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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룡 “보험, 규제풀어 자율경쟁 구조 만들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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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October 01, 2015, 15:10:52

규제개혁 기자간담회서 “지난 10년간 보험산업간 경쟁 결여돼”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보험산업은 보험사들끼리 (상품)판매 경쟁만 있을 뿐 상품이나 서비스 또는 보험의 질에 대한 경쟁이 전혀 없습니다. 지난 10년간 시장점유율 순위만 봐도 변화가 전혀 없어 시장경 쟁이 결여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1일 금융개혁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우리나라 보험산업이 판매채널 확보에만 치중하고 있어 제대로된 경쟁이 이뤄지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여기엔 지금껏 금융당국이 상품개발과 자산운용 등에 있어 사전적으로 규제한 것이 주된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임 위원장은 “지금은 보험사들마다 똑같은 상품을 만들어 똑같은 보험료로 파는 구조여서 경쟁력은 오로지 유통(판매)뿐이다”면서 “당국이 보험사에 대한 규제를 풀어 경쟁을 촉발시키고, 시장엔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보다 촘촘하게 규제했던 보험상품과 보험가격에 대한 규제를 풀어 완전히 보험사 의지에 맡기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보험상품은 금융감독원에서 만든 생명·손해·질병·상해 등 10개 표준약관제도 틀안에서 만들도록 규정해 왔다.


상품이 표준약관에서 벗어나면 사전에 신고를 해 인가를 받아야 하는데, 인가심사를 엄격히 하다보니 상품개발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게 그의 지론. 임 위원장은 “표준약관의 범위를 넘어선 상품개발은 인가가 워낙 힘들다보니 약관에 맞춰 개발하는 제약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대다수 국민이 가입한 실손보험과 자동차보험을 제외한 나머지 8개 표준약관제도를 오는 2017년까지 단계적으로 자율화한다. 임 위원장은 “실손과 자동차보험은 국민들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변화추이를 보고 2018년까지 결정하겠다”면서 “중요 요소를 빼고는 전면 폐지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당국은 규제가 풀어지면 상품설계를 좀 더 다양하게 할 수 있어 고객맞춤형 상품 등이 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렇게 되면 자연스레 보험사의 경쟁력으로 성장해 시장에서 상품경쟁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는 예상이다.


이번 보험산업 규제완화 방안의 핵심은 보험료 자율화다. 임 위원장은 가격 자율성 보장은 보험상품 개발과 더불어 반드시 풀어야 할 규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독일과 일본의 가격규제 완화정책 시행을 예로 제시했다. 독일의 경우 가격규제를 전면 폐지하면서 보험료가 오히려 안정적으로 바뀌는 효과를 얻었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가격 규제는 현재 선진국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제도다”면서 “일본도 가격규제과 사전상품신고 규제를 푸니 오히려 가격도 안정적으로 바뀌어 소비자에게 오히려 좋은 방향으로 경쟁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가격 자율화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선 금융당국이 풀어야 할 숙제라고 강조했다. 특히 보험사 자율에 맡긴 후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선 보험사에 책임을 엄격히 묻는 방식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임 위원장은 보험사의 자율경쟁에 대한 일부 우려에 대해 “이번 규제개혁은 보험산업의 구조조정을 위한 것이 아닌 소비자의 선택권을 다양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며 “중·장기적으로 보험산업 성장에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오는 14일 열리는 규제개혁회의를 거쳐 보험사업 경쟁력 제고방안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오는 15일에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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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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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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