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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시장질서 교란 GA’ 본격 재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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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15, 15:08:32

9월 말까지 표준위탁계약서 완료..보험사에 부당한 모집수수료 요구 못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독립보험대리점(GA, General Agency)의 무분별한 영업행위에 대해 금융당국이 제동을 건다. 보험대리점 소속 설계사가 불완전판매를 할 때 손해배상에 따른 책임을 지고, 보험대리점은 보험사에 모집수수료를 무리하게 요구하지 못하게 된다.


금융당국은 올해 하반기까지 보험판매채널에 대한 세부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해 부당한 영업행위를 하는 보험대리점에 대해 규제할 방침이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보험회사와 보험대리점간 시장질서 문란행위 근절과 보험판매채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보험상품 판매채널 개선 추진방안'을 27일 발표했다.


최근 보험대리점이 대형화됨에 따라 판매비중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보험대리점 중 지난해 말 기준 소속설계사 500인이상 대형법인보험대리점은 37개로 집계됐다. 고용된 설계사 수만 9만3000명에 달한다. 또 소속설계사 1000인 이상인 초대형 보험대리점도 24개에 이른다.


전체 설계사비중에서 보험대리점 소속설계사 비중이 절반수준까지 이르렀다. 지난 2012년 GA설계사는 39.8%였지만, 2년 후인 2014년에는 46.3%로 크게 늘었다. 상품 판매비중도 급속히 증가했다. 같은 기간 보험대리점 판매비중이 전체에서 34.3%를 차지해 처음으로 전속설계사 판매비중을 추월했다.


그러나 보험대리점의 상품 불완전판매가 도마위에 올랐다. 상품을 잘못 팔아도 판매책임을 지지 않고, 대리점 자체의 내부 통제가 느슨해 설계사 윤리교육 등이 미흡하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금감원에 따르면 대리점 소속 설계사의 불완전판매비율은 0.51%로 100건당 0.51건 수준이다. 반면 전속설계사와 방카슈랑스는 각각 0.46%와 0.15%로 대리점보다 낮다.


금융당국은 또 일부 보험대리점의 불공정행위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보험사에 과한 수수료를 요구하거나 부당한 방법으로 설계사를 스카우트 하는 등의 사례가 빈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불공절행위는 보험료 인상과 관리대상계약(고아계약) 등을 유발해 보험소비자의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3단계로 나눠 보험판매채널 규제에 나선다. 우선 9월 말까지 업계가 스스로 시장문란행위 근절을 위한 자율협약을 제정해 표준위탁계약서를 도입한다. 설계사의 수수료·시책 기준과 보험사-대리점간 부당요구·지원 행위 금지, 설계사 부당 스카우드 금지 등의 내용이 포함된다.


불완전판매에 대한 책임도 강화된다. 설계사가 불완전판매를 할 경우 현재 보험사의 전속설계사와 비슷한 수준의 징계를 가한다는 기준도 명시된다. 아울러 일정규모 이상의 보험대리점은 민원 예방·처리를 담당하는 조직을 만들어 개인정보보호 인프라를 구축해야 한다.


이번 표준위탁계약서는 지난 7월 생명·손해·보험대리점협회를 중심으로 대형대리점 관계자와 함께 TF팀을 구성해 논의를 시작했다. 9월 말까지 계약서 작성을 완료하고, 10월 보험사와 보험대리점의 협약식을 거쳐 오는 11월부터 시행하게 된다.


만약 보험대리점이 표준위탁계약서의 내용을 어기면 법적인 처벌을 받는다. 금융당국이 올해 안으로 보험대리점의 불공정 행위 규율과 설계사 부당모집행위를 규제하는 법적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금융당국은 중장기적인 판매채널 재정비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장기적으로 보험상품중개업자 제도를 도입함으로써 보험상품 제조와 판매를 분리할지 여부를 따져 보게 된다. 이에 학계·업계로 구성된 TF를 통해 해외사례와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해 논의해 내년 중으로 보험업법을 개정할 방침이다.


권순찬 금감원 부원장보는 "이번 보험상품 판매채널 정비를 추진하면서 불공정 행위, 불완전판매 등 각종 문제점이 상당부문 완화될 것으로 본다"면서 "특히 자율협약 제정 방안은 보험사와 보험대리점 등이 직접 참여해 마련하기 때문에 자발적인 준수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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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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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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