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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 업계 “규제 완화해 달라” 한 목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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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16, 2015, 18:09:51

보험연구원 ‘뉴노멀시대 보험회사 경영전략 토론회 개최’..당국 “소비자신뢰가 우선”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급속하게 바뀌는 보험산업에 대한 보험사의 경영전략에 대해 업계, 당국, 학계가 모여 다양한 의견이 나왔다. 특히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보험회사가 성장하기 위해선 자산운용과 해외진출, 상품개발 등에 있어 당국이 해당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보험연구원은 16일 서울 여의도 화재보험협회에서 ‘뉴노멀시대, 보험회사 경영전략‘이란 주제로 토론을 진행했다. 이날 토론회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 금융감독원, 보험학과 교수 등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우선 보험업계는 저성장·저금리 등의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선 다양한 경영전략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이를 위해선 무엇보다 당국의 전반적인 보험산업 규제가 완화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일례로, 보험사의 IT기술을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 이와 상충되는 규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이다.


토론회에 참석한 김기식 한화생명 상무는 “IT기술이 보험에서 새롭게 주목해야 할 부분인데, 현재 IT부문과 소비자보호 강화와 정보보호라는 규제부분과 상충되는 부분이 있다”면서 “IT기술 발전으로 상품가입뿐만 아니라 언더라이팅, 보험금 지급 등 보험산업에서 자동화될 수 있도록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상품 가격자율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현재 보험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시장에 보험상품가격이 이미 공개돼 있어 자율화가 돼도 당국이 우려하는 부분은 없을 거란 관측이다.


천병호 메리츠화재 상무는 “GA가 시장에 진출하면서 이미 소비자에게 보험사별로 상품가격이 오픈돼 있다”며 “회사가 경쟁력 있는 상품을 개발하고 출시하기 위해선 가격자율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회사 스스로 수익성 강화를 위해 새는 돈이 없도록 생산성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계에서도 당국의 규제완화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해 업계의 의견에 보탰다. 김재현 상명대학교 교수는 “우리나라 보험산업은 그동안 (당국의)규제안에서 성장해왔는데 지금은 환경이 변해 서로 부딪치는 일이 발생하고 있다”며 “어려운 경영환경 시기에 근본적인 보험규제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보험사의 새로운 경영전략으로  리스크를 줄이는데 앞장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었다. 일례로, 손보사가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 교통안전교육을 활성화하고, 어린이 교통교육에 힘쓰는 것이다. 또 실손보험에 대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건강관리 서비스가 확대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종선 현대해상 상무는 “교통안전교육을 통해서 교통사고를 줄이고, 특히 어린이가 보호될 수 있도록 교육해 사회적 비용을 감소하는 방안이 있다”면서 “특히 국가보험과 함께 국민보험으로 자리잡고 있는 실손보험의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건강관리서비스를 시행하는 등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보험사 규모에 따라 차별화된 전략을 펼쳐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예컨대, 자산규모가 큰 대형보험사의 경우 해외진출로 인한 성장을 고려할 수 있다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보험사는 내부환경에 맞는 상품을 개발하는 등의 생존방법을 달리해야 한다는 제언이다.


배형국 신한생명 부사장은 “회사마다 저비용·고효율을 위해서 각 입장에 맞게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영전략을 펼쳐야 한다”며 “신한생명의 경우 보장성 상품개발에서 사망담보보다는 생존급부를 담보하는 상품을 개발하는 것이 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금융당국은 소비자 신뢰를 위한 전략이 우선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다만, 저성장·저금리 시대에 보험사의 자산운용을 위한 규제완화를 고려하고 있다고 시사했다.


이창욱 금융감독원 감독국 부국장은 “경영전략에 있어 보험산업에서 소비자 신뢰도제고는 개선돼야 할 첫번째 단추다”면서 “상품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에 불완전판매와 민원까지도 이어지고 있어 상품별로 소비자 니즈에 따라 단순화하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저금리 시대로 보험사의 역마진 부분이 우려되고 있어 올해 연말까지 자산운용 부문의 신용자본과 후순위채 발행 등의 규제를 풀 것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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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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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SKT, 디지털 통신 서비스 ‘에어’ 론칭…앱으로 구현한 통신 미니멀리즘

2025.10.01 10:21: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필수 핵심 기능과 간소화한 요금제로 통신 미니멀리즘을 구현하고 포인트 혜택을 더한 디지털 통신 브랜드 '에어(air)'를 론칭한다고 1일 밝혔습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한 유심·이심 단독 가입 서비스를 제공하며 가입 및 개통은 13일부터 가능합니다. 에어는 자급제 단말을 사용 중인 2030 고객들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설계됐습니다. 브랜드명 '에어'는 고객이 필요로 하는 핵심 서비스와 혜택만 담아 복잡함은 없애고 공기처럼 가벼운 통신 생활을 가능하게 한다는 의미입니다. 에어의 특징은 크게 ▲데이터 중심의 단순한 요금제 ▲활용도 높은 포인트 ▲완결적 처리가 가능한 셀프 개통 ▲365일 운영하는 고객센터 ▲핵심만 추린 부가서비스(로밍, 통신편의, 보안) 등입니다. 자급제 단말 고객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단말은 판매하지 않습니다. 에어의 요금제는 고객 선호가 가장 높은 5G 핵심 데이터 구간 6개로 구성됩니다. 필수적인 데이터와 음성 통화, 문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 혜택을 없애 월정액 요금을 낮췄습니다. 2만9000원(7GB)부터 최대 5만8000원(무제한)으로 구성되며 적립한 포인트를 사용해 더 낮출 수 있습니다. 모든 요금제는 기본제공 데이터를 모두 사용한 후에도 지정된 속도로 추가 요금 없이 데이터를 계속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GB 이하 요금제는 기본 제공 데이터 모두 테더링으로도 사용 가능하며 71GB 이상은 최대 50GB까지 테더링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 앱에서 여러 미션을 수행해 쌓을 수 있는 '에어 포인트'는 모바일상품권 구매와 요금 납부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미션으로는 걸을수록 포인트가 쌓이는 '만보기', 밸런스 게임에 참여하고 포인트를 받는 '오늘의 픽' 등입니다. 에어 포인트는 회선 가입과 무관하게 에어 앱 가입만 하면 적립할 수 있으며 포인트 사용은 회선 가입 후 가능합니다. 요금 납부에는 매월 최대 5000포인트까지 적용할 수 있고 잔여 포인트는 포인트샵에서 쓸 수 있습니다. 에어의 포인트샵에서는 네이버페이포인트, 편의점·백화점·올리브영 상품권 등 1000여종의 인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에어 앱은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앱 하나로 모든 것을 쉽고 편리하고, 직관적인 고객 경험을 구현하는데 방점을 두고 있다고 SKT는 강조했습니다. 에어 서비스는 회원가입부터 개통, 해지, 고객상담, 부가서비스 가입 등 모든 서비스를 앱을 통해 고객이 셀프로 처리 가능합니다. 특히, 회선 가입 과정을 쉽고 빠르게 바꿨습니다. 고객이 직접 입력해야 하는 단계를 최소화하고 ▲즉시 개통이 가능한 이심(eSIM) 우선 지원 ▲신청 후 당일 수령 가능한 유심 배송 ▲해피콜 없는 자동 유심 개통으로 빠른 셀프 개통을 지원합니다. 또한, 주말, 밤 등 즉시 개통이 불가능한 시간대에는 예약 가입 기능을 통해 예약하면 개통 가능한 날 오전 9시에 자동 개통됩니다. 에어 고객센터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며 에어 서비스 전문 상담원을 통해 실시간 1:1 채팅 상담을 제공합니다. 향후에는 AI기반 챗봇 상담을 도입해 고객 상담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부가서비스는 로밍 서비스를 포함해 ▲컬러링, 콜키퍼와 같은 통화 편의 ▲문자스팸 필터링, 유심보호서비스와 같은 보안상품 등으로 구성되며 고객이 필요한 부가서비스는 앱에서 직접 선택해 가입하고 해지도 앱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할 수 있습니다. SKT는 향후 프로세스 고도화 및 AI 접목으로 에어의 편의성을 높이는 동시에 다양한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고객의 디지털 통신 경험 혁신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SKT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 동안 에어 출시 사전 알림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에어' 이벤트 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얼음 깨기 게임에 참가하면 최대 3만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이용하는 통신사에 관계없이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이벤트 후 에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면 13일에 출시 안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에어는 2030 고객들이 기존 통신 서비스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꼼꼼히 살펴가며 개통부터 해지까지 모든 통신 경험을 새롭게 구성한 서비스"라며 "디지털 세대의 특화된 요구를 충족시키는 틈새 전략과 다양한 혁신적 시도를 통해 기존 통신 서비스와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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