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기본 분류

외제차 차량기준가액 변경..보험료 낮아질까

URL복사

Thursday, July 09, 2015, 14:07:54

금융당국 현장점검반, 5월 한달동안 632개 보험 건의받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산정하는 외산차(외제차)의 차량기준가액표가 변경된다. 현재 보험개발원의 차량기준가액표의 기준이 보험료를 산출하는데 불합리하다는 보험사의 건의가 받아들여졌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9일 지난 5(7~9주차)현장점검반 건의사항에 대한 회신결과를 발표했다. 보험업권은 124건을 건의했고, 이 중 51건은 수용, 36건은 불수용, 37건은 추가검토하기로 했다.

 

대표적인 수용사례로는 자동차보험 차량기준가액표 개선이다. 외산차는 국산차에 비해 가치감소(감가상각)가 더 빠르게 이뤄지는데, 현재 차량기준가액표 상에서는 국산차량과 동일한 감가상각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이 같은 사항이 불합리하다는 보험사의 건의가 받아들여진 것.


차량기준가액표(기준)이 변경되면 차종에 따라 보험료 변동이 예상된다. 보험사가 건의한대로 외제차의 감가상각률을 높게 적용하면 자차보험료는 낮아지고, 결국 보험료가 낮아지는 요인으로 작용될 수 있게 된다.


만약 자차보험료가 낮아져 보험료가 하락하면 (자차)보상한도도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자동차사고 보상에는 대물보상과 자차보상으로 나뉘는데, 자차보상은 자차보험료를 기준으로 보상한도를 정해지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지금 외제차 차량기준가액표에서 감가상각기준 변동으로 (외제차)보험료가 인하되면 장·단점이 있다는 입장이다. 앞서 언급했듯이 보험료가 떨어지면 보상한도금액도 낮아져, 보험사에선 지금보다 적은 돈이 나가게 되는 셈이다. 반면, 들어오는 보험료도 줄어드는 점은 단점으로 꼽힌다.


그러나 실제로 보험료가 낮아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금감원 관계자는 "외제차 차량기준가액표 변경은 자차보험료와 (사고)수리비 기준 등 따져봐야 할 사안이 많다"면서 "(외제차의)경미한 사고와 중대한 사고 등을 고려해 여러 시뮬레이션을 해 볼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보험사는 차량기준가액표에 없는 차량에 대한 가액 산출기준이 새롭게 생긴다. 보험사는 차량기준가액표에 없는 차량에 대한 가액 산출기준이 없어 보험료 산정이 어렵다고 건의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외제차 중에서 연식이 오래된 차종류 중 차량기준가액표에서 없는 것들이 있어 합리적인 기준을 개발원과 협의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오는 9월에 보험개발원과 함께 외산차량의 내용연수를 조정하고, 차량기준가액표에 없는 차량에 대한 요율적용방법 등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의무로 제공해왔던 '계약자 확인사항 길라잡이'도 폐지된다. 내용이 상품설명서와 유사해 중복으로 제공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보험설계사 자격시험 난이도 조정 요청 법인대리점의 제휴 보험사 수 제한 자동차 견인시 서면 동의 의무화와 견인비용 표준화 등에 대한 건의는 추가 검토될 예정이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