서비스 상용화 촉진 지원사업’의 추진 성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결과 발표에서는 검진 이후 끊기기 쉬운 체중·대사 건강 관리의 연속성을 높이기 위한 B2C 상용화 패키지와 실사용 근거(Real-World Evidence, RWE), 향후 협력 전략이 공개됐습니다. 바이오뉴트리온은 과제 기간 동안 AI 코칭 앱 ‘닥터코치 3.5(이하 닥터코치)’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운영했습니다. ‘앱 코칭+식이대체제 패키지’를 통합 상품화하고 ‘가입–설정–실천–리포트’로 이어지는 사용자 여정을 재설계해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또한 건강검진 데이터와 생활 데이터를 연동해 개인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며, 대사 건강 관리의 실사용 근거를 축적했는데요. 전시 부스에서는 ‘닥터코치’ 서비스와 의사 설계 식이대체제의 통합 운영을 선보였습니다. 닥터코치는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식단을 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임상영양사가 ACT 원칙에 따라 주간 실천 과제와 행동 체크리스트, 종합 건강 리포트를 발송하는 등 ‘식이대체제–AI 코칭–리포트’가 하나의 통합 프로토콜로 작동하도록 고도화됐습니다. 김주영 바이오뉴트리온 대표는 협회 세션 발표에서 ‘대사 건강 증진을 위한 AI 맞춤형 디지털 헬스케어’를 주제로, B2C 구독 운영 경험과 실사용근거 수집 방식, 기관 도입 프레임 및 보험 연계 협력 모델 등을 공유했습니다. 김 대표는 데이터 보안 기술을 접목해 사용자의 건강 데이터 주권을 강화하고, 신뢰성과 글로벌 확장성을 동시에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는데요. 내년에 B2C 구독 모델의 정식 론칭 범위를 확대하고, 검진센터·기업 건강관리 프로그램 및 보험 기반 헬스케어 모델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EMR 연동형 환자관리 서비스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RWE 기반 AI 알고리즘 고도화를 통해 ‘감량–유지–예방’으로 이어지는 전주기 관리 표준을 정착시킨다는 목표입니다. 또한 오는 2030년까지 AI 기반 디지털 대사질환 치료기기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 개발을 이어갈 방침입니다. 김주영 바이오뉴트리온 대표는 “이번 성과 발표는 AI 기술과 실사용 근거(RWE)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헬스케어의 실질적 가능성을 보여준 자리였다”며 “앞으로 개인 맞춤형 코칭을 통해 건강관리의 일상화를 이끌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를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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