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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규제에 힘들었다면, 이젠 경쟁서 살아남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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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October 18, 2015, 12:10:16

[보험규제완화 ③]금융당국 “광범위한 의견 수렴..소비자보호 만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당국은 기존의 '양적 성장'을 '질적 성장'으로 전환시키지 못 한다면 한국 보험산업에 미래가 없다는 절박한 인식 아래 '보험산업 경쟁력 제고 로드맵'을 18일 발표했다. 다음은 금융당국 관계자와의 일문 일답이다.

  

제도도입 과정에서 의견수렴을 충분히 거쳤는지?

 

- ‘개혁은 책상이 아닌 현장에서 나온다는 금융개혁 기본정신에 따라, 로드맵 마련 과정에서 업계·전문가·관계기관 등의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5월부터 금융위 중심으로 금감원·협회·업계 등이 참여한 민관합동 TF’를 발족해 다양한 건의사항을 접수받았다.

 



지난 4월부터 활동한 현장점검반에서 업계로부터 총 896건의 사항을 건의받아 검토했다. , 보험협회·보험개발원·보험연수원 등 관계기관으로부터 업계의 의견을 정리한 총 283건의 제도개선사항을 건의받아 살펴봤다.

 

보험연구원에서도 별도의 개혁 필요사항에 대한 연구 결과를 TF에 전달했다. TF5월부터 9월까지 총 20차례 회의를 통해 충분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후 금융개혁자문단금융개혁회의의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로드맵을 최종 마련했다.

 

이번 조치가 실손의료보험 등의 보험료 급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는데?

 

- 가격상승요인과 가격하락요인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보험자유화가 곧바로 보험료 상승으로 이어진다고 단정짓기는 곤란하다. 일례로 표준이율, 공시이율을 폐지하더라도 일부 보험회사들은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보험료 인하를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오히려 중장기적으로는 시장경쟁이 촉발돼 가격 안정화가 달성 가능하다. 보험료 자유화 조치의 성공적 사례로 꼽히는 1994년 독일사례도, 자유화가 경쟁촉발을 통해 가격하락을 유도한다는 경험을 보여준다.

 

지난 1994년 보험료 자유화 조치 전후로, 85~93년중 연평균 8% 수준이었던 자동차보험료 상승률이 95~03년중 1% 수준으로 낮아지고 손해율도 하락(보험연구원)했다. 다만, 실손보험 등 손해율이 높고 그동안 실질적으로 보험료가 억제돼왔던 일부 상품의 경우 단기적으로 가격 상승요인이 하락요인보다 더 클 가능성이 있다.

 

이에 따라 부작용이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 다양한 보완장치를 마련했다. 실손의료보험과 관련된 규제완화는 순차적으로 실시하고 표준약관도 당분간 존치하는 한편, 상품심의위원회(가칭)에 소비자대표를 반드시 포함해 표준약관 심의시 소비자 이익이 반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 보험상품 비교공시를 강화해 보험료 관련 경쟁을 촉진온라인 전용슈퍼마켓을 활성화하고 보험료가 저렴한 온라인 전용보험상품 공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가 보험회사와 소비자에게 미칠 가장 큰 변화를 하나씩만 꼽자면?

 

이번 로드맵은 1993년 정부가 발표했던 보험 자유화 조치22년 만에 실질적으로 완성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이는 보험산업의 기본 패러다임이 금융당국의 규제규율에서 경쟁을 통한 시장규율로 전환되는 획기적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향후 변화된 패러다임하에, 보험회사들은 지금까지는 당국규제때문에 힘들었다면 앞으로는 시장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할 것이다. , 효율적 경영을 위해 지금까지는 당국의 눈치를 보는 것이 중요했다면, 앞으로는 시장과 소비자를 주목하며 경영해야만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변화된 패러다임하에서는 보험소비자들도 변화해야 한다. 향후 시장에 새로운 상품이 다양한 가격으로 제공되고, 이를 손쉽게 비교할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될 것인 만큼, 궁극적으로 소비자들의 편익은 크게 증진될 것이다.

 

다만, 지금까지는 연고에 의해 보험을 가입했다면, 앞으로는 상품과 가격을 꼼꼼히 비교·선택하는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상품과 가격규제 완화되면 어떤 효과가 기대 되나?

 

- 지금까지 엄격한 사전규제 등으로 보험회사들은 소비자들에게 혁신적이고 다양한 상품을 소개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보험회사는 리스크와 손익이 불투명해 판매해보지 않은 유병자·고령자 등 취약계층 대상의 보험상품 출시에 미온적이었다. , 리스크 헷지를 이유로 보험료가 연령에 따라 증가하는 갱신형구조와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제한장치를 부과하는 것이 관행이었다. 앞으로 자율성 확대에 따라 새로운 상품·서비스를 보다 다양한 가격으로 보다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조치가 규제완화에 지나치게 치우쳐져서 금융소비자 보호가 소홀해지는 것 아닌가?

 

- 이번 보험자유화 조치로 자칫 금융소비자 보호가 소홀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일부 있는 만큼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다양한 보완방안을 마련했다. 먼저, 부실상품 판매시 보험회사에 대한 사후적인 책임을 대폭 강화했다.

 

특히, 법규를 위배해 소비자에 일방적으로 불리한 보험상품 개발·판매시, 상품변경권고권 발동과 병행해 사유공개와 과징금을 엄중하게 부과한다. 국민생활에 영향이 크고 의무보험적 성격이 있는 실손보험 등의 표준약관을 마련하는 상품심의위원회에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할 수 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을 활용한 보험상품 비교공시를 확대하고 가격이 저렴한 온라인 전용상품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불완전판매와 과다수수료 요구 등 부당불공정 행위에 대한 감독·제재를 대폭 강화한다.

 

특히, 이번 조치에 따른 보험회사와 판매현장의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장혼란 등 부작용이 우려될 경우, 적절하게 대처할 것이다.

 

보험 가격이 자유화돼 일부 보험회사의 무리한 가격덤핑 등으로 건전성에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없나?

 

- 일부 보험사의 가격덤핑 및 이로 인한 부실화 우려가 일부 있다. 하지만, 외환위기와 글로벌 금융위기 과정에서의 경험, 우리 보험사의 재무건전성 및 경영역량 등을 감안할 때 시장경쟁 압력에 잘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금융당국도 보험사의 자율성은 존중하되, 부당행위나 부실경영 등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감독함으로써 일부 보험사의 부실이 시장 전반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국제적으로 논의중인 IFRS4 2단계 도입도 예정돼 있는 만큼 건전성 감독과 관련한 제도개선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부실요인을 사전적으로 차단해 나가겠다.

 

온라인 슈퍼마켓 진행경과 및 보험가격 비교정보를 인터넷 포탈 등에 전면 개방하는 방안이란?

 

- 현재 온라인 슈퍼마켓은 시스템 구축 작업이 마무리되고 있다. 온라인 보험슈퍼마켓 오픈(11) 이후, 내년에는 동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보험상품 가격비교 공시자료를 인터넷 포탈이나 가격비교 사이트 등에 제공할 예정이다.

 

, 일반인이 쉽게 접할 수 있는 공간에서 검색기능과 연계해 가격비교 정보를 제공해 접근성·편의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이다. 일례로, 네이버 검색창에서 실손의료보험이라고 검색하면 검색 결과에서 보험 슈퍼마켓에서 제공하는 가격비교 공시정보가 바로 제공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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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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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KT, MS와 개발한 한국적 AI ‘SOTA K’ 출시

2025.09.29 13:13: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030200]가 마이크로소프트와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개발한 GPT-4o 기반 한국적 AI 모델 'SOTA K built on GPT-4o(이하 SOTA K)'를 출시했다고 29일 밝혔습니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은 영어권 중심 데이터로 학습돼 한국어와 한국의 독특한 사회·문화적 맥락 반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KT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고품질 한국 특화 데이터를 대규모로 확보하고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력을 통해 GPT-4o를 한국 사회에 최적화된 모델로 발전시켰다고 설명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의 4대 핵심 철학인 ▲데이터 주권 보호 ▲한국 문화 이해 ▲모델 선택권 보장 ▲안전하고 책임감 있는 AI를 구현합니다. 한국어 경어법·방언은 물론 법률·금융·역사 등 국내 특정 산업군 내에서 사용하는 전문 용어까지 자연스럽게 이해하고 생성할 수 있습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KT는 한국적 AI 지표를 새롭게 정의하고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자체 데이터셋을 구축해 정량 평가와 정성 평가를 진행했습니다. KT에 따르면 SOTA K는 한국어 이해·생성·추론·사회·문화·한국 전문지식 등 주요 지표에서 GPT-4o 대비 우위를 보였습니다. 특히 한국사·한국어·한국 법령 등 고난도 한국적 지식을 요구하는 대한민국 공무원 시험과 귀화 시험에서 GPT-4o 모델을 능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실제 고객 사례의 경우, 메리츠화재에서는 보험 업계에 특화된 약관의 자동 요약 리포트 생성과 상담원 스크립트 생성에서 SOTA K가 우수한 결과물을 보여줬습니다. EBS와의 협력에서는 초중고 난이도별 교과 문항을 생성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SOTA K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됐습니다. 또 연세의료원에서는 영어와 한국어가 혼합된 의료 데이터를 환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국적인 표현으로 자연스럽게 안내했으며 날짜 표기법 등의 영역까지 한국인의 생활 방식과 문화를 이해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KT는 평가했습니다. 또 한국전력공사에서는 질의에 대해 간결하면서도 명확한 답변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었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내부 시스템과의 연동이 가능하다면 활용 범위가 더 넓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나타내기도 했습니다. SOTA K는 한국적 AI 평가의 Responsible AI 항목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AI 응답 및 법률과 권리 준수, 사회 및 경제 영향도의 안전성, AI 모델의 강건성의 우수성을 입증했습니다. 또 악의적 사용자에 의한 AI 모델 탈옥 공격에 대해서도 강력한 방어 능력을 보유한 모델임을 확인했습니다. KT는 SOTA K를 물리적으로 대한민국 내 존재하는 클라우드 리전에서 운영하며 자체 개발한 벡터 모델 기반 한국적 검색증강생성(RAG) 기술과 결합해 기업별 맞춤형 지식 기반을 구축할 수 있는 서비스 환경도 제공합니다. 이에 고객사는 고유 데이터를 활용해 더 정확하고 특화된 AI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KT는 우선 자사 B2C 사업에 SOTA K를 적용해 자체 및 협업 모델 라인업을 검증한 뒤 파트너사에 서비스를 확대 제공할 방침입니다. 윤경아 KT Agentic AI Lab장(상무)은 "SOTA K는 글로벌 수준의 기술력과 한국적 AI 특화를 동시에 실현한 혁신적 모델로 마이크로소프트와의 협업을 통해 축적한 기술적 노하우는 향후 KT의 다양한 AI 모델 개발에 확산 적용될 것"이라며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는 물론 공공과 민간 전반에서 AI를 활용한 혁신을 주도하며 국가 AI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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