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쿠팡(대표 강한승)의 물류 자회사인 쿠팡풀필먼트서비스(CFS)가 최근 쿠팡에 이어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 ‘쿠팡케어’를 도입한 결과 참가자 73%의 건강지표가 개선되는 성과를 거뒀다고 3일 밝혔습니다.
의료∙헬스케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한 쿠팡케어는 혈압∙혈당 등 건강 위험 지표가 상대적으로 높은 직원들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업무를 멈추고 건강관리에만 집중하도록 한 유급 건강증진 프로그램입니다.
쿠팡케어는 금연과 금주는 물론 보건전문가의 상담 등을 통해 개인별로 최적화된 식단·운동·수면 및 스트레스 관리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특히 구체적인 건강증진 목표를 설정하고, 운동 및 식이요법 시행 후 인증 사진 등을 공유합니다. 보건전문가가 건강 코칭을 진행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실효성을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물류센터 쿠팡케어 1기 참가자 전원은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를 위해 식습관을 교정했거나 앞으로 바꿀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쿠팡친구(쿠친) 대상 쿠팡케어 1기도 설문조사에 응답한 쿠친 1기 참가자의 82%가 규칙적인 운동이 가능하게 되는 등 건강관리 능력이 개선됐다고 응답했습니다.
단기간에 쿠친들의 건강지표가 개선되는 등 실효성이 입증됐다는 판단에 따라 CFS도 쿠팡케어를 도입했습니다. 쿠친 1기 참가자들의 경우 4주 동안 참가자 60%의 혈압∙혈당 등 건강지표가 개선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복부 비만 참가자의 44.6%가 정상 허리둘레가 됐고, 고혈압 참가자 중 37.2%가 정상 협압을 유지했습니다.
아울러 CFS는 전국에 흩어져 있는 각 참가자들을 집중 케어하기 위해 각 물류센터의 보건담당자들이 1대1로 참가자와 정기적인 상담을 하도록 지원했습니다. 개인맞춤형 운동, 식이요법 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해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운 결과 참가자 73%의 건강지표가 개선됐습니다.
CFS 관계자는 “처음 프로그램에 참여하시도록 안내했을 때 망설이거나 거부감을 가지셨던 사원분들께서 4주 프로그램 동안 점점 더 열심히 참여하고 만족해 했다”며 “1기 결과를 토대로 2기를 준비중이며 1기 참가자 분들에 대해서도 건강관리실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