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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카드 쓰면 수수료 발생합니다”...금감원, 해외 원화결제 안내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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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7, 2021, 06:06:00

7월부터 신용·체크카드 신규 발급시 해외원화결제 관련 안내해야
소비자가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여부 직접 선택

 

인더뉴스 이정훈 기자ㅣ내달부터 신용·체크카드 신규 발급 시 해외원화결제 관련 안내를 강화하고, 소비자가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여부를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해외가맹점에서 카드(신용·체크)결제 시 소비자가 추가로 수수료를 부담하는 해외원화결제를 차단하는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강화합니다. 

 

카드 해외원화결제서비스(DCC, Dynamic Currency Conversion)란, 해외가맹점에서 현지 화폐가 아닌 원화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해외 DCC 전문업체가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해외 가맹점에서 현지통화가 아닌 원화로 결제할 경우 물품대금의 연 3~8% 수준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동안 국내 카드업계는 소비자가 해외에서 카드로 원화를 결제할 때 추가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다는 내용을 안내, 홍보하고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도입하는 등 노력해왔습니다. 하지만 해외카드결제 중 원화결제 비중은 매년 증대되면서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가 미미한 실정인데요. 

 

지난해 말 기준 해외 이용히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보유한 9만 6100명 중 해외원화 결제 차단서비스를 신청한 회원은 1.3%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은 추가 수수료 등 해외원화결제 관련 주요 내용과 해외원화결제 차단 서비스에 대한 안내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먼저 다음달 1일부터 소비자는 해외이용이 가능한 신용·체크카드를 신규로 신청할 때 카드사로부터 해외원화결제 시 발생하는 수수료 등을 안내 받고, 해외원화결제 차단서비스 이용 여부를 신청서상 필수로 선택해야 합니다. 인터넷과 모바일 등 비대면 신청할 때도 적용됩니다. 

 

유효기간 만료에 따른 갱신이나 분실·훼손 등에 따른 재발급의 경우 카드사의 전산개발 일정 등을 감안해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합니다.

 

아울러 기존 해외이용 카드 이용자에 대한 안내 강화도 시행합니다. 여름 휴가철이나 명절 직전에 해외원화결제 관련 정보를 문자메시지로 안내할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올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여파로 사용자가 적을 것으로 예상해 내년 중으로 시행할 계획입니다.

 

금감원은 “소비자가 다수 카드사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해외 카드거래가 있는 소비자 등 특정 소비사에 한해 발송한다”며 “해외원화결제 이용시 발송하는 ‘해외원화결제 관련 유의안내’ 문자메시지는 지속적으로 발송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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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훈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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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C-레벨 터치] 김상현 롯데유통군 부회장 “글로벌 확장·AI 혁신서 기회 모색”

2025.06.05 09:44: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롯데는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지난 3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NRF Big Show APAC 2025’에 참석해 롯데 유통군의 혁신과 글로벌 진출 사례를 공유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전미소매연맹(NRF)이 개최하는 ‘NRF Big Show’는 ‘유통 산업의 CES’라 불리는 세계 최대 유통 박람회로 매년 1월 미국에서 열립니다. ‘NRF Big Show APAC’은 지난해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싱가포르에서 처음 개최돼 40개국 7000여명 이상의 참관객들에게 글로벌 유통 산업 트렌드를 공유했습니다. 올해 ‘NRF Big Show APAC 2025’는 아시아·태평양 유통업계 CEO와 리더, 유통 전문가 등 약 1만명이 참석해 ‘유통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김상현 부회장은 ‘롯데의 유통 혁신’이라는 주제로 싱가포르 최대 유통기업 페어프라이스 그룹 CEO 비풀 차울라와 대담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김 부회장은 "롯데 유통군은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된 유통 플랫폼 구축을 지속해가고 있다"며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단순한 판매를 넘어, 고객과 문화를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유통업이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는 쇼핑·문화·체험·프리미엄 요소가 결합된 복합몰로 2023년 개점 이후 9개월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 354일 만에 누적 방문객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올해 1분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이 21.9% 증가하고 개점 6분기 만에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달성했습니다. 김 부회장은 현재 한국 유통 시장이 경제 불확실성과 고령화라는 구조적 과제에 직면해 있지만 글로벌 사업 확장과 AI 기반 혁신에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K푸드, K뷰티, K패션 등 한국 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가운데 페어프라이스와 협업해 롯데마트 익스프레스를 오픈하고 PB 상품을 현지에 적극적으로 소개하고 있다"며 "현지 파트너십을 통해 PB 수출을 가속화할 계획이며 이 협업 모델을 다양한 시장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롯데는 현재 부산에 오카도와 협업한 AI 기반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AI 기반 초개인화 추천과 물류 자동화 역량을 강화하겠다는 심산입니다. 또 김 부회장은 "유통업은 고객의 시간과 경험에 가치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며 "고객이 원하는 환경을 만들고 쇼핑을 즐거운 경험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전시회장을 찾은 유통업계 관계자들에게 "현장을 찾아 직원들과 고객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끊임없이 배우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고객 중심 경영을 강화하고 기술과 데이터 기반 혁신을 지속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롯데 유통군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는 말로 마무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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