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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접종으로 기대”...대한상의, 유통업 경기 본격 회복세 접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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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6, 2021, 11:07:13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106..백화점 상승폭 107로 최대
코로나 대응책 마련..프로모션 강화·온라인사업 강화·비용 절감 등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올해 2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 확대되면서 유통 경기전망지수(RBSI)가 2분기 연속 상승했습니다. 3분기 젊은층의 백신 접종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유통업 전반의 경기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6일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106’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움츠려 있던 소비 심리가 백신 접종 확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지난분기의 상승세를 이었습니다.

 

소매유통업계 경기전망지수(RBSI)가 100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라는 설명입니다.

 

◇백화점이 가장 큰 상승세...대형마트, 슈퍼마켓도 기준치에 근접

 

 

백화점(107)은 지난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 본격적인 경기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백신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명품·수입의류 등 고가 상품 매출 증가세가 3분기에는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여기에 홈코노미(home+economy·집안에서 이뤄지는 경제활동) 트렌드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리빙·가구·가전·인테리어 관련 매출 증가세도 경기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대형마트(98)는 지난 분기 대비 3포인트 상승해 기준치(100)에 근접했습니다. 백신 접종이 하반기로 갈수록 빨라지면서 대형마트 고객수와 매출이 동반 상승할 것을 기대했습니다.

 

편의점(100)도 상승 분위기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식당·카페 등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밤 10시에서 자정까지 연장됨에 따라 편의점 매출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하반기부터 학교 운영이 정상화된다는 소식도 지수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슈퍼마켓(96)은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습니다. 백신접종이 빨라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대형마트·백화점을 향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또 외부활동 재개로 외식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신선식품을 둘러싼 온라인쇼핑·배달업체와의 경쟁도 기대감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온라인쇼핑(115)는 지난 분기에 이어 기준치(100)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장보기·모바일선물하기·라이브 커머스 등의 비즈니스모델이 일상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향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전망이 밝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에 따른 경영변화 대응...그 중 중점 경영 과제는?

 

 

코로나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71.7%가 ‘대응했다’고 밝혔습니다. 강구한 대응책으로는 ▲프로모션 강화(46.6%) ▲온라인 사업 강화(46.1%) ▲비용절감(30.7%) ▲상품구색 강화(28.8%) 등을 들었습니다.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경영 과제로 ▲비용절감(23.6%) ▲매출확대(19.4%) ▲디지털 경쟁력 강화(15.3%) ▲판로·판매채널 확대(13.4%)를 차례로 꼽았습니다.

 

업태별로는 대표 오프라인 업태인 ▲백화점(35.2%) ▲대형마트(23.2%)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반면 편의점·슈퍼마켓·온라인 쇼핑은 각각 ▲매출확대(34.3%) ▲비용절감(29.9%) ▲판로·판매채널 확대(26.1%)의견이 많았습니다.

 

◇소비활성화 하려면 경기부양·물가안정·고용안정 돼야

 

소비 활성화 대책으로 ▲경기부양(31.4%) ▲물가안정(15.6%) ▲세금인하(10.2%) ▲고용창출·고용불안 해소(9.6%) ▲가격할인·판촉행사 확대(8.6%)를 들었습니다.

 

서덕호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하반기 백신접종 확대로 소비심리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최근 변이 바이러스 증가로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며 “방역 조치를 준수하면서 달라진 소비환경에 맞게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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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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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김상현 롯데쇼핑 부회장 “2030년까지 해외 매출 3조 달성”

2025.09.15 15:17:4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쇼핑은 15일 서울 잠실 시그니엘 서울에서 ‘2025 CEO IR DAY’를 열고 ‘트랜스포메이션 2.0’ 가속화 전략을 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롯데쇼핑에서는 김상현 부회장을 비롯해 정준호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강성현 롯데마트·슈퍼 대표이사, 박익진 롯데e커머스 대표 등이 참석했습니다. 올해 CEO IR DAY는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가운데 이 자리에서 김상현 부회장은 2030년 매출 20조3000억원 및 영업이익 1조3000억원 달성을 위한 신규 성장동력 확보 전략과 본원적 경쟁력 강화 방안, 재무 건전성 제고 및 주주가치 향상 계획 등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신규 성장동력 확보 방안으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꼽았습니다. 오는 2030년까지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같은 프리미엄 복합단지를 베트남 주요 도시에 2~3개 신규 출점할 예정입니다. 롯데마트는 동남아 시장에서 샵인샵 매장인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확대하는 등 다양한 신규 사업을 통해 2030년 해외사업 매출액 3조를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A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리테일 테크 신사업 발굴·육성 전략도 밝혔습니다. AI가 업무를 주도하는 ‘에이전틱 엔터프라이즈’를 실현해 쇼핑/MD/운영/경영지원 분야에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입니다. 내년 제타 부산 CFC 가동으로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에서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 외형 확대와 수익 극대화를 달성한다는 전략입니다. 백화점 주요 상권 마켓 리더십 재구축, 그로서리 전문점 전환, 이커머스 및 자회사의 수익성 중심 성장 등 사업부별 본원적 경쟁력도 강화합니다. 백화점은 주요 상권을 ‘롯데타운’으로 형성해 차별화 경쟁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쇼핑몰·아울렛은 사업부 간 오프라인 매장 컨버전스를 통해 영업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롯데마트·슈퍼는 ‘그랑그로서리’ 모델을 바탕으로 그로서리 전문 매장 전환을 추진하고 상품 다양성, 원가 우위, 시그니처 제품 육성 등을 적극 추진합니다. e커머스는 버티컬 커머스 경쟁력 강화, 롯데그룹 온라인 게이트웨이 역할 집중 및 수익성 중심 운영으로 2026년 연간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노리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말 실행한 자산 재평가 이후 주요 재무지표의 개선 효과를 거뒀습니다. 부채비율은 129%로 61%p 낮아졌고 차입금 의존도는 38%로 11%p 하락했습니다. 지난해 롯데쇼핑은 최소 배당금으로 제시한 3500원을 상회하는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올 7월 유통업계 최초로 중간 배당을 시행했습니다. 김상현 롯데쇼핑 대표이사 부회장은 "롯데쇼핑만의 트랜스포메이션2.0 가속화 전략을 성공적으로 실행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로서의 입지를 굳히겠다"며 "롯데쇼핑을 찾아 주시는 고객뿐 아니라 주주·투자자, 파트너사에게도 신뢰받는 롯데쇼핑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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