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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속 특별한 서킷주행”…현대자동차, ‘아반떼 N’ 최초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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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4, 2021, 15:07:12

제로백 5.3초, 최고속도 시속 250㎞..고성능 특화 기능 적용
윙타입스포일러·사이드스커트·디퓨저로 후면 공력성능 강화
아반떼 N·코나투싼 N·Line N 동시 출시..라인업 본격 확장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의 고성능 브랜드 N에 ‘아반떼 N’이 첫번째 세단으로 합류했습니다. 현대자동차 N은 14일 온라인을 통해 아반떼 N 디지털 월드 프리미어 영상과 함께 아반떼 N의 완전한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아반떼 N은 지난해 4월 출시한 ‘올 뉴 아반떼’의 고성능 모델로 기본차가 지닌 스포티한 면모 위에 역동적인 주행 감성을 더했습니다. 현대차는 이날 공개된 영상을 통해 자동차 애호가들이라면 공감할 수 있는 순간들을 감성적으로 그려냈습니다.

 

영상은 자동차와 함께 꿈을 키워온 소년의 성장과정을 시작으로 아반떼 N에 적용된 40여 가지 성능 강화 요소들을 속도감 있게 설명합니다. 영상 마지막 부분에는 수소전기차(FCEV)와 배터리전기차(BEV)가 결합된 전동화 경주차로 내구레이스 출전을 암시하는 내용도 담겨 있습니다.

 

▲ 고성능 N 세단 모델, 일상과 서킷주행 아우른다

 

 

현대차는 아반떼 N에 2.0T 플랫파워 엔진을 장착했습니다. 탑재된 터보 시스템은 기존 대비 지름이 5㎜ 커진 52㎜ 터빈휠과 2.5㎟만큼 면적이 증대된 12.5㎟의 터빈 유로를 적용했습니다. 실린더 블록 형상 및 재질 개선 등을 통해 엔진 성능·내구성을 올려 5500rpm부터 최대출력을 유지시켜주는 플랫파워 특성이 적용됐습니다.

 

아반떼 N은 플랫파워 엔진에 8단 습식 DCT(듀얼 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돼 최고출력이 280마력에 달합니다. N 그린 쉬프트(NGS)를 작동할 경우 터보 부스트압을 높여줘 최대 290마력까지 출력을 일시적으로 향상시킵니다. 최고속도는 250㎞/h, 제로백(정지상태에서 시속 100㎞/h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5.3초입니다.

 

추가로 고성능 특화 기능인 ▲N 코너 카빙 디퍼렌셜(e-LSD·전자식 차동제한장치) ▲능동 가변 배기 시스템 등을 기본 적용했습니다. DCT 모델은 ▲N 그린 쉬프트(NGS) ▲N 파워 쉬프트(NPS) 등을 기본 사양으로 제공했습니다. 또 360㎜ 직경의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에 고마찰 패드, 브레이크 에어 가이드 구조를 갖췄습니다.

 

운전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한 기능도 추가했습니다. N 사운드 이퀄라이저(NSE)는 가상 엔진 사운드로 TCR 경주차 사운드 등 주행 사운드를 제공할 뿐 아니라, 개인 취향을 고려해 ▲화인(Whine) ▲럼블(Throat) ▲엔진 메인(Bass) 세 가지 음역별 세부 사항 조정이 가능한 이퀄라이저 기능을 함께 탑재했습니다. 

 

또 ‘팝콘 사운드’와 ‘뱅 사운드’를 구현해주는 능동 가변배기 밸브를 3단 제어방식에서 선형 제어방식으로 보강해 공회전 시 부밍음을 저감시켰습니다. 여기에 ▲엔진 ▲스티어링 ▲서스펜션 ▲레브 매칭 ▲차량자세제어장치(ESC) ▲배기 사운드 등 7가지 항목을 조절할 수 있는 맞춤형 주행모드를 2개까지 저장할 수 있습니다.


▲ 고성능 N 전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스포티한 캐릭터 강조

 

 

아반떼 N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는 원서클 클러스터로 대표되는 N 전용 그래픽 인터페이스가 적용됐습니다. 클러스터를 통해 기존 자동차에서는 쉽게 확인하기 어려운 ▲유온 ▲냉각수온 ▲토크 ▲터보압 등의 고성능 특화 정보들을 표시해줍니다.

 

아울러 현대차는 ‘현대 N 어플리케이션’을 함께 출시했습니다. 아반떼 N의 고성능 전용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개인 스마트폰과 태블릿 등에서 열람할 수 있고 ▲횡가속도(G-Force) ▲RPM ▲출력(토크) ▲랩타임 등을 기반으로 분석 기능까지 제공합니다.

 

현대차는 이와 같은 현대 N 앱 기능을 아반떼 N 구매 고객 뿐 아니라 기존 N 차량을 소유한 고객들도 활용할 수 있도록 대상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국내 소재 서킷 별 랭킹 시스템도 도입해 다른 이용자와의 기록 비교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아반떼 N의 전면부는 기본차 대비 블랙트림부를 확대했고 범퍼 하단부는 립 스포일러가 낮게 가로지르도록 만들었습니다. 측면부는 앞 범퍼부터 이어지는 N 전용 레드 스트립의 연결감을 강조했습니다. 후면부의 N 전용 윙타입 스포일러는 사이드 스커트, 리어 디퓨저와 함께 주행 시 부딪히는 공기를 정돈해줍니다.

 

아반떼 N의 실내는 ▲N 스티어링 휠 ▲N 쉬프터 ▲N 시트 ▲N 도어스커프 ▲메탈페달 등 곳곳에 N 브랜드 전용 아이템을 적용함으로써 N 패밀리 룩을 실현했습니다. 특히 N 시트는 측면 볼스터 부분을 강화해 급격한 코너링 중 강한 횡가속도가 발생하더라도 상하체를 안정적으로 지지해줍니다. 

 

 

▲ 아반떼 N·코나 N·투싼 N Line 동시 선봬..브랜드 전시 공간 마련

 

현대차는 이날 아반떼 N과 코나 N을 동시에 출시하면서 N 상품 라인업의 본격적인 확장을 알렸습니다. 아반떼 N의 판매가격은 ▲MT 사양 3212만원 ▲DCT 사양 3399만원입니다. 지난 4월 N Day를 통해 공개된 코나 N은 실용성을 겸비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로 가격은 3418만원입니다. 

 

투싼 N Line도 같은 날 출시합니다. 투싼 N Line은 내∙외장에 N Line 전용 ▲라디에이터 그릴 ▲범퍼 ▲사이드 가니쉬 ▲19인치 알로이 휠 ▲싱글 트윈팁 머플러 ▲리어 턴시그널 램프 디자인 ▲스웨이드 가죽시트 ▲블랙 헤드라이닝 ▲메탈 페달 ▲메탈 도어스커프 등이 적용됐습니다.

 

투싼 N Line의 가격은 ▲가솔린 1.6T 모델 프리미엄 3009만원, 인스퍼레이션 3276만원이며 ▲디젤 2.0 모델 프리미엄 3200만원, 인스퍼레이션 3467만원 ▲하이브리드(세제 혜택 반영 기준) 1.6T 프리미엄 3345만원, 인스퍼레이션 3612만원입니다.

 

현대차는 오는 21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약 2주간 아반떼 N·코나 N·투싼 N Line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브랜드 전시 공간 ‘N 시티 서울’을 운영합니다. 지난해 WRC 우승 랠리카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를 선보입니다. 또 본격적인 휴가철(8월)에는 부산 지역 숙박과 연계한 N 차종 시승 프로그램 ‘N 스테이 부산’을 운영합니다.

 

토마스 쉬미에라 현대차 고객경험본부장 부사장은 “성능 향상 요소들을 대거 적용한 아반떼 N은 일상부터 고성능 서킷주행까지 모두를 누리고자 하는 자동차 애호가들에게 최적의 옵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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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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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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