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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mn 칼럼

방송사 최종면접 합격의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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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November 11, 2013, 00:11:36

[언론고시 특강 ⑥]

언론계 입문을 위한 지상 특강. 국내 유일, 국내 최다 12만명의 회원수를 자랑하는 <언론고시카페-아랑>의 운영진의 협조를 받아 <인더뉴스>의 청춘 독자들께 촌철살인 언론사 취업팁을 전합니다. [편집자주]

 

지난주 금요일. 두 곳의 방송사에서 신입사원 최종합격 발표를 했다. 지상파 방송인 MBC와 종합편성채널인 MBN이다. 필자가 재능기부로 멘토링하던 학생 중 하나가 수백대 1의 경쟁을 뚫고 최종 합격의 영예를 안았다.

 

이 학생을 처음 볼 때부터 방송체질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다소 발음이 새는 것이 단점이었지만, 약간은 화려한 외모에 자신감, 톡톡 튀는 언변에 방송기자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나뿐만은 아니었다. 지인인 현직 앵커도 (말이 끊겨 공허한 순간)가 뜨지 않도록 말을 던지는 순발력도 있었다는 평가를 받은 학생이기도 했다.

 

특히, 이 학생은 이론적 배경이 탄탄하다는 강점도 가지고 있었다. 대학 재학 시절 공부를 빡세게했던 것. 요즘 대학생들이 어려운 이론 공부를 멀리하고, 쉽게 스펙을 쌓을 수 있는 홍보대사 같은 활동에 전념하는 것과 대조적이었다. 멘토링을 시작한지 6개월 만에 결국 그는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었다.

 

이 학생의 가장 큰 고민은 면접이었다. 필기전형은 열심히 공부를 하고 다른 사람들의 답안을 참고하면서 독학을 할 수 있다. 실무평가 역시 스스로 답을 찾아냈다. 하지만 면접에서는 자신감이 없었다. 분위기가 좋은 것 같다가도 다음날 결과가 나오면 탈락자가 되는 것이 부지기수다. 이 때문에 내정자가 있다’ ‘면접에서는 평가를 안 하는 것 같다등의 이야기까지 나온다.

 

면접은 어떻게 합격할 수 있을까. 면접의 포인트는 크게 신입사원으로서의 패기와 포부 신참 저널리스트로서의 근성과 창의력 시사 이슈에 대한 감수성 각 언론사별 경영·보도제작·편성 방향에 대한 이슈 공감 등의 4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필기시험과 카메라테스트 등을 마치고 진행하는 실무면접과 실무(합숙)평가를 마치고 진행하는 임원면접 등 두 가지 차원으로 생각해 볼 수 있지만, 두 가지 면접 모두 메커니즘은 거의 같다고 볼 수 있다.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패기와 포부다. 필자는 멘토링을 하고 있는 학생들에게 합격한 신입사원이라고 가정하고 꿈을 펼쳐보라는 이야기를 자주 한다. 실제로 면접장에 들어선 지원자들은 자신이 신입사원이라기 보다는 평론가의 입장에서 해당 언론사에 대해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많다. 때로는 미국 학자들의 이론이나 외국 매체의 사례를 들면서 면접보러 간 언론사를 꾸짖기도 한다. 이렇게 해서 결과가 좋을 가능성이 있을까?

 

언론사 역시 하나의 기업에 불과하다. 게다가 인터넷과 모바일이 득세하면서 기존의 올드미디어격인 언론은 어느 정도 수익과 성장동력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다. 이를 함께 공유할 수 없는 사람은 결코 합격을 할 수가 없다. 시사이슈에 대한 이야기 역시 현직자들과의 어느 정도 공감 내지는 의견 교류가 가능한 수준은 돼야 한다. 혼자만 달리 생각하는 독불장군이라면 탈락의 가능성이 높아질 수밖에.

 

여기에 하나 더 추가되는 덕목은 () 식상함이다. 어떤 기자가 되고 싶냐고 하면 현장을 뛰는 종군기자 이야기를 한다. 아나운서 롤 모델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3~4명으로 압축된다. 칼럼니스트는? 존경하는 PD? 유명한 사람이 뻔한 것은 알지만 다들 약속이나 한 듯이 앵무새가 된다. 차별화라는 관점에서 무슨 평가를 받을지는 뻔하다.

 

자신감 역시 중요한 요소다. 필자는 이번에 합격한 학생에게 사정없이 면박을 줬다. 어림잡아 300번 정도는 되는 것 같다. 때로는 인신공격에 가까울 정도로, 때로는 팩트가 틀렸다고 몰아부치기도 했다. 이유는 뻔하다. 어떤 경우에도 쫄지말고, 당당하고 참신한 느낌을 유지해야 한다는 걸 알려주고 싶어서였다. 실제로 언론사의 면접관인 차장 이상의 간부들은 자신이 최고의 언론인이라고 자부하는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의 공격에 맞설 수 있어야 합격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하나 더. 면접장에서 하고 싶은 이야기듣고 싶어하는 이야기의 균형을 잘 맞추라는 조언을 하고 싶다.

 

하고 싶은 이야기만 할 수 있는 사람은, 기자가 된 당신이 취재 현장에서 만난 인터뷰이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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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랑카페운영자 기자 mirip@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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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LG에너지솔루션, 벤츠에 ‘전기차 150만대 물량’ 배터리 계약 성사

2025.09.03 16:28:0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LG에너지솔루션[373220]이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에 100GWh(기가와트시)가 넘는 대규모 배터리 공급계약에 성공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 벤츠와 전기차 배터리 공급계약 2건을 체결했다고 3일 공시했습니다. 첫 번째 계약의 공급 지역은 미국으로, 벤츠 계열사에 오는 2029년 7월부터 2037년 12월까지 75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합니다. 다른 하나는 오는 2028년 8월부터 2035년 12월까지 유럽에 총 32GWh 규모로 배터리를 공급하는 계약입니다. 두 건을 합치면 총 107GWh 규모의 대규모 물량으로 전기차 150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경영상 비밀 유지를 이유로 계약 금액과 구체적인 배터리 종류, 수주 배경 등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배터리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46시리즈(원통형) 배터리가 채택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46시리즈 배터리 가격이 1kWh당 100달러 선에 형성돼 있는만큼 수주 금액은 약 15조원(10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작년 10월에 벤츠와 50.5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계약을 체결하며 배터리 시장에서 주목을 받았습니다. 업계에서는 LG에너지솔루션의 이번 계약이 중국 배터리 업계를 제치고 사실상 벤츠의 주요 파트너사 지위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입니다. 특히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메르세데스 벤츠의 브랜드 파워를 고려하면 향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의 배터리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했다는 분석입니다.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46시리즈는 지름 46㎜, 높이 80~120㎜로 이뤄진 제품입니다. 기존 2170 제품과 비교해 에너지 및 출력이 최소 5배 이상 높고, 공간 효율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이 벤츠와 배터리 대규모 계약에 성공한 배경에는 제품의 경쟁력도 있지만 미국과 중국과의 무역전쟁 및 미국의 관세 강화에 따른 정책 변화에 LG에너지솔루션이 발 빠르게 대응한 것도 크게 작용했다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애리조나에 36GWh 규모의 원통형 전용 생산 공장을 건설 중에 있으며 내년부터 46시리즈 본격 양산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유럽에는 폴란드 브로츠와프 공장에서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를 생산할 확률도 높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번 공시에 대해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공시 내용 외 추가적인 내용은 확인해줄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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