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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빠진 ‘중저가폰’ 시장, 삼성의 독주냐, 중국폰 국내 입성이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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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23, 2021, 06:02:00

LG전자 스마트폰 사업부 완전 철수 무게 실려..보급형 스마트폰 시장 경쟁 치열
삼성전자 중저가 라인업 확대..애플도 상반기 SE모델 출시..신규 브랜드 진출도 염두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LG전자(대표 권봉석)의 스마트폰 사업부 철수에 무게가 실리면서 중저가폰 시장 선점을 두고 업계 전반에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업계 안팎에서는 벌써부터 LG가 빠진 자리를 삼성전자가 채울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는데요. 기존 LG전자 스마트폰고객의 경우 애플보다는 운영체제(OS)가 비슷한 삼성전자로 이동할 것이란 관측이 우세합니다. 

 

이 경우 국내 스마트폰 시장은 삼성전자의 독주체제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장기적으로 삼성 등을 견제할 신규 단말기 국내 도입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LG전자 스마트폰의 기대작인 롤러블 개발을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1월 LG전자는롤러블 핵심 부품인 디스플레이 개발을 맡은 중국 패널업체 BOE에 관련 프로젝트 보류를 통보했습니다. 

 

시기적으로는 지난달 권봉석 LG전자 대표가 스마트폰 사업부 관련 “사업 철수를 포함해 원점에서 검토하겠다”고 발표한 직후 롤러블폰 프로젝트 보류를 결정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부를 영위할 수 있는 마지막 카드인 롤러블폰개발 중단이 기정사실화되면서 스마트폰 사업부 완전 철수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LG전자가 국내 시장에서 주력으로 판매해온 제품은 중저가 스마트폰입니다. LG전자가 스마트폰 사업을 철수하면 약10% 초반대의 빈자리가 생기게 되는데요.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작년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65%로 압도적입니다. 이어 애플이 20%, LG전자는 13% 가량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선, 국내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을 두고 기존 업체인 삼성전자와 애플의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국내 스마트폰 1위 사업자 인데다 프리미엄부터 중저가 스마트폰까지 라인업이 다양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20만원대초저가폰부터 60만원대 중저가폰 등 국내 중저가 라인업 확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도 중저가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국내 소비자 겨냥에 나섭니다. 외신에 따르면 애플은 상반기 내 보급형 스마트폰인아이폰 SE 플러스를 출시할 전망입니다. 신형 아이폰 SE는 아이폰11 폼팩터를 기반으로 하는데요. 애플은 작년 아이폰SE 2세대를 출시하면서 흥행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업계는 향후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쏠림현상이 심해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기존 LG전자 고객의 경우 운영체제(구글 안드로이드)가 비슷한 삼성전자로 이동할 가능성이 큰 데다 제품 라인업도 애플보다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업계 한 관계자는 “특히 품질면에서 국내 단말기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면서 “외국 단말기의 AS 수준 등을 고려하면 국내 제조사를 상대로 경쟁하기 쉽지 않다”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국내에 새로운 브랜드의 단말기가 공급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입니다. 지금 당장은 다른 대안이 없어 기존 LG전자 고객을 삼성전자 혹은 애플이 흡수할 가능성이 높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독점 체제에 대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 바로  ‘가격 상승’ 우려입니다. 시장 지배력이 강해질수록 견제할 대상이 없기 때문에 제조사가 단말기 가격을 올릴 수 있는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독점 체제가 지속되면 선택의 폭을 제한받고, 통신사도 제조사의 우월적 지위에 휘둘릴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신규 단말기 도입 방식은 다양합니다. 우선, 통신사를 거치지 않고, 자급제 형식으로 판매될 수 있습니다. 최근 온·오프라인 유통업체를 ‘자급제’ 스마트폰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데요. 제조업체의 경우 협상 조건이 까다로운 통신사 대신 온라인 유통채널을 활용해 해외 브랜드의 스마트폰 판매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만약 통신사가 일본 혹은 중국 제조업체와 손을 잡을 경우, 해당 기업의 로고가 아닌 국내 통신사 마크를 부착하거나 아예브랜드를 지우고 판매하는 방안도 있습니다. 일례로, 삼성전자는 ‘외산폰의 무덤’인 일본 시장 공략을 위해 ‘삼성’ 로고 대신 ‘갤럭시’ 로고를 넣고 5G 시장 공략에 나섰습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통신사에서 당장 나서 새로운 제조사와 관계를 맺을 수는 없지만, 소비자 니즈가 있다면 다른 대안을 찾는데 노력할 수 있을 것”이라며 “시장에 변화가 있는 만큼 외국의 경쟁력 있는 단말이 들어올 틈새가 분명히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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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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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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