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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5000만 국민 대상 구독 서비스 출시...“아마존 프라임와 비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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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11, 2021, 18:05:54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서 이같이 밝혀..티맵모빌리티도 구독·대리운전 서비스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SK텔레콤(대표이사 박정호)이 올해 1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가운데, 최근 발표한 인적분할을 통해 주주가치 제고, 유무선 통신사업, 뉴ICT 구조를 최적화했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올해 1분기5G 가입자 순증 규모가 커지면서 연내 1000만 가입자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11일 SK텔레콤은 1분기 실적 발표 이후 진행한 컨퍼런스콜을 진행했습니다. 윤풍영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인적분할 관련) 존속법인은 MNO를 비롯해 인공지능 기반 인프라 컴퍼니로 성장해 나갈 예정이다”며 “신설회사 법인은 반도체와 라이프플랫폼 등 IT 투자 전문회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웨이브와 플로 등 미디어 콘텐츠 자산은 라이프 플랫폼에 해당된다”며 “신설법인 내에서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하고, 글로벌 확장 등을 도모하겠다. 존속과 신설법인 각 포트폴리오는 상반기 내 이사회를 통해 확정하겠다”고 설명했습니다. 

 

올해 하반기 미국 아마존 프라임과 같은 새 구독 모델 출시도 예고했습니다. SK텔레콤은 “올 하반기 출시할 구독형 서비스는 현재 아마존이 운영하고 있는 아마존 프라임 같은 구독형 모델”이라며 “분야별 개별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구독 사업 자체가 5000만 국민을 대상으로 새롭게 낸다는 측면이기 때문에 이통동신 서비스(MNO)와 연계는 계획하고 있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티맵모빌리티도 구독형 서비스와 대리운전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최근 티맵모빌리티는 재무적 투자자들에게 4000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를 마무리했습니다. 이와 관련 SK텔레콤은 “택시 중심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위해 우버와 합작해 우티를 출범시켰고, 2분기에는 라이프플랫폼 사업 영역에서 구독 서비스를 출시하고, 대리운전 등 B2C 서비스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우버와 조인트벤처(JV) 관련해서는 “올 하반기 우버택시, 티맵택시를 통합해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며 “(서비스 출시) 초기에는 가맹택시, 고급택시로 전개하겠지만, 향후 택시 기반 다양한 부가서비스와 이동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고 강조했습니다. 

 

SK텔레콤은 ICT 패밀리와 파트너사를 기반으로 생활 밀접 영역에서 다양한 구독 상품을 내놓고, 가입자 확보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올 1분기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올해 연말까지 1000만명이 가입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SK텔레콤은 “5G 신규 상품 출시와 서비스 품질 향상, 플래그십 모델 출시 등으로 1분기 5G 서비스 가입자는 전년 대비 126만명 순증한 674만명을 기록했다”며 “연초에 연말 5G 가입자 목표는 900만명이었는데, 현재 추이를 보면 연말 1000만명 가입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SK텔레콤 인적 분할 관련해서는 “현재 인적분할과 관련해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상반기 내에는 인적분할 안건을 상정하는 것이 목표이며 이사회 결의와 분할 재상장을 위한 제반 절차를 감안할 경우 10월 중 주주총회, 11월 내 재상장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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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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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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