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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노조, 직원 사망 관련 중간 조사 발표...”이해진·한성숙 문제 제기에도 묵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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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7, 2021, 11:06:39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 정문 앞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위한 노동조합 입장 발표
이해진·한성숙 참석 회의서 공식 문제제기..고용부에 특별근로감독 요청 진정서 제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임원 B와 미팅할 때마다 자신이 무능한 존재로 느껴지고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을 걷고 있는 것 같아 괴롭다.” -2021년 3월 26일 저녁 6시 고인이 동료에 토로한 증언

 

지난 5월 극단적인 선택을 한 네이버 직원 관련 노조가 자체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도 많았고, 심지어 초과했다는 증거도 남기지 못하고 일해야 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관련 네이버 노조는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은 7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 정문 앞에서 ‘동료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노동조합의 입장 발표’를 주제로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지난 5월 25일 동료의 비극적인 죽음 이후 노동조합은 2차례 사내 메일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진상규명을 위한 회사의 적극적인 노력과 데이터 보존 촉구, 자체 진상 조사 계획을 밝힌 바 있는데요. 다만, 대외에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날 날 기자회견에서는 공동성명이 속한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신환섭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했고, 한미나 공동성명사무장이 고인 사망 이후 진행한 노동조합의 자체조사 결과 중간보고를 발표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자체 조사 과정에서 고인을 포함해 구성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겪더라도 신고가 어려운 정황을 발견했습니다. 

 

노조가 사망한 A씨와 동료, 지인 등을 상대로 자체 조사한 결과 ▲ 지나친 업무지시로 인해 야갼,휴일,휴가 가릴 것 없이과도한 업무 ▲ 상급자(이하 임원 B)로부터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업무 지시, 모욕적 언행, 무리한 업무지시 등 정신적 압박 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미나 네이버 노조 사무장은 “2년 가까이 해당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A씨와 동료 등이 회사 절차를 이용해 다양한 행동을 취했는데도 문제를 묵살한 회사의 무책임한 방조와 묵인 역시 고인의 비극적 선택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사망한 직원 A씨는 주말과 밤늦게 업무가 일상적이었으며, 특히 2020년 고인이 주변 지인들과 나눈 메신저 대화를 살펴보면 밤 10시 이후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5월 들어서 업무 강도는 더 세졌는데요. 신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강도 높은 업무를 진행한 것은 물론, 출시 이후에도 이슈 대응 등으로 5월 내내 고강도 업무에 시달렸다는 게 동료들의 증언입니다. 

 

각종 업무가 A씨 팀에 쏟아졌지만, 팀원들이 잇달아 퇴사하고 충원되지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졌다는 내용도 파악됐습니다. 

 

임원 B씨(가해자로 지목된)로부터 모욕적인 언행과 무리한 업무지시를 받았다는 증언도 쏟아졌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임원 B씨는 회의 중종종 모욕감을 느낄 만한 발언을 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올해 5월 인턴 프로젝트에 대한 주제 논의 중 직원 A씨가 의견을제시하자 임원 B씨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고 면박을 주고, 5분 후에 고인의 의견과 동일한 내용으로 프로젝트 과제를 진행한 사례도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이 같은 사실을 회사 경영진이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2019년 1월 60여명의 해당 조직 소속 직원들 임원C와 경영진D가 참여한 회의에서 일부 직원들이 임원 B씨의 과거 문제됐던 행적을 질문했고, 임원C씨가 일부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3월 이해진 GIO와 한성숙 CEO가 포함된 회의에서 한 직원이 임원 B씨의 비위사실 등으로 함께 일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경영진에게 제출했지만, 오히려 임원 B씨가 책임리더로 승진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공동성명은 “고인의 사망은 회사가 지시하고, 회사가 방조한 명백한 업무상 재해”라며 “고인을 향한 임원 B씨의 행위 이외에도 이를 막기 위한 수많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를 묵살한 경영진과 회사의 잘못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노조는 향후 고인의 명예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더 상세한 내용들을 조사할 예정이며, 회사에  ▲고인의 사내 메신저(웍스) 이력, 사내망 접속이력, 출퇴근 기록 ▲고인과 임원 B씨의 사내 메신저(웍스)기록 ▲ 2019년 1월 이후 지도업무 중 퇴사한 직원들의 퇴사 면담 이력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오세윤 네이버지회장은 “임원A는 본인이 가진 권한을 이용해 고인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들었다”며 임원 A가 지속적으로 고인을 힘들게 했지만 “직접적인 가해를 한 임원A와 임원A의 문제를 알고도 묵살했던 경영진C는 이 일에 큰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그는 노조 자체조사를 진행하는 배경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다”면서 “그동안 경영진이 일으킨 문제와 직원이 일으킨 문제에 대한 처분이 공정하지 않았고, 대상에 따라 징계 진행 속도와 결과가 다르고, 외부 기관을 통한 조사 역시 공정성이 의심되는 일이 반복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노조는 조사가 끝난 이후 조사 및 수사 결과를 함께 살피고, 이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직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위를 꾸릴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책임이 드러난 경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 일에 책임있는 자가 주요 경영진이라는이유로 혹은 회사에 기여하는 바가 커서 등의 이유로 소위 ‘꼬리자르기’를 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경영진이 고인와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세윤 지회장은 “현재까지 드러난사실만으로도 고인의 죽임에 사측의 책임을 피할 순 없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고인과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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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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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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