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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빈부 격차 극심…전국 상위 20% 집값 11억원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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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29, 2021, 11:06:29

5분위 평균 주택가 사상 최고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전국 상위 20%의 주택 가격이 첫 11억원을 돌파한 데 이어 고가주택과 저가주택의 가격 차이를 알 수 있는 5분위 배율이 2008년 이후 최고를 기록하며 극심한 부동산 자산 양극화를 보이고 있습니다.

 

29일 KB국민은행 리브부동산의 월간 주택가격 동향 시계열 통계에 따르면 6월 전국 상위 20%(5분위)의 주택 가격은 평균 11억379만원으로 처음으로 11억원을 넘겼습니다.

 

5분위 주택 가격은 지난해와 비교해 28.1%(2억4179만원) 올랐고 2년 전보다 47.9%(3억5767만원) 상승했습니다.

 

앞서 전국 5분위 주택값은 2017년 2월 평균 6억원을 돌파한 후 2018년 9월 7억원을 넘기며 1년 7개월 동안 1억원이 올랐습니다. 이후로 1년 4개월 뒤인 지난해 1월 8억원을 넘긴 뒤 7개월 만인 지난해 8월 9억원을 돌파했고, 다시 5개월 뒤인 지난달 10억원을 기록한 뒤 그 뒤로 11억원을 차례로 돌파한 것입니다.

 

전국 기준으로 고가 주택값이 크게 오른 반면, 저가 주택값은 미미한 오름세를 보였습니다.

 

이달 전국 주택 하위 20%(1분위)의 주택 가격은 평균 1억2386만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8.3%(954만원) 오르는 데 그쳤습니다. 이는 2년 전과 비교해도 9.2%(1044만원) 오른 수준입니다.

 

최근 2년 동안 가격 상승을 살펴보면 주택 가격이 가장 높은 5분위의 가격이 3억5000만원 넘게 오르는 사이 서민층이 거주하는 1분위 가격은 1000만원 남짓 상승하는데 그친 것입니다. 이런 영향으로 지난달 전국 주택의 5분위 배율은 8.9로, KB의 통계 조사 이후 최고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5분위 배율은 주택 가격 5분위(상위 20%) 1분위(하위 20%) 가격으로 나눈 값으로, 배율이 높을수록 가격 격차가 심한 것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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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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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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