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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2030년 인도네시아 매출 1조 4000억원 달성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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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7, 2021, 18:02:10

최근 3년 새 전분당 사업 2배↑..식품·바이오도 꾸준한 성장세
사업 다각화·수출 다변화·공정 자동화로 10년 목표 구체화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종합식품기업 대상이 2030년 인도네시아 사업 매출액 1조 4000억원을 달성해 ‘인도네시아 TOP 10 종합 식품기업’과 ’동남아시아 소재 선도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부문별 청사진을 제시했습니다.

 

17일 대상에 따르면 지난해 인도네시아 사업 매출액은 3697억원을 기록해 전년(3464억원) 대비 7% 성장했습니다. 대상은 인도네시아 사업 성과 달성을 위해 부문별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식품 사업은 신규 성장동력 개발을 통해 사업을 다각화하고, 영업 채널별 식품 영업 고도화, 인도네시아 주요 거점 물류 메인센터 증축 등을 통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전분당 사업은 고과당, 저감미당 시장 매출을 확대하고, 시장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기 위해 물엿류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 중이며 제품 포트폴리오 다양화, 공급망 안정화, 수출 지역 다변화 등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바이오 사업도 공정 자동화를 통해 생산 능력을 확대하고, 기능성 아미노산 생산을 위한 신규 투자를 진행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전략을 추진 중이며, 일본, 대만 등 중국산 MSG 비선호 국가를 적극 공략해 매출 저변을 확대에 나설 예정입니다.

 

앞서 대상은 1973년 인도네시아에 미원 인도네시아(PT. MIWON INDONESIA)를 설립해 국내 최초로 해외에 플랜트를 수출하며 바이오 사업에 진출했고, 이후 식품과 전분당까지 사업을 확대하며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해왔습니다.

 

◇ 종합식품브랜드 ‘마마수카’로 식품 사업 확대

 

 

인도네시아 식품 사업 매출액은 지난해 1326억원을 기록해 전년(1184억원) 대비 12% 성장했습니다. 대상은 오랜 인도네시아 사업을 통해 쌓아온 현지 친화적 기업 이미지와 현지 공장에서 생산하는 할랄식품 등을 앞세워 적극적으로 인도네시아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대상은 2010년 론칭한 인도네시아 종합식품브랜드 ‘마마수카’를 통해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요. 김과 빵가루 등은 현지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김은 동남아시아에서 대대적으로 김 사업을 펼쳐온 태국의 ‘타오케노이’를 제치고 무려 63%의 시장점유율를 확보해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현지 음식에 어울리는 맛을 구현한 뿌려먹는 김을 출시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공장 현지화는 인도네시아 식품 사업의 큰 경쟁력으로 꼽힙니다. 인도네시아 까라왕에 위치한 식품 생산공장 PT. Aneka Boga Nusantara에서는 연간 2만톤 규모의 식품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이곳에서는 인도네시아 MUI 할랄인증을 획득한 할랄 제품으로 전 품목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분당 사업 3년 만에 2배 이상 성장

 

 

인도네시아 전분당 사업은 2017년 3월 전분당 공장을 완공, 생산을 시작한 첫 해 443억원 매출을 기록했고, 지난해에는 1037억원으로 전년(875억원) 대비 19% 성장했습니다. 대상은 올해 옥수수 전분 시장과 고과당 시장에서 모두 1위를 기록하며 진출한 지 약 3년 만에 인도네시아 대표 전분당 기업으로 평가받고있습니다.

 

대상 인도네시아 전분당 사업의 고성장 배경으로는 최신 설비를 갖춘 공장과 제조 기술력이 뒷받침됐습니다. 국내 전분당 공장 운영 노하우와 인도네시아 MSG 공장, 필리핀 물엿공장 신설 등 해외 플랜트 건설 경험과 노하우가 바탕이 된겁니다.

 

회사는 최신 설비를 통해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100%에 달하는 공장 가동률을 통해 원가 경쟁력을 강화했습니다. 제품 포트폴리오 역시 지속적인 시장개발과 생산설비 변경을 통해 수전분, 전분, 고과당, 저감미당, 액당, 부제품 등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다변화에 성공하며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했습니다. 대상 품질 관리 시스템을 적용한 고품질 제품 공급도 인도네시아 전분당 사업의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 대형 거래처 등 안정적 매출의 바이오 사업

 

대상이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하며 처음 시작한 바이오 사업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7년 1154억원을 기록한 바이오 사업 매출은 지난해 1334억원을 기록해 전년(1405억원) 대비 5% 감소했으나, 2017년에 비해 16% 증가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바이오 공장은 연간 8만톤의 MSG를 생산하고 있으며, 47년간의 사업 노하우와 ‘MIWON’의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해나가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의 마케팅과 판매 법인인 ‘PT. JICO’와의 협력을 통해 인도네시아 전 지역의 영업망을 확보했으며, 지속적인 R&D 활동을 통해 품질을 향상해 나가고 있습니다.

 

‘Indofood’, ‘Unilever’ 등 대형 B2B 거래처와 계약, 공급을 확대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달성하고도 있습니다. 또 공장의 생산성 제고, 원가 절감, 품질개선을 체질화한 것도 실적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임정배 대상 대표는 “대상은 1973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래 확고한 브랜드파워와 제조경쟁력으로 명실상부 인도네시아 대표 식품, 소재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며 “인도네시아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공격적인 성장을 통해 대상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인도네시아 생산 제품의 수출을 확대해나가며 동남아시아 식품, 소재사업을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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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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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엔 투자…2대 주주 등극

네이버, 일본 콘텐츠 플랫폼 ‘노트’에 20억엔 투자…2대 주주 등극

2025.11.05 17:21:0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가 일본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 업체에 전략적 투자를 단행, AI 시대 글로벌 콘텐츠 시장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네이버[035420]는 일본 콘텐츠 플랫폼 업체 ‘노트(note)’에 20억엔(약 187억원)을 투자하고 사업 제휴를 체결하는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5일 밝혔습니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로 노트의 지분 약 7.9%를 확보하며 2대 주주가 됩니다. 노트는 아이디어와 경험을 글·이미지·음성·동영상 등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로 표현하고, 다른 이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게 하는 일본의 대표 오리지널 콘텐츠 플랫폼입니다. 2014년부터 일상 글, 만화, 출판물, 기고, 전문 콘텐츠를 아우르는 누적 6400만 건의 콘텐츠를 축적하고 있고, 가입 이용자 수는 1052만명에 달합니다. 지난 1월에는 구글로부터 전략적 투자를 유치하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콘텐츠 유료 판매, IP화 지원 등 다양한 수익 모델을 제공하며 일본 크리에이터 생태계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양사는 노트의 풍부한 콘텐츠 생태계와 네이버의 UGC·웹툰 등 서비스 노하우 및 기술력을 결합해 플랫폼 및 AI 기술 고도화를 위해 다방면에서 협력할 계획입니다. 노트에 축적된 다양한 콘텐츠에 AI를 접목해 창작 도구와 콘텐츠 발굴 및 유통을 고도화하고 AI 검색·버티컬 에이전트 등 신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이용자 경험 혁신에 나설 예정입니다. 양사는 또 플랫폼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전략적 투자 기회를 함께 모색하고, 콘텐츠의 크로스보더 유통, 유망 IP 기반 2차 창작화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통해 글로벌 창작자 육성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노트는 일본의 다채로운 장르와 약 1000만명 이용자의 개성이 담긴 다양한 콘텐츠가 모이는 플랫폼으로, 콘텐츠의 가치가 더욱 중요해지는 AI 시대에 네이버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파트너”라며 “양사의 플랫폼 역량과 콘텐츠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기술 고도화 및 신규 서비스 발굴에 나서며 글로벌에서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가토 사다아키 노트 대표는 “플랫폼의 역할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작품을 널리 잘 전달하는 것으로, 이번에 네이버와 함께 협업해 창작자의 작품을 아시아에서 더 나아가 세계로 전달하는 구조를 조성할 수 있게 됐다”며 “양사가 힘을 합쳐 더 효과적인 창작 도구, 유통 구조를 구상하며 새로운 창작 생태계를 만들겠다”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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