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화웨이 “한국 정부 디지털 뉴딜 전환에 기술력 등 기여할 것”

URL복사

Tuesday, April 13, 2021, 15:04:22

한국화웨이, 국내서 온라인 기자 간담회..손루원 한국화웨이 CEO·칼 송 대외협력 사장 참석
미국 제재로 작년 화웨이 성장률 한 자릿수 그쳐..한국 파트너사와 협업·상생·개방 등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올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지 19년이 되는 가운데, 지난 5년 동안 부품 등 누적 금액은 370억달러(약 40조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2년 불과 몇 명 안되는 직원으로 출발해 올해 한국화웨이 직원은 230여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손루원 한국화웨이 최고경영자(CEO)는 13일 국내서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이 한국에 진출한지 20주년 되는 해이다”면서 “화웨이는 변함없이 한국에서, 한국을 위한(In Korea, For Korea)이라는 비전을 실천해 나가고 있고,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로컬 협력 파트너의 R&D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이후, 전체 경제 분야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화웨이 역시 한국 산업의 디지털화 실현을 가속화하고, 한국 지능화의 경쟁 우위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손루원 CEO는 “통신사, 기업, 고객 등 3가지 영역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의 글로벌 선도 ICT 인프라 구축에 도움을 주고, 지능화된 연결 등 강력한 알고리즘을 통해 한국의 디지털 경제로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탄소 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사용 증대, 순환 경제 활성 부분에서, 친환경, 고효율, 지능화된 에너지 제품을 통해 한국의 그린 뉴딜 등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2019년 4월 한국이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상용하면서 한국에 처음으로 5G OpenLab 오픈실험실을 설립했습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기업에게 앤드투앤드 5G 시험 환경을 제공하고, 한국의 5G를 세계 각국에 소개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칼 송 (Karl Song) 화웨이 글로벌 대외협력 및 커뮤니케이션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심천에 있는 화웨이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는데요. 칼 송 사장은 “작년 화웨이는 전례없는 외부 압력에 직면했지만, 글로벌 고객과 파트너들의 신뢰를 보여줬다”며 “이로 인해 복잡한 국제환경과 코로나로 인한 고난과 도전을 극복하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에 따르면 작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화웨이는 170여개국에 구축돼 있는 1500개 네트워크를 운영관리했으며, 90여개 국가에 IT지원을 통해 5000만 학생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했습니다. 

 

작년 판매수익은 8914억 위안(1367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성장했고, 순이익 646 위안(99억 달러)로 동기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다만, 화웨이는 미국의 전방위적인 제재로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습니다. 

 

미국의 추가 제재로 어려움에 처한 화웨이는 올해 파트너사간 ‘협력’과 ‘상생’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칼 송 사장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산업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며 “화웨이는 무턱대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을 원치 않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무리지어 가면 더 멀리갈 수 있다는 말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10% 이상의 매출액을 R&D(연구 개발)에 투자해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지난해 화웨이의 R&D 투자액은 총 1419억 위안(약 218억 달러)으로 연간 수입의 약 15.9% 차지했습니다. 지난 10년간 누적된 R&D 비용은 7200억 위안(약 1100억 달러)를 넘어섰고, EU(유럽연합)의 2020년 산업 R&D 순위에서 화웨이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동안 미국 정부 등에서 화웨이 통신장비 보안성 문제를 지적하면서 국내 시장은 물론 유럽 등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화웨이는 “보안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칼 송 사장은 “화웨이가 만약 기기에 백도어가 있다면 자살 행위와 같은 것으로 여러 국가들과 백도어가 없다는 협약을 할 의향이 있다”면서 “사업을 30년 동안 운영하고, 17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안과 개인 정보 이슈는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보안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기술적인 방면을 통해서 영국, 독일 등에서 보안 테스트를 마련하고 있다”며 “CC 인증 도한 보유하고 있어 12개 테스트 항목 중에서 9개 항목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SKT, 5일부터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사용자 보호 방안 추가 발표

2025.05.02 10:24: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이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이라는 특단의 조치를 취하며 이번 해킹 공격에 대한 추가적인 보호 방안에 대해 2일 밝혔습니다. 유영상 SKT CEO는 2일 서울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설명회를 통해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 신규 가입자 모집 중단 ▲유심보호서비스 자동 가입 시행 ▲원활한 유심 교체 위한 재고 확보 방안 ▲해외 여행객을 위한 공항 유심 교체 지원 확대 ▲로밍 시에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 등 추가 고객 보호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우선, SKT는 늦어도 오는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 가입 및 번호이동 모집을 중단합니다. 유심 물량이 부족한 상황에서 유심 교체를 우선적으로 시행하기 위한 조치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발생한 매장 영업 손실에 대해서는 SKT가 보전할 계획입니다. 두 번째로 SKT 사용자가 별도로 신청하지 않아도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도록 이용약관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신고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복제한 유심을 다른 단말기에서 사용하는 것을 차단하는 무료 부가 서비스입니다. SKT에 따르면 현재까지 총 1442만명이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완료했으며 남은 약850만명의 가입자에 대해서는 오는 14일까지 시스템 용량에 따라 하루 최대 120만명씩, 순차적으로 자동 가입 처리할 계획입니다. 침해 사고 이후 아직까지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유심을 교체하지 않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이 중 75세 이상 어르신 및 장애인 고객을 우선 가입시킬 예정입니다. 자동 가입은 SKT 고객 대상으로만 우선 시행되며 SKT 망을 이용하는 알뜰폰 업체와도 자동 가입을 협의할 예정입니다. 세 번째로 5월과 6월 각각 500만장씩, 총 1000만장의 유심을 순차적으로 확보해 공급하고 7월 이후에도 추가 확보를 추진합니다. 이를 위해 유심 제조사와 생산 확대 및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고 주요 유심 제조사 경영층과는 정기적인 대면 미팅도 시행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칩셋 제조사에도 공급 일정 단축을 위한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며 확보된 유심은 주말이나 휴일에도 현장에 공급 중입니다. 네 번째는 오는 6일까지 인천공항과 김포공항 내 로밍 센터 내 좌석수를 두 배로, 업무 처리 용량을 세 배로 확대 운영합니다. 인천공항의 경우 2일부터 면세구역 내에도 11석을 추가로 신설하며 본사직원 100여명을 현장에 투입해 유심 교체 업무를 돕는 등 서비스 지원에 나설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해외 로밍 고객들도 이용 가능한 '유심보호서비스2.0'도 준비를 거쳐 오는 14일부터 시행할 예정입니다. 유심보호서비스2.0은 온라인ᆞ모바일 T월드 또는 고객센터를 통해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는 경우는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한편, SKT는 오늘 발표를 시작으로 매일 고객 정보보호와 관련된 데일리 브리핑을 시행합니다. 데일리 브리핑에서는 유심 교체 및 예약 현황,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자 수, 로밍 서비스 정보 등 고객보호 관련 통계를 공개하고 새로 추가되는 보호조치들도 설명할 예정입니다. 유 CEO는 "이번 사고 수습 과정에서 불안과 불편함을 겪고 계신 고객분들과 사회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SKT는 앞으로 필요한 모든 조치를 강구해 고객 보호와 피해 예방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