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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한 소비해요”…유통업계, 환경의 날 친환경 마케팅 쏟아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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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turday, June 05, 2021, 12:06:00

CU, 개인 소비 습관 점검·친환경 의식 제고 캠페인 진행
롯데칠성, ‘무라벨 시리즈’ 잇따라..환경 단체에 2% 기부
매일유업, 빨대없는 우유·종이패키지 교체..친환경 행보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미닝아웃(Meaning-out)’, ‘그린슈머(Greensumer)’라는 말이 MZ세대(밀레니엄+Z세대·1980년~2000년대생) 사이에서 유행하고 있습니다. ‘미닝아웃’은 소비 행위 등을 통해 개인의 신념·가치관을 표출하는 것을, ‘그린슈머’는 친환경 및 유기농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뜻합니다. 

 

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미닝아웃족’과 ‘그린슈머’는 환경 문제가 심해질수록 자신의 가치관과 소신에 맞는 상품을 구매하고 친환경 소비를 장려하는 경향이 짙어진다고 합니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이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기업들 또한 친환경적인 제품을 만드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는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이러한 친환경 트렌드에 맞춰 환경보호 캠페인을 선보이고, 제품에 플라스틱과 비닐 사용을 줄이는 방식으로 친환경 마케팅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 CU, ‘그린-액션 캠페인’ 진행..소비 습관 점검·환경 의식 제고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는 것 못지 않게 중요한 건 ‘올바른 소비 습관’과 ‘꾸준한 실천’입니다. BGF리테일(대표 이건준)이 운영하는 편의점 CU는 이달 30일까지 CU 공식 홈페이지와 멤버십 어플리케이션 포켓CU에서 ‘그린-액션 캠페인’을 선보입니다.

 

‘그린-액션 캠페인’은 소비자 스스로 상품 구매 습관을 점검하고 환경 보호 의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된 친환경 소비 권장 캠페인인데요. 자신의 친환경 소비 지수를 진단하는 ‘그린-액션 레벨 테스트’와 친환경 상품 구매에 동참하는 ‘그린-액션 약속하고 실천하기’ 두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그린-액션 레벨 테스트’는 ▲올바른 분리배출하기 ▲전자영수증 받기 ▲일회용품 지양하기 등 친환경 생활습관과 관련된 5가지 문항으로 구성됐습니다. 테스트 결과에 따라 친환경 하수·중수·고수 타이틀을 획득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아웃도어 브랜드 ‘CHUMS 부비하우스(텐트)’, ‘크레모아 랜턴’ 등의 상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린-액션 약속하고 실천하기’는 ‘생활 속 친환경 소비’ 약속과 함께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한 뒤 포켓CU에 적립하는 캠페인입니다. 적립 가능 상품은 ▲PLA(Poly Lactic Acid) 용기 간편식·디저트·가공란 ▲무표백 크라프트지로 만든 즉석 원두커피 전용컵 등 총 30여 종이며 추첨을 통해 ‘nau 돗자리인가방’ 등을 증정합니다.

 


◇ 롯데칠성음료, ‘무라벨 제품 브랜드 데이’ 진행..환경단체에 2% 기부

 

음료업계에서는 불필요한 ‘비닐 옷’을 제거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한데요. 지난해 국내 최초로 무라벨 생수 ‘아이시스 8.0 ECO’를 출시했던 롯데칠성음료(대표 박윤기)는 환경의 날을 맞아 ‘무라벨 제품 브랜드 데이’를 이달 5일까지 진행합니다. 최근 ‘가치 소비’가 대두되고 친환경 제품 수요가 증가하는 트렌드에 맞춰 기획됐습니다.

 

행사 기간 ‘롯데칠성음료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에서 ‘칠성사이다 ECO’·‘트레비 ECO’ 등 무라벨 제품 구매 시 즉시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친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무라벨 제품 판매 금액의 2%를 해피빈을 통해 환경단체에 기부합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친환경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환경의 날에 맞춰 무라벨 제품 할인 행사를 기획하게 된 만큼 소비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환경 캠페인에 관심과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매일유업, 빨대 제거한 멸균우유 출시·종이패키지 교체..친환경 행보

 

유업계도 플라스틱 사용을 최소화하는 등 친환경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 3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이 출시한 ‘매일우유 빨대뺐소’는 플라스틱 빨대를 제거한 멸균우유입니다. 멸균팩 날개에는 가위로 자르기 쉽도록 절취선을 삽입했고 전면 디자인에는 2021년 신축년을 상징하는 소 캐릭터를 적용해 친숙함을 더했습니다.

 

매일유업은 지난해 마시는 발효유 ‘엔요100’에서 빨대를 없앤 것을 필두로 올 초에는 빨대를 제거한 ‘상하목장 유기농 멸균우유’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외에도 기존에 PET용기를 사용하던 ‘슬로우밀크’는 종이 소재인 후레쉬팩으로 패키지를 바꿨으며, 매일우유 2.3ℓ등은 패키지를 경량화해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였습니다. 

 

또 RTD(Ready to Drink·바로 마실 수 있는 형태의 음료) 컵커피 바리스타룰스 등 컵 제품에서는 알루미늄 라벨을 없애 분리수거가 용이하도록 개선했습니다. 매일유업은 ‘빨대뺐소’ 출시 기념 SNS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추첨을 통해 친환경·업사이클링 제품인 프라이탁 가방과 허스키컵을 선물합니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지난해 소비자들의 ‘빨대어택’에 응답해 빨대를 제거한 상하목장 멸균우유를 출시하며 많은 고객의 응원을 받았다”며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기업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력을 생각하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개선책을 찾아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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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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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KT “정부 소버린 AI정책, KT와 맞닿아…한국형 AI 개발 계속할 것”

2025.07.03 16:15: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KT가 자체 개발한 한국형 AI 거대언어모델(LLM) '믿:음 2.0'을 공개하고 정부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참여에 대한 의지를 내비쳤습니다. KT[030200]는 2023년 개발한 '믿:음1.0'에 이은 새로운 AI 모델 '믿:음 2.0'을 3일 선보이며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에 참여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동훈 KT Gen AI 랩장은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은 KT의 AI 철학과 방향이 맞닿아 있다"라며 "KT는 한국적 데이터 얼라이언스와 그동안 1년여간의 노력을 거쳐 구축한 데이터들이 있어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오승필 KT 기술혁신부문장은 "KT가 추구하는 소버린 AI는 데이터 주권 확보, 한국 언어 및 문화에 대한 지식, 다양한 AI 모델 선택권, 책임감 있는 AI 등 네 가지로 볼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모델은 데이터 구축부터 모델 학습 전 과정이 KT 자체 기술을 통해 이뤄졌기 때문에 소버린 AI 모델로 볼 수 있다"라며 "한국적 가치와 문화를 담아낸 믿음 모델은 독자적 AI를 구축하는 데 큰 강점이라 생각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의 소버린 AI 정책에 대해 신동훈 랩장은 "과제에 선정이 되고 안 되고를 떠나 KT는 한국형 AI 개발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에 바라는 점이라면 공공 데이터에 대한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며 "규제에 막혀 일부 국가 공공문서 학습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국가가 통제 가능한 데이터를 어느 정도 기업이 AI 학습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KT는 이날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업하는 AI 사업과 자체 개발하는 AI의 관계설정에 대해서는 상호 보완 관계라고 설명했습니다. 신동훈 랩장은 "믿음 개발을 멈춘 적은 없으며 한 번도 자체 AI 기술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라며 "KT의 자체 개발 AI가 완전한 기술로 거듭나기 전까지 MS와의 협업을 통해 부족한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MS와의 협업을 진행하면서도 AI 자체 개발도 병행하는 '투트랙' 전략을 택했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MS와의 협업 모델과 믿:음 2.0의 역할이 다를 것이라고도 설명했습니다. 고성능·복잡 업무에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단순 및 문서 업무에서는 믿음 모델을 활용해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앞서 KT는 MS와의 협업 모델을 올해 2분기 상용화를 목표로 공동 개발 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협업 모델의 출시 지연에 대해 KT는 "조만간 공개될 예정"이라며 "시기가 밀리는 이유는 내부적으로 성능을 높이기 위한 테스트 과정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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