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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간편식·한류 순풍탄 K-닭고기...“작년 수출액 사상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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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February 18, 2021, 10:02:47

닭고기 가공육 수출액 2100만달러 돌파..사상 최대
“현지 맞춤형 출시..홍콩·미국서 수출 증가세 지속”

 

인더뉴스 이진솔 기자ㅣ가정 간편식에 대한 수요 증가와 한류의 영향으로 지난해 우리나라 닭고기 가공육 수출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8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의 ‘유망품목 인공지능(AI) 리포트 - 닭고기 가공육’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한 해 우리나라의 닭고기 가공육 수출은 전년 대비 59.5% 늘어난 2100만달러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사상 최고치입니다.

 

보고서는 배경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가정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늘고 한류가 주목받으면서 삼계탕 간편식, 닭가슴살 등의 수출이 크게 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AI가 주요 58개국의 국내총생산(GDP)·인구·수입액·규제 등 9개 지표를 종합해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닭고기 가공육의 수출 잠재력이 가장 큰 시장은 홍콩(88.9점)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어 싱가포르(88.6점), 일본(88.2점), 미국(86.8점) 순입니다.

 

홍콩은 미국에 이어 우리나라의 닭고기 가공육 수출이 두 번째로 많은 국가입니다. 작년에는 전년 대비 162.4% 증가한 496만달러를 수출했습니다.

 

한국산의 시장 점유율은 2016년 0.1%에서 2019년 0.4%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닭고기 가공육의 기본세율이 0%로 낮고 최근 한류 스타들의 닭가슴살 다이어트가 홍콩 언론매체에 소개되면서 한국산 닭고기에 대한 시장 선호도가 상승한 것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유망 시장 4위에 오른 미국은 우리나라의 닭고기 가공육 최대 수출시장으로 지난해 닭고기 가공육 전체 수출의 28.1%(590만달러)를 차지했습니다. 미국의 닭고기 가공육 수입 중 한국산 점유율은 2016년 0.9%에서 2020년 2.1%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경우 우리 정부가 1996년 캐나다 식품 당국에 삼계탕 수입을 요청한 지 24년 만에 최종 합의에 이르며 지난해 첫 수출에 성공, 유망시장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전보희 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최근 닭고기 가공육의 수출 증가는 현지 맞춤형 제품 출시와 한류스타 활용 디지털 마케팅 등의 노력이 결실을 거둔 것”이라며 “가정 간편식 수요 증가 등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흐름에 맞는 수출 지원이 더욱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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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솔 기자 jinsol@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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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기아, 전기차 대중화 선봉 ‘EV3’ 공개…보조금 적용시 3000만원대 중반

2024.05.23 22:17:17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기아가 본격적인 대중 전기차 시대를 열겠다는 각오로 EV6, EV9에 이은 세 번째 전용 전기차 EV3를 23일 온라인 월드프리미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EV3는 81.4kWh 배터리를 탑재한 롱레인지 모델과 58.3kWh 배터리를 탑재한 스탠다드 모델 두 가지로 나옵니다. 이 중 롱레인지 모델은 1회 충전 최대 주행거리가 501㎞(17인치 휠, 산업통상자원부 인증 기준)에 달합니다. 충전 시간은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350kW급 충전기로 급속 충전하면 80% 충전에 31분(기아 연구소 자체 측정 기준)이 걸립니다. EV3에 탑재된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합니다. 전체 제원은 전장은 4300㎜, 전폭은 1850㎜, 전고(루프랙 기준) 1560㎜, 축거 2680㎜로 기아의 소형급 SUV인 셀토스보다 전장은 90㎜ 짧고 전폭은 50㎜ 넓고 전고는 40㎜ 정도 낮은 크기 입니다. 트렁크 크기는 460L로 앞부분에도 25L 크기의 프론트 트렁크를 갖췄습니다. 실내에는 운전석과 동승석 사이에 120㎜까지 확장할 수 있는 슬라이딩 콘솔 테이블을 세계 최초로 적용했습니다. 야외활동 시 외부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V2L기능도 적용했습니다. 기아 전기차 최초로 생성형 AI 기술을 접목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를 탑재한 것도 특징입니다. 이 외에도 EV3에는 17인치 공력 휠, 휠 갭 리듀서를 적용해 휠아치 후방 곡률 형상을 다듬어 휠 주변의 공기흐름을 최적화했습니다. 또한 냉각 유동을 능동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범퍼 일체형 액티브 에어 플랩을 탑재해 냉각 저항을 개선했습니다. 가장 관심을 모은 가격은 3000만원대 중반에서 기본모델 가격이 책정될 전망입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이 "국내 시장은 (전기차에) 인센티브가 있어서 이를 고려할 때 3000만원 중반대 정도에서 (차량 가격을) 시작하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기본사양 모델일 경우 지자체 보조금 등에 따라 3000만원 중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현재 국내 전기차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현대의 아이오닉 5와 아이오닉 6, 기아의 EV6 등의 기본모델이 지자체 보조금까지 합쳐도 대략 4000만원 중후반대에서 구매할 수 있는 상황에서 EV3는 국내 중형차 내지 중형 SUV 차량 가격으로 살 수 있는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송호성 사장은 "EV3는 기아의 차별화된 상품성과 고객경험을 더 많은 고객에게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콤팩트 SUV EV"라며 "EV3는 산업부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501km 주행할 수 있어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의 공통된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받습니다. 이후 정부 주요 부처 인증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하는 7월 중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 오는 4분기 유럽 시장, 내년에는 나머지 글로벌 지역에도 EV3를 출시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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