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가족경영’ 지적에 입연 최태원 회장 “전문경영인 체제도 문제 있어”

URL복사

Saturday, July 10, 2021, 10:07:01

대한상의 라이브 음성 토크쇼 ‘음’ 참석..기업의 사회적 가치 놓고 소통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8일 카카오 음성 플랫폼 ‘음(mm)’에서 진행된 ‘우리가 바라는 기업’ 라이브 토크쇼에 참석해 기업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생각을 밝혔습니다. 기업의 새로운 역할에 대한 논의와 의견 청취를 위해 마련된 이날 행사에는 이우현 OCI 부회장, 이한주 베스핀글로벌 대표 등이 연사로 참여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대기업의 산업생태계 독점 문제에 대한 지적에 답변을 내놨습니다. 기회요인을 대기업이 많이 가져간다는 지적에 대해 “어느 정도는 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대기업은) 혁신 속도가 느리다 보니 큰 걸림돌이 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실리콘밸리를 예로 들며 민첩한 벤처기업이 아마존이나 구글 등 대기업에 인수되는 사례를 언급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벤처는 스피드를 이용해 뭔가를 빠르게 만들면 대기업은 이를 따라가지 못하니 사는 것”이라며 “이것은 실리콘밸리가 가진 하나의 경쟁력 중 하나지만 디지털 기업이 많은 것을 독점하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내 대기업의 발목을 잡아 온 승계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나도 이 문제에 자유롭지 않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면서도 “가족경영의 폐해인 것처럼 보이는 부분이 상당히 많지만, 전문경영인 체제라고 이런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국내 기업이 가족경영 체제에 머물러 있다는 지적에 대해 “우리 기업 역사가 짧다”고 운을 뗐습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도 창업주가 전권을 가진 가족경영 체제로 시작해 시간이 지나 전문경영인으로 바뀐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가족경영 체제에서 기업 총수가 내리는 과감한 투자와 결단의 필요성을 일본 도시바 사례를 들어 설명했습니다. SK그룹은 지난 2018년 SK하이닉스를 통해 도시바 메모리 지분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그는 “일본 도시바가 내부 반도체 회사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일본에 인수할 회사가 없어 외국 기업에 팔았다”며 “반도체 경영이 그만큼 위험성이 있어서 일본 전문경영인은 스스로 이를 감당할 수 없다고 본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일본은 그런 경영인이 없다 보니 오히려 한국을 좀 부러워하고, 반대로 한국은 가족경영으로 인해 투명성 부족하다고 질책받기도 한다”며 “우리가 옳았다는 게 아니라 이렇게 다양한 문제가 존재한다는 말씀을 드린다. 우리도 이런 문제가 계속되지 않도록, 시간이 흐르면 전문경영인체제로 전환되리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단순히 좋은 제품을 싸게 만들어 많이 파는 것 이상으로 시장의 특징이 변모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제품 가격이나 성능만이 아니라 환경을 생각하고 사회의 다른 가치들, 가령 일자리나 거버넌스(지배구조)가 제대로 됐느냐가 중시되는 형태로 변화했다”고 밝혔습니다. 기업가 정신의 패러다임이 바뀌면서 사회적 가치 추구가 주변적인 의미가 아닌 기업의 본질을 결정짓는 요소로 떠올랐다는 설명입니다.

 

최태원 회장은 기업에서 일을 할 때도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비즈니스 파트너, 투자자, 고객 등 이해관계자에게 ESG관점에서 저분들은 우리를 어떻게 느끼는가, 우리가 뭘 하면 싫어하거나 기대하는가를 충족시키지 않으면 거래가 잘 일어나질 않는다”며 ”열심히 한다는 것이 그 관계들을 파악하고 증진해나가는 것이 어찌 보면 아주 효과적이고 제대로 일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과거는 기업가 정신에 대해 한 사람의 리더가 결정한다고 생각했다”며 “하지만 ESG에서 꼭대기 몇 사람이 잘하면 되는 게 아니라 기업 전체 구성원이 같은 목표와 사회적 가치를 아우르며 접근하면 새로운 종류의 기업가 정신이 되지 않을까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금융위, ‘상호금융팀’ 출범…새마을금고 감독 강화

2024.04.29 10:00:1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는 신협·농협·새마을금고 등 상호금융권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상호금융팀'을 설치·운영한다고 29일 밝혔습니다. 범부처 협업조직으로 금융위가 주관하고, 행정안전부·농림축산식품부가 협력하는 구조입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에 대한 국민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건전성 관리를 강화합니다. 부동산·건설업 대출 등 부실우려여신을 중심으로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부실채권 매각, 채무조정 등 리스크 관리도 지속적으로 추진합니다. 유사시 대응능력도 상시점검해 상호금융 시스템이 보다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관리합니다. 현재 행안부에서 관리·감독 중인 새마을금고에 대해선 올해 2월 부처간 체결한 협약에 따라 금융위(금융감독원·예금보험공사)-행안부(새마을금고중앙회)의 감독 협업체계를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상호금융팀은 상호금융권 규제 차이 해소를 위한 제도개선도 주요과제로 추진합니다. 그간 상호금융은 다소 느슨한 건전성규제와 지배구조 제도가 적용되면서 업권 내에서도 규제 차이로 인한 형평성과 불공정경쟁 이슈가 제기돼 왔습니다. 지속적인 자산규모 확대와 고위험대출 증가 등 외형과 실질에 맞는 정교한 제도정비가 필요하다는 판단도 작용합니다. 신협-금융위, 농협-농림축산식품부, 수협-해양수산부, 산림조합-산림청, 새마을금고-행안부 등 관계기관이 공조해 체계적인 제도 개선방안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금융위 주관, 고용노동부·행안부가 협력하는 복합지원팀이 신설됩니다. 복합지원팀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가 금융은 물론 고용·복지까지 통합지원하는 종합플랫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보완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취약계층 금융지원은 금융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고용지원은 고용노동부(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개별적으로 집행해 충분한 연계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입니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관계부처 합동으로 협업조직이 출범하는 만큼 취약계층에 대한 보다 실효성 있는 지원이 제공되고 상호금융기관에 대한 국민신뢰가 회복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 현장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내도록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업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