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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번 접히고, 말리는 삼성 폴더블폰...외신 “획기적인 미래형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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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8, 2021, 18:05:16

‘S폴더블’·‘슬라이더블’·‘UPC’ 등 차세대 기술 SID2021 전시회서 선봬
외신, 폴더블 패널 기술 ‘선두주자’ 평가..8월 폴더블폰 2종 출시 예정

 

인더뉴스 최연재 기자ㅣ삼성이 디스플레이 분야에서 ‘퍼스트 무버’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의 가로 혹은 세로축을 중심으로 접는 방식에서 두 번 접는 디스플레이와 돌돌 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을 대거 공개했습니다. 

 

IT업계 등에 따르면 美 현지시각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총 5일 동안 삼성디스플레이(대표 최주선)와 LG디스플레이(대표 정호영)가 미국에서 열리는 국제 정보디스플레이학회(SID) 2021 전시회에 참가합니다. 이날 현지 IT 전문지는 삼성이 새롭게 선보인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에 일제히 주목했습니다. 

 

SID 2021은 관련 기업과 학계가 참여하는 업계 최대 규모의 디스플레이 행사입니다. 올해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온라인으로 치러지고 있습니다. 이날 삼성은 ‘S폴더블’, ‘슬라이더블’,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UPC, Under Panel Camera)’ 등 차세대 OLED 기술을 영상으로 공개했습니다. 

 

우선, ‘S폴더블’은 안과 밖으로 두 번 접을 수 있는 멀티 폴더블 제품입니다. 화면을 최대로 펼쳤을 때 크기는 7.2형으로 두 번 접으면 스마트폰처럼, 또 완전히 펼치면 태블릿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7형 폴더블은 4:3 비율로 접었을 때는 태블릿으로, 펼쳤을 때는 모니터 수준의 대화면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휴대성을 높이면서 PC 모니터 대화면을 즐길 수 있는 차별화 된 제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슬라이더블’은 기존 스마트폰의 형태를 유지하되, 가로 방향으로 화면을 확장해 대화면의 이점을 누릴 수 있는 제품인데요. 평소에는 스마트폰 크기로 간편하게 사용하고, 화면 확장시 멀티 태스킹은 물론 대화면으로 영상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UPC’는 기존 전자기기의 베젤에 있던 전면 카메라를 패널 아래에 장착해 베젤을 최소화하고 화면을 극대화하는 풀스크린 기술입니다. 해당 기술로 카메라 모듈이 위치한 패널 부분의 투과율을 높여 카메라 기능을 확보했습니다.

 

IT 전문매체인 엔가젯은 “삼성이 폴더블 폰 분야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며 “삼성이 새로 출시한 ‘S폴더블(두번 접이식)’, ‘슬라이더블(밀어 열고 닫히는 방식)’ 등을 공개하며 미래형 기술을 선보였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매체는 애플이 폴더블 분야에 눈독 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삼성이 기술적으로 앞서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IT매체는 삼성디스플레이는 LCD와 OLED 디스플레이 생산과 판매 전문 기업이라고 소개했는데요. 매체 버지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선보인 ‘폴더블’과 ‘슬라이딩’ 방식은 패널 분야에서 새로운 개념을 보여준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평가하며 “일찍부터 폴더블 사업 분야에 진출한 기업”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매체는 삼성을 필두로 향후 더 많은 폴더블 패널 기업이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한편, 삼성전자는 오는 8월 폴더블폰 세 번째 버전인 ‘갤럭시Z폴드3’와 ‘갤럭시Z플립3’ 내놓습니다. 이번 갤폴드3는 ‘언더디스플레이 카메라’ 기능이 탑재될 예정인데요. 전작의 경우 우측 상단에 카메라 부분이 노치 혹은 홀이 있었는데, 이번 갤럭시Z폴드3는 카메라를 숨길 수 있어 완전한 풀스크린을 구현합니다. 

 

 

갤럭시노트의 상징인 ‘S펜’도 적용될 전망입니다. 삼성전자는 S펜 적용을 위해 폴더블용 초박형 유리의 내구성을 개선하고, 화면 손상을 최소화시키기 위한 ‘하이브리드형 S펜’을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갤럭시Z플립 역시 전면 디스플레이가 전작보다 두 배 이상 커졌습니다. 

 

앞서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 폴더블폰의 대세화, 대중화를 적극 추진하겠다는 전략입니다. 1분기 컨콜에서 삼성전자는 “Z폴드는 대화면과 엔터테인먼트 경험, 생산성 등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라인으로 만들고, Z플립은 스타일리시한 디자인과 사용성 개선으로 밀레니얼과 여성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IT전문매체 슬래시기어는 “삼성이 주도하는 폴드와 플립 에디션은 만약 폴더블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전혀 알 수 없었을 새로운 편의성과 멀티태스킹 경험을 제공한다”면서 “화웨이와 샤오미 같은 일부 폴더블 스마트폰 경쟁사가 있지만, 시장은 여전히 삼성의 폴더블 폰에 더 호의적”이라고 진단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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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tnno1@inthenews.co.kr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C-레벨 터치]치킨 3위 교촌…허니시리즈 만든 송종화 ‘절박함’ 통할까

2024.04.25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치킨업계 1위를 지켜온 교촌치킨의 성장세가 멈췄습니다. 적극적인 출점과 마케팅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 bhc, BBQ와 대비되는 흐름에 본업 경쟁력을 의심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상황입니다. 교촌은 '허니시리즈의 아버지' 송종화 대표 체제에서 올해 새판 짜기에 돌입합니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치킨업계 매출 순위가 뒤바뀌었습니다. bhc 매출이 전년보다 5.5% 증가한 5356억원으로 교촌치킨을 제치고 1위에 올랐습니다. 치킨 3사 중 유일하게 매출 5000억원을 넘겼습니다. BBQ는 지난해 매출이 12.8% 증가한 4732억원을 기록한 가운데 2년 연속 500억원 넘게 올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만 역성장했습니다. 지난해 매출이 4450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 줄었습니다. 2014년부터 8년간 이어온 국내 치킨프렌차이즈 업계 선두 자리를 bhc에 뺏겼고 BBQ에 2위 자리마저 내줬습니다. 3위로 내려앉았지만 이유는 있습니다. 교촌은 외연 확장보다 내실을 택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수익성 개선에 성공한 교촌에프앤비입니다. 영업이익이 248억원으로 전년 대비 181% 늘었습니다. 1년 사이 3배 급증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1.7%에서 5.6%로 3.9%p 끌어올렸습니다. bhc와 BBQ의 영업이익은 각각 1203억원, 553억원으로 전년보다 15.2%, 13.7% 줄었습니다. 교촌에프앤비 측은 "당초 가맹점 확장 전략을 추구했다면 매출이 큰 폭으로 올라 업계 순위 회복이 어렵지 않았겠지만 권원강 교촌에프앤비 회장은 쉬운 길을 선택하지 않았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수익이 우선이라는 권 회장 경영철학을 2023년 실적에서도 보여줬다"고 말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가맹점 및 파트너사와 상생 협력 관계 구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점포당 점주 매출은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에 따르면 2022년 교촌치킨 가맹점의 전국 평균매출액은 7억5000만원으로 bhc(6억원), BBQ(4억3000만원)보다 높습니다. 0%대 폐점률도 이를 입증합니다. 다만 가맹점주 수익성 보전에만 초점을 맞춘 결과 외형 성장이 더뎠고 매출이 크게 떨어졌습니다. 지난해 경쟁사들이 수십 개 이상 매장을 낼 때 교촌에프앤비의 신규 출점 매장은 10개에 불과했습니다. 전국 가맹점 수(2022년)에서도 교촌에프앤비(1365개)는 BBQ(2041개), bhc(1991개)와 차이가 큽니다. 특히 치킨 가격 인상을 주도한다는 점이 매출 하락의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교촌은 2018년 업계 최초로 배달비를 도입했고 이는 요식업계 전체 배달비 유료화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교촌은 지난해 4월에도 주요 메뉴 가격을 나홀로 최대 3000원 인상하며 소비자들의 눈총을 받았습니다. 경쟁사 대비 부족한 히트 상품도 보완 과제로 언급됩니다. 교촌의 인기 제품으로는 1991년 간장치킨(교촌시리즈)을 시작으로 2004년 레드시리즈, 2010년 허니시리즈 등이 손꼽힙니다. 허니시리즈 이후 15년 가까이 꾸준히 신제품을 내고 있으나 히트작으로 불릴 만한 상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난 2020년 24가지 재료로 완성한 불맛을 강조하며 선보인 '교촌신화'는 반짝 인기를 끌었으나 오래가지 못하고 2년 뒤인 2022년 7월 단종됐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같은달 블랙시크릿을 출시하며 5가지 향신료로 만든 이국적인 치킨 콘셉트를 앞세웠고 콤보 출시, 시식단 모집 등 마케팅을 강화했습니다. 블랙시크릿은 지난해 1월 출시 약 6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이 100만마리를 돌파하며 가능성을 보였으나 시장에 반향을 일으킬 정도로 보기는 어렵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교촌에프앤비 입장에서는 허니시리즈를 이어 매출 증대와 신규 고객 창출을 견인할 인기 제품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는 송종화 부회장을 교촌의 새 사령탑으로 임명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교촌은 지난달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송 부회장을 신임 대표로 선임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3년부터 2012년까지 교촌에프앤비 총괄상무 및 사장으로 재직한 전문경영인입니다. 지난해 9월 부회장으로 11년 만에 경영에 복귀했습니다. 송 대표는 2000년대 초반 조류 인플루엔자(AI) 파동으로 가라앉은 치킨 프렌차이즈 시장 위기를 극복하고 교촌치킨을 치킨 선두 브랜드로 올리는 데 기여한 프렌차이즈 전문가로 평가받습니다. 임원 재직 당시 미국과 중국 시장 진출을 주도했습니다. 2010년에는 교촌의 효자 상품인 '허니시리즈'를 출시했습니다. 허니시리즈는 후라이드와 양념으로 대표되던 치킨 시장에 꿀을 활용해 상품화에 성공했습니다. 치킨 고객층을 아이와 여성들까지 넓히는 첨병 역할을 했습니다. 2014년에는 허니시리즈 판매량이 전년 대비 2배가량 신장하며 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각각 30%, 63% 증가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최근 교촌은 신사업 확장에 주력하는 모앙새입니다. 이마트와 협력해 자사 소스를 상품화한 K1 핫소스를 출시하며 소스 시장에 진출했고 지난해 6월에는 이태원에 '치킨 오마카세' 닭요리 전문점 교촌필방을 열었습니다. 올초에도 여의도에 메밀 한식주점 '메밀단편'을 론칭하고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촌의 신사업 시도는 매출 부진과 맞물리며 본업 경쟁력 저하에 대한 비판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교촌에프앤비는 그룹 성장의 전기를 마련한 송 대표 체제에서 재도약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송 대표는 국내가맹사업과 신성장사업, 해외사업, 각 계열사 등을 총괄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송 대표는 취임사를 통해 "경기위축과 소비침체 등 회사 안팎의 여러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절박함’을 갖고 업무에 임할 것"이라며 "지속적 경영혁신을 통해 체질 개선을 가속화하고, 브랜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주력해 교촌을 100년 기업으로 성장시키는 일에 열정을 바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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