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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교육 初·中 교과과정 포함, “찬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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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September 03, 2015, 17:09:37

보험이해력 향상위한 세미나서 업계·학계·당국 한 목소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의 보험교육이 필요하다는 의견에 금융당국을 비롯해 업계, 학계, 관련 기관 등이 찬성한다는 한 목소리를 냈다. 특히, 학교 교육과정에 보험에 관한 내용이 충분히 담겨 위험관리와 방식에 대한 내용이 포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보험연구원은 3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보험이해력 향상을 위한 소비자 교육방안'을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학계·업계·당국·소비자 단체 등의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패널들 대부분은 학교 교육과정에 보험교육에 대한 커리큘럼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을 표했다.


이재구 손해보험협회 본부장은 외국학교의 사례를 들어 우리나라 초·중·고등학교에서 금융교육이 더 많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외국케이스 중에 어렸을 때부터 금융교육을 받은 경우와 받지 않은 경우를 비교한 결과 교육을 받은 쪽이 최고 5700만원을 더 많이 저축한다는 예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 본부장은 금융교육을 하는 새로운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다. 그는 “SNS을 활용해 보험교육을 하거나 컴퓨터 게임에 보험에 관한 내용을 포함하는 것도 고려해 봄직하다”며 “자연스럽게 (보험)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보험교육 방식에 대해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지금보다 활발한 보험교육을 위해선 정부, 당국과 각 협회 등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정세창 홍익대학교 교수는 “영국의 경우 2000년에 학교 교과과정에서 금융교육이 처음 시행됐는데, 작년부터금융교육이 의무화가 됐다”면서 “이 과정에서 당국이 적극 나서 의무화방안을 추진했다”고 말했다.


다만, 정 교수는 학교 교과과정에서 보험교육은 차등화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순차적으로 교육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이는 “초등학생 커리큘럼에는 리스크관련 내용을 넣고 중고등학교로 갈수록 리스크관리에 대한 부분과 다양한 리스크 관리 수단에 대해 설명하는 식이다”고 말했다.


보험상품을 단순화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동훈 금융위원회 보험과장은 “기본적으로 보험상품은 너무 어렵고 복잡하게 구성돼 이해하기가 너무 어렵다”면서 “학교에서 보험교육도 중요하지만 보험상품을 표준화하는 등 상품에 대한 변화도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일례로, 어린이보험·여행자보험·건강보험 등의 상품종류별로 각각의 표준화된 상품을 만드는 것이다. 이동훈 과장은 “각 상품 특성에 맞는 꼭 필요한 보장을 넣는 방식으로 표준화된 상품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한편,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보험상품 약관을 개정하겠다는 계획에 대한 내용이 언급됐다. 정양 생명보험협회 상무는 “생보업계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보험에 관한 불편사항을 들어보니 약관이 어렵다는 의견이 많았다”면서 “이에 올 하반기 보험약관을 가능한 쉬운 용어를 사용해 바꾸도록 작업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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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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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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