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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판비율, 흥국生 '울고'..흥국화재는 '웃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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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6, 2015, 15:07:06

흥국生, 설계사·TM·방카 불판 가장 많아..손보사는 KB가 가장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생명보험사들의 불완전 판매 비율이 손해보험사들보다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생보사들 중에서는 흥국생명과 AIA생명과 동부생명이,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이 높은 불완전판매비율을 보인 곳으로 꼽혔다.  

 

6일 금융소비자연맹(상임대표 조연행, 이하 금소연)2014년 보험사 불완전판매비율(이하 불판비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보험의 불완전판매비율은 신계약 건수대비 품질보증해지, 민원해지, 무효건수의 비율로 소비자들이 보험상품과 계약에 불만족해 해지를 요구한 비율이다.

 

생명보험사에서는 흥국생명이 불완전판매비율 1.89%으로 가장 높았으며, 손해보험사 중에선 KB손보가 0.65%으로 가장 높아 불명예를 안았다. 흥국생명과 같은 계열사인 흥국화재는 오히려 손보사 중에서 가장 낮은 축에 속해 흥국생명과 대조를 이뤘다.

 

흥국생명은 TM채널에서의 불판비율이 3.11%로 가장 높았고, 이어 홈쇼핑을 통해 판매한 보험의 불판비율(2.42%)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설계사 채널에서 불판비율이 2.26%로 생보사 평균 불판비율인 0.59%보다 4배 가량 높았으며 전년 불판비율이 1.12%에서 1.89%로 약 1.7배 가량 증가했다


흥국생명 관계자는 "최근 소비자보호 프로그램을 강화했는데 오히려 불판비율을 높이는 원인이 됐다"면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자발적으로 민원을 해지하는 건수가 늘어나면서 불판비율이 높아졌다"고 말했다.

 

흥국생명에 이어 두번재로 불판비율이 높은 곳은 AIA생명과 동부생명이었다. AIA생명의 설계사 불판비율이 1.98%, 동부생명은 1.94%로 집계됐다반면 불판비율이 가장 낮은 보험사는 푸르덴셜생명(0.15%)으로 기록됐다. 농협생명과 삼성생명도 각각 0.2%0.23%로 낮은 불판비율을 보였다.

 

손보사들의 불판비율은 생보사에 비해 대체로 낮았다. 손해보험사 중에선 KB손보가 불판비율 0.65%를 기록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KB손보 역시 홈쇼핑채널과 TM채널에서 불판비율이 각각 2.28%, 1.04%로 다른 판매채널보다 높았다.

 

현대해상의 불판비율이 0.55%로 두번째로 높았으며, 이어 에이스손보와 롯데손보가 각각 0.41%0.37%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반대로 농협손보의 불판비율은 0.1%로 가장 낮은 비율로 나타났다. 이어 흥국화재가 0.14%, 한화손보가 0.16% 순으로 나타났다.

 

이기욱 금소연 사무처장은 "불완전판매비율은 보험사가 보험상품을 소비자에게 정상적으로 판매하는 지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다"면서 "비율이 높거나 전년보다 증가하는 보험사는 문제가 있음을 증하는 것으로 금융당국의 점검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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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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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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