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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 산업의 변곡점 될 것”...카카오웹툰, 내달 1일 론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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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27, 2021, 15:07:42

미디어 대상 웹사이트 ‘카카오웹툰 프리미어’ 선봬
대만·태국 시작으로 글로벌 K웹툰 플랫폼 정착 목표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김성수, 이진수·이하 카카오엔터)가 미디어 대상 ‘카카오웹툰 프리미어’ 웹사이트를 오픈해 카카오웹툰의 UX(사용자 경험), UI(사용자 인터페이스)와 비전을 27일 공개했습니다.

 

다음달 1일 국내에 오픈하는 카카오웹툰은 카카오엔터의 기술개발 역량과 콘텐츠 자산을 한 데 모은 ‘글로벌 스탠다드 플랫폼’으로 약 2년에 걸쳐 개발됐습니다. 이미 지난달 대만·태국에 론칭해 현지 앱마켓 만화분야 1위에 오르는 등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는 세계적 콘텐츠로 떠오른 웹툰을 카카오웹툰만의 방식인 ‘사용자 경험’에 힘입어 전달했기 때문인데요. 국내에서도 카카오웹툰을 향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카카오엔터는 국내 출범을 앞두고 카카오웹툰을 관통하는 세 가지 핵심 키워드를 제시했습니다. 바로 ▲IPX(IP eXperience) ▲프리미엄 IP(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지적재산권) ▲글로벌입니다.

 

카카오엔터가 카카오웹툰 론칭과 함께 IP시장에 새롭게 던진 키워드는 IPX입니다. 글로벌 프로덕트 전략의 핵심이기도 한 IPX는 기존 IP를 전달·향유하는 인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뜻을 담은 카카오엔터의 비전입니다. 카카오웹툰이 IPX를 통해 웹툰 산업의 새로운 UI·UX 기준을 세울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작은 직사각형 섬네일(그림)로 작품을 나열하던 지난 관성적 디스플레이 방식을 과감히 탈피했는데요. 회사 측은 “새로운 IPX는 웹툰의 본질인 ‘그림’ 자체에 집중해 게임·음악·영화·드라마로 변주되는 오리지널 IP의 가치를 직관적으로 전하도록 독창적인 디자인을 구현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프로젝트 인피니트(INFINITE)’라는 이름으로 시작됐습니다. 콘텐츠와 IPX가 무한히 확장하는 형태인데요. 웹툰의 본질인 그림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카카오웹툰 속 캐릭터들은 살아 움직이는 형태로 구현됐습니다. 메인 홈 스페셜 탭에 담긴 슈퍼 IP 애니메이션과 작품별 10초 안팎의 티저 영상도 기존 플랫폼과는 다른 독보적 IP 경험을 전하는 요소입니다.

 

이처럼 IPX의 극대화는 카카오웹툰 전반을 관통하는 인피니트 구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웹툰은 상하좌우 어느 방향으로 움직여도 끝없이 IP가 디스플레이됩니다.

 

AI(인공지능) 추천기능도 인피니트 구조의 근간을 이룹니다. 카카오웹툰은 ▲연관 작품 추천 ▲그림체 기반 추천 ▲키워드 기반 추천 등 ‘개인 맞춤형 작품 추천’을 통해 독자에게 지속적인 IP 경험을 제공합니다.

 

한편 카카오엔터가 수년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발굴한 국내 프리미엄 IP들이 카카오웹툰을 통해 대거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그간 다음 웹툰과 카카오페이지에서 선보여온 유수의 오리지널 웹툰 IP들을 총 망라해 서비스할 예정인데요. 향후 오리지널 신작들 역시 카카오웹툰에서 선보일 계획입니다.

 

또한 메인화면과 더불어 ‘웹툰원작’과 ‘소설원작’, ‘랭킹 탭’ 등으로 구성해 기존 다음 웹툰 작품들과 카카오페이지의 노블코믹스(novel comics) 작품이 함께 담길 예정입니다.

 

 

카카오웹툰은 플랫폼 설계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겨냥해 만들어졌습니다. 글로벌 확장이 용이한 방식으로 설계를 시작했으며 어느 국가든 네트워크 환경에 큰 제약을 받지 않고 즐길 수 있도록 앱을 최적화했습니다.

 

카카오엔터는 대만·태국에서의 성공적 론칭이 카카오웹툰의 가능성을 입증한 신호탄으로 보고 있습니다. 태국에선 론칭 4일 만에 누적 일 거래액 3억7000만원을 돌파하는 등 흥행을 이어갔는데요. 카카오엔터는 대만·태국, 국내를 시작으로 글로벌 시장 곳곳에 카카오웹툰을 론칭하고 ‘글로벌 K웹툰 플랫폼’으로 정착시킨다는 계획입니다.

 

카카오웹툰은 “국내 IP는 물론 일본의 픽코마, 북미의 타파스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개발된 오리지널 웹툰들을 카카오웹툰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2014년, 카카오엔터는 웹툰과 웹소설이 무료 콘텐츠라는 틀을 깨고 ‘기다리면 무료(기다무)’라는 세계 최초 비즈니스 모델을 시장에 도입해 산업으로 일궈냈는데요. 이에 그치지 않고 수년간 1조5000억원을 국내외 IP에 투자해 국내 창작 생태계의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이진수 카카오엔터 대표는 “과거 기다무가 웹툰 산업의 판도를 바꿨듯 이번 카카오웹툰을 또 한 번의 산업적 변곡점으로 생각하며 준비해 왔다”며 “대한민국의 창작자들과 오리지널 IP 산업 생태계가 큰 비전을 가질 수 있도록 글로벌 IP 시장에 대한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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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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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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