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Major Company 대기업

화웨이 “한국 정부 디지털 뉴딜 전환에 기술력 등 기여할 것”

URL복사

Tuesday, April 13, 2021, 15:04:22

한국화웨이, 국내서 온라인 기자 간담회..손루원 한국화웨이 CEO·칼 송 대외협력 사장 참석
미국 제재로 작년 화웨이 성장률 한 자릿수 그쳐..한국 파트너사와 협업·상생·개방 등 강조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화웨이가 올해 한국 시장에 진출한지 19년이 되는 가운데, 지난 5년 동안 부품 등 누적 금액은 370억달러(약 40조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 2002년 불과 몇 명 안되는 직원으로 출발해 올해 한국화웨이 직원은 230여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손루원 한국화웨이 최고경영자(CEO)는 13일 국내서 진행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내년이 한국에 진출한지 20주년 되는 해이다”면서 “화웨이는 변함없이 한국에서, 한국을 위한(In Korea, For Korea)이라는 비전을 실천해 나가고 있고,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로컬 협력 파트너의 R&D를 이끌어 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해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정책 발표 이후, 전체 경제 분야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적극 나서고 있는데요. 화웨이 역시 한국 산업의 디지털화 실현을 가속화하고, 한국 지능화의 경쟁 우위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손루원 CEO는 “통신사, 기업, 고객 등 3가지 영역에서 혁신적인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며 “한국의 글로벌 선도 ICT 인프라 구축에 도움을 주고, 지능화된 연결 등 강력한 알고리즘을 통해 한국의 디지털 경제로 전환을 가속화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탄소 배출 감소, 재생에너지 사용 증대, 순환 경제 활성 부분에서, 친환경, 고효율, 지능화된 에너지 제품을 통해 한국의 그린 뉴딜 등에 기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화웨이는 지난 2019년 4월 한국이 세계 최초로 5G 네트워크를 상용하면서 한국에 처음으로 5G OpenLab 오픈실험실을 설립했습니다. 중소기업, 스타트업 기업에게 앤드투앤드 5G 시험 환경을 제공하고, 한국의 5G를 세계 각국에 소개하는 창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칼 송 (Karl Song) 화웨이 글로벌 대외협력 및 커뮤니케이션 사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중국 심천에 있는 화웨이 본사에서 온라인으로 기자간담회에 참석했는데요. 칼 송 사장은 “작년 화웨이는 전례없는 외부 압력에 직면했지만, 글로벌 고객과 파트너들의 신뢰를 보여줬다”며 “이로 인해 복잡한 국제환경과 코로나로 인한 고난과 도전을 극복하고, 사업을 안정적으로 운영했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에 따르면 작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화웨이는 170여개국에 구축돼 있는 1500개 네트워크를 운영관리했으며, 90여개 국가에 IT지원을 통해 5000만 학생의 온라인 학습을 지원했습니다. 

 

작년 판매수익은 8914억 위안(1367억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8% 성장했고, 순이익 646 위안(99억 달러)로 동기 대비 3.2% 증가했습니다. 다만, 화웨이는 미국의 전방위적인 제재로 한 자릿수 성장에 그쳤습니다. 

 

미국의 추가 제재로 어려움에 처한 화웨이는 올해 파트너사간 ‘협력’과 ‘상생’을 강조하고 나섰습니다. 칼 송 사장은 “디지털 경제 시대에는 개방적이고 협력적인 산업 생태계 조성이 중요하다”며 “화웨이는 무턱대고 시장을 선도하는 것을 원치 않고,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 무리지어 가면 더 멀리갈 수 있다는 말을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10% 이상의 매출액을 R&D(연구 개발)에 투자해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지난해 화웨이의 R&D 투자액은 총 1419억 위안(약 218억 달러)으로 연간 수입의 약 15.9% 차지했습니다. 지난 10년간 누적된 R&D 비용은 7200억 위안(약 1100억 달러)를 넘어섰고, EU(유럽연합)의 2020년 산업 R&D 순위에서 화웨이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동안 미국 정부 등에서 화웨이 통신장비 보안성 문제를 지적하면서 국내 시장은 물론 유럽 등에서도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이와 관련 화웨이는 “보안에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칼 송 사장은 “화웨이가 만약 기기에 백도어가 있다면 자살 행위와 같은 것으로 여러 국가들과 백도어가 없다는 협약을 할 의향이 있다”면서 “사업을 30년 동안 운영하고, 17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안과 개인 정보 이슈는 단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보안 이슈를 해소하기 위해 기술적인 방면을 통해서 영국, 독일 등에서 보안 테스트를 마련하고 있다”며 “CC 인증 도한 보유하고 있어 12개 테스트 항목 중에서 9개 항목이 가장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글로벌 K푸드 이끈 ‘뚝심’-①농심] 신라면, ‘까다로운 월마트’ 넘고 날개 달다

2024.09.18 09:27:10

K콘텐츠 위상과 함께 한국 드라마·영화 속 음식을 찾는 외국인이 부쩍 늘었습니다. 유튜브에 쏟아지는 각종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 실적에 톡톡히 기여하고 있습니다. 한류는 K푸드 열풍을 이끄는 주역입니다. 하지만 그 이전 수십년에 걸친 기업들의 현지 기반 다지기 작업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발 빠르게 해외에 진출한 이들은 저조한 인지도와 낯선 유통체계, 불안정한 글로벌 정세 등에도 뚝심으로 버틴 결과 글로벌 K푸드를 만들어냈습니다.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한국 라면 인기가 뜨겁습니다. 올해 1~8월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라면 수출액은 8억달러로 전년보다 32% 증가하며 '수출 효자' 상품임을 증명했습니다. 한국 라면은 전 세계 100여개 이상 국가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해외여행 중 마트에서 한국 라면을 찾는 게 어렵지 않아졌습니다. 지난해 농심은 해외법인 성과를 바탕으로 사상 최대 실적을 경신했습니다. 매출 3조4106억원, 영업이익 212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9.0% 89.1% 증가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매출의 37%, 영업이익의 50%를 해외에서 벌었는데 해외 매출의 42%를 핵심 시장인 북미(미국·캐나다)에서 거뒀습니다. 북미 시장은 지난해 신라면 매출이 전년 대비 19% 증가하며 신라면의 글로벌 인기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법인 성장세가 돋보였습니다. 미국법인은 농심 전체 해외법인 중 가장 큰 매출 규모를 자랑합니다.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은 6198억원, 599억원으로 2년 전보다 각각 53%, 116% 늘었습니다. 농심과 미국의 만남은 50여년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국내 대부분 식품기업이 내수 시장에 집중하던 1970년 농심은 국내 최초로 소고기라면을 개발한 뒤 이듬해인 1971년부터 미국에 수출했습니다. 진출 초반에는 주로 한인 시장을 타깃으로 제품을 유통했습니다. 이후 10여년간 시장 개척에 공을 들였고 80년대 너구리, 안성탕면, 짜파게티, 신라면 등 주요 브랜드들이 시장에 하나둘 안착했습니다. 1984년에 샌프란시스코에 영업사무소를 만들었으며 1994년에 미국에 농심 첫 해외법인을 설립했습니다. 2005년 6월에는 캘리포니아에 LA공장을 가동하며 현지 영업을 본격화했습니다. 미국에서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하던 농심은 2010년대 들어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2013년 대형마트 체인점 월마트와의 직거래 계약은 미국 메인스트림 시장 공략의 기폭제로 작용했습니다. 당시 월마트 7개 매장에서 신라면 테스트 판매를 시작한 게 월마트 거래의 시초였습니다. 농심 관계자는 “월마트는 제품에 대한 검증이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테스트 판매에서 실패하면 영원히 입점할 수 없다"며 "회사의 경영상황까지 확인하기 때문에 전 세계 수많은 브랜드 중 월마트에 입점되는 제품은 몇 가지 되지 않는다”고 전했습니다. 2017년에는 업계 최초로 월마트 4000여 점포에 입점하며 본격적으로 마케팅에 열을 올렸습니다. 농심은 코스트코, 크로거, 샘스클럽 등 미국 메이저 유통사 전 점포에서 신라면을 팔았고 2018년부터는 메인스트림 시장 매출이 아시안 마켓 매출을 6대 4 비율로 제쳤습니다. 신라면은 한인마트를 벗어나 미국 소비자들이 더 많이 먹는 라면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현지 언론들도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심이 2011년 출시한 '신라면 블랙'은 국내에서는 처절히 실패했지만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고, 2020년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최고의 라면'에도 이름을 올렸습니다. 신라면과 짜파게티는 2021년 뉴욕매거진이 발표한 최고의 라면에도 한국라면 중 유일하게 포함됐습니다. 농심은 월마트 전 점포 입점 외에도 영화 기생충에 등장한 '짜파구리(짜파게티+너구리)'가 인기를 끌며 매출이 상승세를 탔고 펜데믹 이후로는 간편식 선호 현상에 라면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이에 2022년 4월부터는 제2공장을 가동하며 미국 내 증가하는 라면 수요를 뒷받침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했습니다. 미국법인 매출은 2005년 4170만달러에서 지난해 4억6600만달러로 17년 간 11배 넘게 성장했습니다. 2공장은 연간 3억5000개의 라면을 생산합니다. 1공장까지 합치면 농심의 연간 라면 생산량은 8억5000만개에 달합니다. 2공장 생산능력 증대와 함께 대형 유통업체 중심의 영업·마케팅 활동이 궤도에 올랐다는 평가입니다. 현재 미국 라면시장에서 농심은 일본의 도요수산·닛싯푸드와 함께 3대 라면 브랜드로 꼽힙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21년 농심의 점유율은 25.2%로 도요수산(47.7%)에 이어 2위입니다. 농심은 2030년까지 미국법인 매출을 지금의 3배 수준인 15억달러(약 2조원)까지 끌어올리고 라면 시장 1위에 오르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부터는 라틴 시장 진출에 속도를 냅니다. 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라틴계 비중이 높은 텍사스, 켈리포니아 등을 우선 공략하고 해당 성과를 토대로 멕시코 시장에 진출할 계획입니다. 멕시코 라면시장 규모는 약 4조원에 달합니다. 농심은 하반기 2공장 신규 라인 증설을 예고한 상태입니다. 농심 관계자는 "올해 2월부터는 K푸드 트랜드, 농심 제품 활용 레시피 등 한식 문화를 알리기 위해 매달 'Sabor Y Elegancia'라는 매거진을 발간해 히스패닉 소비자가 주로 찾는 마트에 배포하고 있다"며 올해 멕시코에 지점을 설치하는 등 미국 내 히스패닉과 멕시코 라틴계 시장을 모두 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