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마켓컬리(대표 김슬아)는 지난 4월부터 이달 13일까지 과일 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수박 등 여름 과일 판매량이 예년에 비해 큰 증가 폭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습니다.
4, 5월간 최고기온이 30도를 넘는 등 무더위가 일찍 찾아온 데다 잦은 비 소식으로 인해 후덥지근한 날씨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무더위를 달랠 수 있는 여름 과일을 찾는 수요가 늘어난 것으로 마켓컬리는 분석했습니다.
여름 과일로 알려져 있는 수박·복숭아·참외·멜론 등은 6, 7월부터가 제철입니다. 올해는 이른 더위로 인해 관련 상품의 출하가 빨라진 데다 고객 수요 역시 늘어나면서 자연스레 판매량이 일찍부터 증가했습니다. 올해 4월 멜론과 수박 판매량이 전년 동월 대비 각각 264%, 219% 늘었고 5월에는 복숭아가 540% 늘었습니다.
참외의 경우 6월에는 전년 동월 대비 121% 늘었고, 7월에는 154% 증가했습니다. 2분기 전체 기준으로 살펴보면 참외가 전년 동기간 대비 138% 증가했으며 110% 늘어난 수박이 뒤를 이었습니다.
올해는 작은 크기·소포장 과일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난 게 특징인데요. 지난해에는 7~8kg 이상의 수박이 전체 판매량의 36%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나 올해는 상대적으로 작은 5~6kg 크기의 수박 판매량이 전년 대비 311% 증가하며 전체 판매량의 64%를 차지했습니다.
복숭아의 경우 신품종인 신비 복숭아 판매량이 두드러졌습니다. 신비 복숭아는 천도 복숭아처럼 단단한 외형에 백도 복숭아처럼 하얗고 부드러운 과육을 가진 신품종 과일입니다. 최근 SNS(사회관계망 서비스)를 중심으로 입소문을 모으며 지난해보다 판매량이 662%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여름 과일 인기 흐름에 맞춰 마켓컬리는 오는 22일까지 ‘제철 과일 기획전’을 진행합니다. 참외·수박·포도·자두 등 여름 대표 과일부터 애플망고·망고스틴·용과 등 열대과일까지 약 50여개 과일을 판매합니다. 또 착즙기·믹서기·클리너 등 관련 용품들을 최대 35% 할인가에 선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