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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노조, 직원 사망 관련 중간 조사 발표...”이해진·한성숙 문제 제기에도 묵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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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ne 07, 2021, 11:06:39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 정문 앞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위한 노동조합 입장 발표
이해진·한성숙 참석 회의서 공식 문제제기..고용부에 특별근로감독 요청 진정서 제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임원 B와 미팅할 때마다 자신이 무능한 존재로 느껴지고 끝이 보이지 않는 터널 속을 걷고 있는 것 같아 괴롭다.” -2021년 3월 26일 저녁 6시 고인이 동료에 토로한 증언

 

지난 5월 극단적인 선택을 한 네이버 직원 관련 노조가 자체 중간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주 52시간을 초과하는 경우도 많았고, 심지어 초과했다는 증거도 남기지 못하고 일해야 했던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와 관련 네이버 노조는 고용노동부 성남지청에 특별근로감독을 요청하는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입니다. 

 

네이버사원노조 공동성명(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네이버지회)은 7일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네이버본사 그린팩토리 정문 앞에서 ‘동료의 안타까운 죽음에 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노동조합의 입장 발표’를 주제로 기자 회견을 열었습니다. 

 

지난 5월 25일 동료의 비극적인 죽음 이후 노동조합은 2차례 사내 메일을 통해 임직원들에게 진상규명을 위한 회사의 적극적인 노력과 데이터 보존 촉구, 자체 진상 조사 계획을 밝힌 바 있는데요. 다만, 대외에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이날 날 기자회견에서는 공동성명이 속한 민주노총 화섬식품노조 신환섭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했고, 한미나 공동성명사무장이 고인 사망 이후 진행한 노동조합의 자체조사 결과 중간보고를 발표했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자체 조사 과정에서 고인을 포함해 구성원들이 직장 내 괴롭힘을 겪더라도 신고가 어려운 정황을 발견했습니다. 

 

노조가 사망한 A씨와 동료, 지인 등을 상대로 자체 조사한 결과 ▲ 지나친 업무지시로 인해 야갼,휴일,휴가 가릴 것 없이과도한 업무 ▲ 상급자(이하 임원 B)로부터 지위를 이용한 부당한 업무 지시, 모욕적 언행, 무리한 업무지시 등 정신적 압박 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한미나 네이버 노조 사무장은 “2년 가까이 해당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A씨와 동료 등이 회사 절차를 이용해 다양한 행동을 취했는데도 문제를 묵살한 회사의 무책임한 방조와 묵인 역시 고인의 비극적 선택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사망한 직원 A씨는 주말과 밤늦게 업무가 일상적이었으며, 특히 2020년 고인이 주변 지인들과 나눈 메신저 대화를 살펴보면 밤 10시 이후 업무를 수행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5월 들어서 업무 강도는 더 세졌는데요. 신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강도 높은 업무를 진행한 것은 물론, 출시 이후에도 이슈 대응 등으로 5월 내내 고강도 업무에 시달렸다는 게 동료들의 증언입니다. 

 

각종 업무가 A씨 팀에 쏟아졌지만, 팀원들이 잇달아 퇴사하고 충원되지 않아 정신적 스트레스가 더욱 심해졌다는 내용도 파악됐습니다. 

 

임원 B씨(가해자로 지목된)로부터 모욕적인 언행과 무리한 업무지시를 받았다는 증언도 쏟아졌습니다. 노조에 따르면 임원 B씨는 회의 중종종 모욕감을 느낄 만한 발언을 했다고 하는데요. 특히 올해 5월 인턴 프로젝트에 대한 주제 논의 중 직원 A씨가 의견을제시하자 임원 B씨가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한다”고 면박을 주고, 5분 후에 고인의 의견과 동일한 내용으로 프로젝트 과제를 진행한 사례도 나왔습니다. 

 

무엇보다 이 같은 사실을 회사 경영진이 알면서도 묵인했다는 지적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2019년 1월 60여명의 해당 조직 소속 직원들 임원C와 경영진D가 참여한 회의에서 일부 직원들이 임원 B씨의 과거 문제됐던 행적을 질문했고, 임원C씨가 일부 사실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올해 3월 이해진 GIO와 한성숙 CEO가 포함된 회의에서 한 직원이 임원 B씨의 비위사실 등으로 함께 일하기 어렵다는 의견을 경영진에게 제출했지만, 오히려 임원 B씨가 책임리더로 승진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공동성명은 “고인의 사망은 회사가 지시하고, 회사가 방조한 명백한 업무상 재해”라며 “고인을 향한 임원 B씨의 행위 이외에도 이를 막기 위한 수많은 요구에도 불구하고 이를 묵살한 경영진과 회사의 잘못이 매우 크다”고 지적했습니다. 

 

노조는 향후 고인의 명예회복과 재발 방지를 위해 더욱 더 상세한 내용들을 조사할 예정이며, 회사에  ▲고인의 사내 메신저(웍스) 이력, 사내망 접속이력, 출퇴근 기록 ▲고인과 임원 B씨의 사내 메신저(웍스)기록 ▲ 2019년 1월 이후 지도업무 중 퇴사한 직원들의 퇴사 면담 이력 등 자료 제출을 요구했습니다. 

 

오세윤 네이버지회장은 “임원A는 본인이 가진 권한을 이용해 고인을 옴짝달싹 못하게 만들었다”며 임원 A가 지속적으로 고인을 힘들게 했지만 “직접적인 가해를 한 임원A와 임원A의 문제를 알고도 묵살했던 경영진C는 이 일에 큰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그는 노조 자체조사를 진행하는 배경에 대해 “가장 중요한 것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다”면서 “그동안 경영진이 일으킨 문제와 직원이 일으킨 문제에 대한 처분이 공정하지 않았고, 대상에 따라 징계 진행 속도와 결과가 다르고, 외부 기관을 통한 조사 역시 공정성이 의심되는 일이 반복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노조는 조사가 끝난 이후 조사 및 수사 결과를 함께 살피고, 이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직원들로 구성된 노동조합과 함께 재발방지 대책위를 꾸릴 것을 요구했습니다. 

 

또 책임이 드러난 경우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엄중 처벌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 일에 책임있는 자가 주요 경영진이라는이유로 혹은 회사에 기여하는 바가 커서 등의 이유로 소위 ‘꼬리자르기’를 해서는 안된다는 지적입니다. 

 

마지막으로 노조는 경영진이 고인와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과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오세윤 지회장은 “현재까지 드러난사실만으로도 고인의 죽임에 사측의 책임을 피할 순 없다”면서 “빠른 시일 내에 고인과 유가족에게 진심으로 사죄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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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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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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