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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 특별한 서킷주행”…현대자동차, ‘아반떼 N’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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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4, 2021, 15:07:12

제로백 5.3초, 최고속도 시속 250㎞..고성능 특화 기능 적용
윙타입스포일러·사이드스커트·디퓨저로 후면 공력성능 강화
아반떼 N·코나투싼 N·Line N 동시 출시..라인업 본격 확장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의 고성능 브랜드 N에 ‘아반떼 N’이 첫번째 세단으로 합류했습니다. 현대자동차 N은 14일 온라인을 통해 아반떼 N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영상과 함께 아반떼 N의 완전한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아반떼 N은 지난해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로 기본차가 지닌 스포티한 면모 위에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더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공개된 영상을 통해 자동차 애호가들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순간들을 감성적으로 그려냈습니다.

 

영상은 자동차와 함께 꿈을 키워온 소년의 성장과정을 시작으로 아반떼 N에 적용된 40여 가지 성능 강화 요소들을 속도감 있게 설명합니다. 영상 마지막 부분에는 수소전기차(FCEV)와 배터리전기차(BEV)가 결합된 전동화 경주차로 내구레이스 출전을 암시하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 고성능 N 세단 모델, 일상과 서킷주행 아우른다

 

 

현대차는 아반떼 N에 2.0T 플랫파워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탑재된 터보 시스템은 기존 대비 지름이 5㎜ 커진 52㎜ 터빈휠과 2.5㎟만큼 면적이 증대된 12.5㎟의 터빈 유로를 적용했습니다. 실린더 블록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 성능·내구성을 올려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이 적용됐습니다.

 

아반떼 N은 플랫파워 엔진에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돼 최고출력이 280마력에 달합니다.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최고속도는 250㎞/h,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5.3초입니다.

 

추가로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등을 기본 적용했습니다. DCT 모델은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했습니다. 또 360㎜ 직경의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에 고마찰 패드, 브레이크 에어 가이드 구조를 갖췄습니다.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는 가상 엔진 사운드로 TCR 경주차 사운드 등 주행 사운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개인 취향을 고려해 ▲화인(Whine) ▲럼블(Throat) ▲엔진 메인(Bass) 세 가지 음역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을 함께 탑재했습니다. 

 

또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를 구현해주는 능동 가변배기 밸브를 3단 제어방식에서 선형 제어방식으로 보강해 공회전 시 부밍음을 저감시켰습니다. 여기에 ▲엔진 ▲스티어링 ▲서스펜션 ▲레브 매칭 ▲차량자세제어장치(ESC) ▲배기 사운드 등 7가지 항목을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 주행모드를 2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고성능 N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스포티한 캐릭터 강조

 

 

아반떼 N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원서클 클러스터로 대표되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적용됐습니다. 클러스터를 통해 기존 자동차에서는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유온 ▲냉각수온 ▲토크 ▲터보압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들을 표시해줍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현대 N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출시했습니다. 아반떼 N의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개인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에서 열람할 수 있고 ▲횡가속도(G-Force) ▲RPM ▲출력(토크) ▲랩타임 등을 기반으로 분석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현대차는 이와 같은 현대 N 앱 기능을 아반떼 N 구매 고객 뿐 아니라 기존 N 차량을 소유한 고객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내 소재 서킷 별 랭킹 시스템도 도입해 다른 이용자와의 기록 비교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반떼 N의 전면부는 기본차 대비 블랙트림부를 확대했고 범퍼 하단부는 립 스포일러가 낮게 가로지르도록 만들었습니다. 측면부는 앞 범퍼부터 이어지는 N 전용 레드 스트립의 연결감을 강조했습니다. 후면부의 N 전용 윙타입 스포일러는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와 함께 주행 시 부딪히는 공기를 정돈해줍니다.

 

아반떼 N의 실내는 ▲N 스티어링 휠 ▲N 쉬프터 ▲N 시트 ▲N 도어스커프 ▲메탈페달 등 곳곳에 N 브랜드 전용 아이템을 적용함으로써 N 패밀리 룩을 실현했습니다. 특히 N 시트는 측면 볼스터 부분을 강화해 급격한 코너링 중 강한 횡가속도가 발생하더라도 상하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해줍니다. 

 

 

▲ 아반떼 N·코나 N·투싼 N Line 동시 선봬..브랜드 전시 공간 마련

 

현대차는 이날 아반떼 N과 코나 N을 동시에 출시하면서 N 상품 라인업의 본격적인 확장을 알렸습니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입니다. 지난 4월 N Day를 통해 공개된 코나 N은 실용성을 겸비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가격은 3418만원입니다. 

 

투싼 N Line도 같은 날 출시합니다. 투싼 N Line은 내∙외장에 N Line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사이드 가니쉬 ▲19인치 알로이 휠 ▲싱글 트윈팁 머플러 ▲리어 턴시그널 램프 디자인 ▲스웨이드 가죽시트 ▲블랙 헤드라이닝 ▲메탈 페달 ▲메탈 도어스커프 등이 적용됐습니다.

 

투싼 N Line의 가격은 ▲가솔린 1.6T 모델 프리미엄 3009만원, 인스퍼레이션 3276만원이며 ▲디젤 2.0 모델 프리미엄 3200만원, 인스퍼레이션 3467만원 ▲하이브리드(세제 혜택 반영 기준) 1.6T 프리미엄 3345만원, 인스퍼레이션 3612만원입니다.

 

현대차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약 2주간 아반떼 N·코나 N·투싼 N Line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전시 공간 ‘N 시티 서울’을 운영합니다. 지난해 WRC 우승 랠리카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입니다. 또 본격적인 휴가철(8월)에는 부산 지역 숙박과 연계한 N 차종 시승 프로그램 ‘N 스테이 부산’을 운영합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성능 향상 요소들을 대거 적용한 아반떼 N은 일상부터 고성능 서킷주행까지 모두를 누리고자 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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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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