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KB증권은 29일 아모레퍼시픽에 대해 올해 4분기 중국 광군제 전까지 특별한 이벤트가 부재한 가운데, 매출 부진에 따른 투자심리가 계속되고 있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29만원에서 28만원으로 하향조정했다. 다만 투자의견은 ‘매수’ 유지다.
박신애 KB증권 연구원은 “중국 이니스프리와 국내 면세점의 매출이 예상대비 크게 부진했다”면서 “설화수 고성장, 비효율적인 점포 축소, 이커머스에 재원 집중 등은 유효하나, 전반적으로 턴어라운드의 진척 속도가 미약한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이니스프리의 오프라인 점포를 축소하면서 매출이 이커머스로 이동하길 기대했으나 브랜드 선호도가 열위에 있어 이커머스 매출도 부진한 상황”이라며 “이커머스 채널 내 경쟁도 매해 치열해지고 있어 과거 오프라인 채널이 중심이었던 시절에 대규모 ‘임차료’가 발생했던 것만큼 이커머스에서는 대규모 마케팅비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그는 “브랜드 경쟁력이 개선되지 않는 한 이커머스 채널로의 이동이 더 이상 손익 개선을 의미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아모레퍼시픽의 2분기 연결 매출액은 1조1767억원 (+12% YoY), 영업이익은 912억원(+159% YoY)을 기록했다. 매출은 컨센서스에 부합했지만 영업이익은 19% 하회했다. 그는 “국내 화장품 매출액은 18% 상승하고 영업이익은 87% 증가했다”면서 “면세점 매출 성장률이 전분기 대비 17% 하락을 나타내면서 2분기 면세 시장 성장률 추정을 크게 하회했다”고 분석했다. 전통채널 매출도 하락했다. 다만 이커머스 매출이 38% 성장하면서 유일하게 호조를 나타냈다.
박 연구원은 “중국 법인 매출은 7% 성장하고 영업이익은 80억원을 기록했다”며 “설화수 매출이 60%의 고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이니스프리 매출이 28% 큰 폭으로 하락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해 “618 행사를 대비해 마케팅비를 추가 집행했으나 매출이 기대치에 미치지 못하면서 손익에 부담이 된 것으로 파악된다”고 추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