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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판분리’ 갈등 재점화...한화생명 설계사 노조 “영업·수수료 규정 문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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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2, 2021, 18:02:33

22일 한화생명 본사 앞 “보험설계사의 권리 보장” 주장
퇴직금·수수료 삭감 문제 등 지적..“GA 이동 일방적 진행”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한화생명이 제판분리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한화생명 보험설계사 노조는 “제판분리 과정에서 한화생명이 일방적으로 보험판매 수수료를 삭감했다”며 “수수료 규정을 포함한 영업규정을 문서화해 제시하라”고 요구했습니다.

 

22일 보험설계사지부 한화생명지회는 여의도 한화생명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와 같이 주장했습니다. 보험상품의 제조와 판매를 분리하는 제판분리가 추진되면서 자회사형 GA(보험대리점) 전환이 진행 중인데, 이 과정에서 회사가 보험설계사들의 권리를 보장하지 않았다는 겁니다.

 

노조는 “한화생명은 수조원에 달하는 이익잉여금을 쌓아 놓고, 해마다 대주주를 위한 배당잔치를 하면서도 보험설계사들이나 노동자들에게는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 코로나로 영업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회사가 설계사 수수료 삭감을 진행했는데, 회사 실적과 배당 규모를 보면 부당한 요구라는 것이 노조 측의 입장입니다.

 

한화생명은 지난 18일 작년 당기순이익은 196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1.8%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또 한화생명이 금융감독원에 제출한 배당결정 공지에 따르면 지난 2018년부터 2020년 3분기 동안 5394억원의 순이익 중 주주 배당금으로 50%에 가까운 2028억이 지급됐습니다.

 

이어 노조는 “GA에 대한 아무런 영업규정이나 수수료 규정도 보여주지 않고 무조건 GA로 이동하는 것이 훨씬 좋다고 홍보하면서 일방적으로 이동을 강요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김준희 한화생명지회장은 본지와의 통화에서 “현재 회사 측에서는 좋은 조건으로 GA로 이동할 수 있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전혀 알려주지 않고 있다”며 “이번 기자회견은 수수료 삭감 철회를 비롯한 규정 사항들을 서면화하라는 취지”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울러 퇴직금에 관련된 문제도 제기했습니다. 김 지회장은 “사측은 설계사를 정규직도 아닌 특수고용직이라고 한다”며 “조합원들은 10년 이상에서 30년 가까이 오랫동안 일했는데도 퇴직금이 한푼도 없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은 이날 연임에 성공했습니다. 이번 연임으로 제판분리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지만, 보험설계사와의 갈등 문제를 어떻게 풀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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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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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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