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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 ENM과 갈등 격화...IPTV협회 “자사 욕심만 드러내 큰 유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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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ne 02, 2021, 18:06:47

수급 비용 수신료 매출 대비 48% 지급
글로벌스탠다드..국내 이용자 부담 야기
‘블랙아웃’을 막을 제도적 장치 필요

 

인더뉴스 이승재 기자ㅣIPTV 협회가 지난 CJ ENM의 주장에 대해 아쉬움을 넘어 안타까움을 토로했습니다.

 

IPTV협회(KT·SK브로드밴드·LGU+)는 2일 CJ ENT가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SO(종합유선방송)가 수입 절반 이상을 콘텐츠 공급자에게 내지만 IPTV는 인색한 것 같다”고 비판한 것에 반박 내용이 담긴 입장문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CJ ENT는 지난달 31일 서울 마포구 CJ ENM센터에서 열린 ‘비전 스트림’에서 올해를 시작으로 5년 동안 5조원 이상 콘텐츠 투자 계획을 발표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습니다. 글로벌로 사업을 확장해 2022년에는 ‘넘버원(No.1) K 콘텐트 플랫폼’이란 목표도 이날 비췄습니다.

 

논란은 간담회 발표 직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붉어졌는데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사용료 인상이 필요하냐는 질문에 강호성 CJ ENT 대표는 “미국의 경우 수신료를 100% 이상 받지만, 한국은 콘텐츠에 대한 대가가 3분의 1수준”이라며 “콘텐츠를 제작해도 기본 수신료가 3분의 1이기 때문에 나머지 3분의 2를 부가수익에서 찾아야 한다”며 이통3사에 대한 불만을 우회적으로 나타냈습니다. 

 

이통3사는 이같은 강 대표의 주장이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입니다. IPTV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2019년 IPTV사는 한해 전체 콘텐츠 수급 비용으로 수신료 매출 대비 48%인 1조1712억원을 지불했다”며 “IPTV사가 콘텐츠 수급 비용에 인색하다는 CJ ENM의 주장은 현실을 왜곡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협회에 따르면 IPTV사업자의 유료방송시장 가입자 기준 점유율은 51%지만, 이들의 전체 프로그램 사용료는 전체의 63%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2019년 CJ ENM이 IPTV를 비롯해 전체 유료방송사업자로부터 지급받은 프로그램 사용료는 2210억원으로 총 방송채널사업자(PP)의 매출액 중 3분의 1에 달하는 규모로 나타났습니다.

 

반박에 이어, 협회는 CJ ENT의 글로벌 확산 전략에 대해서도 비판했습니다. IPTV협회는 “CJ ENM가 한국과 시장규모가 다른 해외 미디어 시장 사례를 글로벌스탠더드라 주장하고 있다”며 “한국보다 이용요금이 9배 이상 비싼 미국 사례를 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CJ ENM가 글로벌을 타깃으로 콘텐츠 제작 투자를 진행하면서 이에 대한 비용을 국내 시장에 전가하겠다는 의도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며 “이는 시장 질서를 파괴하고 국내 이용자의 과도한 부담을 야기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IPTV협회는 CJ ENM가 추가로 문제 제기한 방송채널사업자(PP)의 ‘선공급 후계약’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습니다. 협회는 “오히려 콘텐츠에 대한 정보 없이 제작된 콘텐츠 가치를 전제로 해 실시간 채널 전체에 콘텐츠 사용료를 월별 지급함으로써, 위험을 상쇄시켜준 유료방송사업자의 역할이 더 크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대형 방송채널사업자가 일방적인 계약 조건을 제시하고 이를 거절할 시 콘텐츠를 멈추는 ‘블랙아웃’을 막을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며 “방송법상 금지 행위를 방송채널사업자에게도 동일히 적용될 수 있는 법 개정안 마련의 대한 논의가 이뤄져야한다”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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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승재 기자 itnno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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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SKT, 해외 로밍 포함 전 고객 유심보호서비스 가입 완료

2025.05.14 11:13:48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14일부로 해외 로밍 고객을 포함한 모든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이 완료됐다고 밝혔습니다. 이날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일일 브리핑에 참석한 류정환 SKT 인프라전략기술센터 담당은 "해외 유심보호서비스가 시작된 12일부터 오늘 새벽까지 모든 가입자의 가입을 완료했다"라며 "사실상 전 고객의 가입 조치를 완료된 셈"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SKT 사용자의 유심보호서비스도 모두 마무리됐다고 덧붙였습니다. SKT는 해킹 사고가 발생한 이후 유심 무료 교체와 함께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권고해 왔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 교체와 거의 동일한 보안 효과를 내지만 해외 로밍 사용자는 가입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기도 했습니다. 이에 SKT는 지난 12일부터 해외 로밍 사용자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유심 교체에 대해서 임봉호 SKT MNO 사업부장은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가 줄어들었기에 공항에서의 유심 교체는 15일까지만 진행하고 인력을 전국 2600개 T월드 매장에 재배치해 유심 교체에 속도를 내겠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더해 "현재는 예약 매장으로 오도록 안내하고 있는데 안정화가 진행되면 전국 어느 매장에 가더라도 교체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이날 공개된 SK그룹 차원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와 관련해서 김희섭 SKT PR 센터장은 "그룹 전체 주요 관계사와 생산시설에의 정보보호 체계를 점검하고 미비점을 보완, 강화하는 방안을 전체적으로 보는 곳"이라며 "SKT 차원의 고객신뢰회복위는 빠르면 다음 주 초쯤 구성 활동 계획 발표가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그룹의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는 해킹 사고 후속 조치로 마련된 대책으로 외부전문가가 참여해 독립성과 전문성을 갖추게 될 예정입니다. SK는 정보보호혁신특별위원회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그룹 최고 의사협의기구인 수펙스추구협의회 산하 9번째 위원회로 설치했다고도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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