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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친화형 백화점 ‘더현대 서울’, 여의도 입성...서울 최대 규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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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10:02:32

도심 속 자연주의 콘셉트로 ‘리테일 테라피’ 개념 녹여내
서울에서 가장 큰 백화점..매장 줄이고 실내 공원처럼 꾸며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 | 현대백화점이 ‘자연친화형 백화점’으로 내세운 ‘더현대 서울’이 여의도에서 문을 엽니다. 서울 최대 규모에 매장 공간을 줄이는 대신 대규모 조경 시설을 넓혀 공원처럼 ‘걷고 싶은 백화점’으로 꾸몄습니다.

 

현대백화점(대표 정지선 장호진 김형종)은 오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더현대 서울을 개장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이에 앞서 24일과 25일 이틀 동안 가개장을 진행합니다.

 

'자연친화형 미래 백화점’을 내세우며 상품 판매 공간인 ‘매장 면적’을 줄이고 실내 조경이나 휴식 공간을 넓혔습니다. 전체 영업 면적(8만9100㎡)에서 매장 면적(4만5527㎡)이 차지하는 비중은 51%입니다. 더현대 서울 영업 면적 대비 매장 면적 비중은 현대백화점 15개 점포 평균(65%)보다 30%(14%P) 가량 낮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 ‘핵심 상권’ 여의도 입지로 서울 및 수도권 고객 흡수

 

 

더현대 서울은 지하 7층∼지상 8층 규모로 영업 면적만 8만9100㎡(2만7000평)에 달합니다. 서울지역 백화점 중 가장 넓습니다. 더현대 서울이 들어서는 파크원에는 오피스 빌딩 2개 동(지상 53·69층)과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31층·326객실)이 함께 입점합니다.

 

더현대 서울은 위치와 접근성 면에서 유리한 조건을 갖췄습니다. 여의도는 도시고속화도로인 올림픽대로와 강변북로에 인접했고 서강·마포·원효대교와 연결돼있어 서울 및 수도권에서 접근이 편리합니다. 지하철 5호선 여의나루역에서 걸어서 5분 거리이며 5·9호선 여의도역과는 지하보도(약 500m)로 연결됩니다.

 

여의도 하루 평균 유동 인구는 30만 명이며 반경 3킬로미터(km)안에 144만 명이 거주합니다. 또한 여의도와 경기 안산·시흥·화성을 연결하는 신안산선과 인천 송도와 경기 마석을 잇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등 광역 교통망 구축 사업이 예정돼 있어 향후 성장 잠재력도 크다는 평가입니다.

 

현대백화점은 서울 영등포구·동작구·마포구·용산구는 물론 서울 및 수도권 전 지역 고객까지 유치하겠다는 전략입니다. 개점 후 1년간 매출 6300억원을 예상하며 오는 2022년에는 연 매출이 7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 ‘자연 친화적 백화점’ 콘셉트..조경 면적 크게 넓혀

 

 

더현대 서울은 모든 층에서 자연 채광을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천장은 모두 유리이며 천장부터 1층까지 건물 전체를 탁 트이게 하는 건축 기법을 도입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총 1만1240㎡ 규모 실내 조경 공간이 있습니다. 1층에는 12미터(m) 높이 인공 폭포가 조성된 ‘워터폴 가든(740㎡)’으로 꾸몄습니다. 5층에는 실내 녹색 공원 ‘사운즈 포레스트(3300㎡)’를 조성했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공원을 산책하는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 힐링 명소로 자리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5층과 6층에는 문화·예술과 식사를 즐기는 ‘컬처 테마파크’가 있습니다. 6층에는 200여 작품을 전시할 수 있는 복합문화시설 ‘알트원(ALT.1)’과 차세대 문화센터 ‘CH 1985(Culture House 1985)’이 들어섭니다. 식음료(F&B) 공간인 ‘그린돔(영업 면적 1382㎡)’은 5층과 6층 두 개 층에 걸쳐 운영됩니다.

 

5층과 연결된 그린돔 아래층에는 미국 스페셜티커피 브랜드 ‘블루보틀 여의도점’과 수제버거 브랜드 ‘번패티번’이 입점합니다. 6층과 연결된 그린돔 위층에는 이탈리아 그로서란트 ‘이탈리(EATALY)’ 국내 2호점이 들어섭니다.

 

◇ 테마 중심 ‘큐레이션’ 매장 배치..600여 브랜드 입점

 

 

더현대 서울에는 600여 개 국내외 브랜드들로 채워집니다. 특히 해외·여성·남성패션·리빙 등 상품군 기준으로 층을 나눠 배치하던 기존 매장 구성에서 벗어나 모든 층을 각 테마에 맞춰 큐레이션 방식으로 배치한 게 특징입니다.

 

지하 2층에는 ‘MZ(밀레니얼+Z)’세대를 겨냥한 ‘크리에이티브 그라운드(Creative Ground)’가 들어설 예정입니다. H&M그룹 최상위 SPA 브랜드인 ‘아르켓(ARKET)’ 아시아 첫 매장을 비롯해 스니커즈 리셀 전문 매장인 ‘BGZT(번개장터)랩’과 명품 시계 리셀숍 ‘용정콜렉션’, 서울 성수동 문구 전문매장 ‘포인트오브뷰’ 등 국내 백화점에서 보기 힘든 매장들이 입점합니다.

 

지하 1층에는 축구장(7140㎡) 2개를 합친 것보다 큰 국내 최대 규모 글로벌 식품관 ‘테이스티 서울(1만4820㎡)’이 자리 잡습니다. 입점한 F&B 브랜드 수는 총 90여 개로 기존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으로 꼽히는 현대백화점 판교점보다 10여 개 더 많습니다. 현대백화점 측은 서울을 대표하는 전통 먹거리부터 해외 유명 F&B 매장을 선보여 글로벌 식문화 공간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입니다.

 

1층에는 구찌·프라다·보테가베네타·버버리·발렌시아가 등 30여 개 해외패션·명품 브랜드 매장과 국내외 화장품 브랜드 30여 곳이 입점합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현재 루이비통 등 유명 명품 브랜드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오픈 후에도 지속해서 명품 브랜드를 보강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2층은 해외 컨템포러리 의류 매장과 명품 신발 전문관이 들어섭니다. 또한 영국 프리미엄 스파 브랜드 ‘뱀포드(Bamford)’와 이탈리아 바버숍 ‘바베노리스’ 등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가 국내 유통업계 처음으로 입점합니다. 3층에는 여성·남성패션 브랜드와 구두·잡화 큐레이션 전문관 등이 있고 4층에는 리빙 브랜드와 아웃도어·골프 매장이 함께 들어섭니다.

 

5층에는 키즈 전문 편집매장 ‘스튜디오 쁘띠’와 키즈 유튜브 체험공간 ‘플레이 인더 박스’ 등 유·아동 브랜드 매장이 입점합니다. 백화점 최대 규모 가전 매장인 ‘삼성·LG 메가 스토어(각 약 660㎡)’도 들어섭니다.

 

◇ 순환동선 구조·리테일테크 등 신개념 체제 도입

 

더현대 서울은 지상 1층부터 5층까지 매장 동선을 타원형 순환 구조로 설계했습니다. 또한 고객이 매장을 걷는 동선 너비를 최대 8미터(m)로 넓혔습니다. 일반 백화점보다 3배가량 넓습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오래 머물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동선 너비를 넓히고 순환동선 구조로 매장을 구성했다”며 “내부 기둥도 없애 고객에게 개방감을 극대화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리테일테크(Retail-tech)’를 접목한 공간과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6층에 들어서는 무인매장 ‘언커먼스토어’는 모바일앱 ‘현대식품관 투홈’ QR코드 체크인으로 매장에 입장해 선택한 상품을 가져가면 사전 등록한 결제수단으로 자동 결제됩니다.

 

1층에는 안내 로봇(1대)과 안전관리 로봇(1대)이 운영됩니다. 현대식품관 투홈 모바일앱을 활용해 6층 전문식당가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예약할 수 있는 ‘비대면 예약 서비스’와 발렛 데스크를 방문하지 않고도 출차 예약과 주차 장소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 발렛 서비스’ 등도 도입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에도 만전을 가한다는 방침입니다. 모든 외부 출입구(7곳)에 공항 등에서 사용되는 ‘대형 다중 인식 발열 체크기’가 설치됩니다. 또한 차량 진입로(3곳) 및 지하 출입구에서 휴대용 열화상카메라와 안면 인식 발열 체크기를 운영합니다.

 

주요 시설에는 공기살균기도 별도로 설치했습니다. 고객 접촉 빈도가 높은 출입문 손잡이에는 살균과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순도 99.9% 구리를 얇게 펴서 부착했습니다. 모든 에스컬레이터에는 핸드레일 살균기가 설치됩니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더현대 서울을 대한민국 서울의 대표 라이프스타일 랜드마크로 키울 방침”이라며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했던 새로운 쇼핑 경험과 미래 생활가치를 제시하는 ‘미래 백화점의 새로운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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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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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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