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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0조 ‘플라잉카’ 시장 누가 이끌까…대한항공·현대차 ‘UAM 사업’ 드라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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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ne 15, 2021, 14:06:53

대한항공, UAM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집중‥자율비행·틸트로터 등 핵심기술 보유
현대차, 2025년 에어택시 모델 출시 목표‥한화시스템, 5인승 에어택시 ‘버터플라이’ 개발중

 

인더뉴스 안정호 기자ㅣ도심항공모빌리티(UAM)가 차세대 교통수단으로 주목 받으면서 대한항공과 현대차, 한화 등 글로벌 항공·완성차업체들이 이 사업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대표 조원태·우기홍)은 지난 4월부터 이수근 Operation부문 부사장 휘하에 항공우주사업본부, 종합통제본부 및 운항본부 전문가로 구성된 ‘UAM 항공교통관리 시스템 개발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UAM TF를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UAM 시장은 최근 천문학적인 시장 규모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글로벌 투자은행인 모건스탠리는 전세계 UAM 시장이 지난해 70억달러(7조8000억원 규모)에서 2040년까지 1조5000억달러(1677조원 규모)까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에 국내 기업들은 UAM 개발에 뛰어들며 미래 ‘먹거리’ 선점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우선 대한항공은 UAM 사업 중 항공교통관리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집중할 계획입니다. 항공교통관리란 UAM 기체가 비행과 이착륙 시 충돌 위험을 없애고 혼잡을 최소화해 안전한 운항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대한항공은 다양한 운항 경험을 바탕으로 한 항공운송 노하우를 활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대한항공은 국방사업을 통해 대형 복합재, 자율·군집비행, 틸트로터 등 무인기와 비행체 플랫폼 제작 핵심기술을 보유해 UAM 기체 분야에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틸트로터란 이착륙 시 날개 양 끝의 프로펠러가 하늘로 향해 수직 이착륙이 가능하고, 비행 시에는 프로펠러가 일반 항공기처럼 수평방향으로 작동해 고속 비행이 가능하도록 구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아울러 대한항공은 현재 보유 중인 민간항공기 및 무인기 조종사 양성 체계를 기반으로 UAM 분야에서 관련 규정 등을 정립한 후 조종사 양성을 위한 교육센터 운영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당사는 항공교통관리, 운송서비스, 비행체 개발 분야에서 차별화된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대한민국 UAM 육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서 대한항공은 지난해 6월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2025년 플라잉카 상용화를 목표로 출범한 도심항공교통 민관협의체 ‘UAM 팀 코리아’에 참여하며 외부 기관 및 업체 협업 여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 대해 대한항공은 “UAM 운항통제시스템 개발을 준비 중”이라며 “지자체를 포함한 산학연 협의체를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UAM 팀 코리아’는 대한항공 외에도 현대차그룹과 한화시스템 등 민간 기업과 정부기관 40여곳이 참여했습니다.

 

현대자동차(대표 정의선·하언태·장재훈)도 UAM 개발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당초 목표보다 3년 앞당긴 2025년까지 완전 전동화 유인 에어택시(UAM) 모델 출시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중인데요.

 

현지시간으로 14일 현대차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COO)인 호세 무뇨스 북미권역본부장은 로이터 주최 화상 콘퍼런스에서 “에어택시 시장을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다”며 “에어택시 서비스가 2025년 이전에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대차는 지난 2019년 UAM 핵심기술 개발 및 사업추진 전담 사업부를 신설했습니다. 현재 현대차가 개발 중인 에어택시는 한번에 5~6명이 수송 가능한 전기차 형태로 탄소 배출이 없습니다.

 

지난 10일에는 서울시와 UAM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신재원 현대차 UAM 사업부 사장은 “글로벌 메가시티인 서울시와 협력해 대한민국이 세계 UAM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화도 적극적으로 UAM 사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대표 김연철)은 미국 개인비행체(PAV) 제조 기업 오버에어의 지분 인수를 시작으로 에어택시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한화시스템은 2019년부터 5인승 에어택시 ‘버터플라이’를 개발 중으로 2025까지 에어택시 시범서비스를 목표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2019년 한화로부터 항공기계사업을 인수하며 항공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대표 신현우)는 에어택시 등 신개념 항공교통수단으로 활용될 미래형 개인 비행체(PAV, Personal Air Vehicle)의 핵심 구동장치인 ‘전기식 작동기’ 개발에 나서고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PAV 전기식 작동기 개발에 성공할 경우, 도심항공모빌리티(UAM)의 다양한 플랫폼용 전기구동장치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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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호 기자 vividocu@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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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전면 도입…중고거래 신뢰 강화

네이버 카페, ‘안전거래’ 솔루션 전면 도입…중고거래 신뢰 강화

2025.09.24 10:45:5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네이버 카페에 새로운 '안전거래' 솔루션을 적용해 안전하고 편리한 중고거래 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25일 밝혔습니다. 안전거래 솔루션은 ▲네이버 인증서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분쟁조정센터 ▲안전거래 모니터링 시스템 등을 결합해 거래 과정 전반에 걸쳐 안전성을 강화합니다. 네이버 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을 한 이용자만 거래에 참여할 수 있으며 네이버페이 에스크로 안전결제를 통해 결제 대금도 보호합니다. 네이버는 안전거래 전용 '분쟁조정센터'도 운영해 판매자와 구매자 간 거래 과정에서 분쟁이 발생할 경우 분쟁 중재 및 조정을 지원합니다. 중고거래 특성에 맞춰 상품 및 이상거래 모니터링도 강화합니다. 지역 기반 직거래 상품을 모아 제공했던 '이웃 중고거래' 페이지는 전국구 단위로 안전거래 솔루션이 적용된 상품을 모아볼 수 있는 '네이버 플리마켓'으로 개편했습니다. 판매자는 네이버 카페에 판매상품을 등록할 때 네이버 플리마켓에도 교차 게시할 수 있으며 구매자도 카페와 네이버 플리마켓에서 안전거래 상품들을 편리하게 탐색할 수 있습니다. 안전거래 솔루션 출시와 함께 카페 거래글 에디터도 개편했습니다. 판매자는 거래글 에디터에서 안전거래 솔루션 적용 여부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기존보다 판매상품을 더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가 상품의 상세 정보를 일일이 입력하지 않아도 상품명을 검색하면 상세 정보부터 새 상품 최저가까지 관련 정보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네이버페이 결제 내역에서 판매하고 싶은 상품을 선택하면 실제 구매한 상품임을 인증하는 태그가 부착되어 판매 상품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연내 거래글 에디터에 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인 '스마트렌즈'를 연동할 예정입니다. 스마트렌즈는 이미지 속 상품과 문자를 분석해 상품명·브랜드·카테고리 등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로 판매자가 정확한 상품 정보를 알지 못해도 사진 한 장만으로 상품을 쉽고 빠르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사기 및 어뷰징 탐지 기능 강화, 구매자 평판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중고거래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네이버는 내년 1분기 중 안전거래 수익 분배를 위한 시스템인 '카페 비즈니스 스튜디오(가칭)'를 신설하고 카페들에게 정산금을 소급 지급할 계획입니다. 솔루션 수수료는 국내 C2C 업계 최저 수준으로 책정하고 수수료 수익 중 일부를 안전거래가 일어나는 카페들과 나눌 예정입니다. 이일구 네이버 콘텐츠서비스 부문장은 "안전거래 솔루션으로 카페 커뮤니티가 더 안전하고 건강하게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네이버가 그리는 안전거래 환경이 카페에게 새로운 성장 기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영진들과 꾸준히 소통하며 솔루션 및 정책 등을 고도화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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