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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신 접종으로 기대”...대한상의, 유통업 경기 본격 회복세 접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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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6, 2021, 11:07:13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106..백화점 상승폭 107로 최대
코로나 대응책 마련..프로모션 강화·온라인사업 강화·비용 절감 등

 

인더뉴스 노혜정 인턴기자ㅣ올해 2분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 확대되면서 유통 경기전망지수(RBSI)가 2분기 연속 상승했습니다. 3분기 젊은층의 백신 접종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등으로 유통업 전반의 경기 회복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6일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1년 3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가 ‘106’으로 집계됐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의 영향으로 움츠려 있던 소비 심리가 백신 접종 확대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며 지난분기의 상승세를 이었습니다.

 

소매유통업계 경기전망지수(RBSI)가 100이상이면 ‘다음 분기의 소매유통업 경기를 지난 분기보다 긍정적으로 보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고 100이하면 그 반대라는 설명입니다.

 

◇백화점이 가장 큰 상승세...대형마트, 슈퍼마켓도 기준치에 근접

 

 

백화점(107)은 지난 분기 대비 가장 큰 폭의 상승세를 보여 본격적인 경기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백신접종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명품·수입의류 등 고가 상품 매출 증가세가 3분기에는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습니다.

 

여기에 홈코노미(home+economy·집안에서 이뤄지는 경제활동) 트렌드로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리빙·가구·가전·인테리어 관련 매출 증가세도 경기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대형마트(98)는 지난 분기 대비 3포인트 상승해 기준치(100)에 근접했습니다. 백신 접종이 하반기로 갈수록 빨라지면서 대형마트 고객수와 매출이 동반 상승할 것을 기대했습니다.

 

편의점(100)도 상승 분위기를 이어갈 전망입니다.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으로 식당·카페 등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이 밤 10시에서 자정까지 연장됨에 따라 편의점 매출도 함께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습니다. 하반기부터 학교 운영이 정상화된다는 소식도 지수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슈퍼마켓(96)은 업태 중에서 가장 낮은 전망치를 기록했습니다. 백신접종이 빨라지고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대형마트·백화점을 향하는 사람들이 늘었습니다. 또 외부활동 재개로 외식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입니다. 신선식품을 둘러싼 온라인쇼핑·배달업체와의 경쟁도 기대감 상승을 제약하는 요인으로 지목됐습니다.

 

온라인쇼핑(115)는 지난 분기에 이어 기준치(100)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장보기·모바일선물하기·라이브 커머스 등의 비즈니스모델이 일상의 한 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는 향후 온라인 쇼핑에 대한 전망이 밝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에 따른 경영변화 대응...그 중 중점 경영 과제는?

 

 

코로나 이후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여부에 관한 질문에는 71.7%가 ‘대응했다’고 밝혔습니다. 강구한 대응책으로는 ▲프로모션 강화(46.6%) ▲온라인 사업 강화(46.1%) ▲비용절감(30.7%) ▲상품구색 강화(28.8%) 등을 들었습니다.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 중이거나 추진 예정인 경영 과제로 ▲비용절감(23.6%) ▲매출확대(19.4%) ▲디지털 경쟁력 강화(15.3%) ▲판로·판매채널 확대(13.4%)를 차례로 꼽았습니다.

 

업태별로는 대표 오프라인 업태인 ▲백화점(35.2%) ▲대형마트(23.2%)가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가장 많이 꼽았습니다. 반면 편의점·슈퍼마켓·온라인 쇼핑은 각각 ▲매출확대(34.3%) ▲비용절감(29.9%) ▲판로·판매채널 확대(26.1%)의견이 많았습니다.

 

◇소비활성화 하려면 경기부양·물가안정·고용안정 돼야

 

소비 활성화 대책으로 ▲경기부양(31.4%) ▲물가안정(15.6%) ▲세금인하(10.2%) ▲고용창출·고용불안 해소(9.6%) ▲가격할인·판촉행사 확대(8.6%)를 들었습니다.

 

서덕호 대한상공회의소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하반기 백신접종 확대로 소비심리가 나아질 것으로 기대되지만 최근 변이 바이러스 증가로 긴장을 늦추면 안된다”며 “방역 조치를 준수하면서 달라진 소비환경에 맞게 지속적으로 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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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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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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