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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빠진 ‘중저가폰’ 시장, 삼성의 독주냐, 중국폰 국내 입성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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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06:02:00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 완전 철수 무게 실려..보급형 스마트폰 시장 경쟁 치열
삼성전자 중저가 라인업 확대..애플도 상반기 SE모델 출시..신규 브랜드 진출도 염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LG전자(대표 권봉석)의 스마트폰 사업부 철수에 무게가 실리면서 중저가폰 시장 선점을 두고 업계 전반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LG가 빠진 자리를 삼성전자가 채울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기존 LG전자 스마트폰고객의 경우 애플보다는 운영체제(OS)가 비슷한 삼성전자로 이동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이 경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의 독주체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삼성 등을 견제할 신규 단말기 국내 도입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전자 스마트폰의 기대작인 롤러블 개발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월 LG전자는롤러블 핵심 부품인 디스플레이 개발을 맡은 중국 패널업체 BOE에 관련 프로젝트 보류를 통보했습니다. 

 

시기적으로는 지난달 권봉석 LG전자 대표가 스마트폰 사업부 관련 “사업 철수를 포함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롤러블폰 프로젝트 보류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를 영위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인 롤러블폰개발 중단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스마트폰 사업부 완전 철수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LG전자가 국내 시장에서 주력으로 판매해온 제품은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면 약10% 초반대의 빈자리가 생기게 되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65%로 압도적입니다. 이어 애플이 20%, LG전자는 13%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두고 기존 업체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국내 스마트폰 1위 사업자 인데다 프리미엄부터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라인업이 다양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20만원대초저가폰부터 60만원대 중저가폰 등 국내 중저가 라인업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도 중저가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국내 소비자 겨냥에 나섭니다.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상반기 내 보급형 스마트폰인아이폰 SE 플러스를 출시할 전망입니다. 신형 아이폰 SE는 아이폰11 폼팩터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애플은 작년 아이폰SE 2세대를 출시하면서 흥행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업계는 향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쏠림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LG전자 고객의 경우 운영체제(구글 안드로이드)가 비슷한 삼성전자로 이동할 가능성이 큰 데다 제품 라인업도 애플보다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특히 품질면에서 국내 단말기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면서 “외국 단말기의 AS 수준 등을 고려하면 국내 제조사를 상대로 경쟁하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국내에 새로운 브랜드의 단말기가 공급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금 당장은 다른 대안이 없어 기존 LG전자 고객을 삼성전자 혹은 애플이 흡수할 가능성이 높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독점 체제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가격 상승’ 우려입니다. 시장 지배력이 강해질수록 견제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제조사가 단말기 가격을 올릴 수 있는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독점 체제가 지속되면 선택의 폭을 제한받고, 통신사도 제조사의 우월적 지위에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신규 단말기 도입 방식은 다양합니다. 우선,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자급제 형식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최근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를 ‘자급제’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제조업체의 경우 협상 조건이 까다로운 통신사 대신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해 해외 브랜드의 스마트폰 판매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만약 통신사가 일본 혹은 중국 제조업체와 손을 잡을 경우, 해당 기업의 로고가 아닌 국내 통신사 마크를 부착하거나 아예브랜드를 지우고 판매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외산폰의 무덤’인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 로고 대신 ‘갤럭시’ 로고를 넣고 5G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사에서 당장 나서 새로운 제조사와 관계를 맺을 수는 없지만, 소비자 니즈가 있다면 다른 대안을 찾는데 노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장에 변화가 있는 만큼 외국의 경쟁력 있는 단말이 들어올 틈새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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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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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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