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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T코리아, ESG·디지털 마케팅 강화…혁신 담은 변화 '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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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6, 2021, 12:02:01

BAT 이노베이션 데이서 브랜드와 제품, 생산 혁신 발표
업계 최초로 사천 생산 공장 버추얼 미디어 투어 진행
ESG 전략과 디지털에 초점을 둔 마케팅 방향 제시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BAT코리아가 환경·사회·지배구조(ESG)를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았습니다. 또 제품군 다변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과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BAT코리아(사장 김은지)는 16일 새해 맞이 온라인 기자간담회 ‘BAT 이노베이션 데이’를 열고 브랜드와 제품, 생산 측면에서의 혁신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BAT코리아의 사업운영 및 마케팅 전략 소개와 함께 2021년 첫 신제품인 ‘켄트(KENT) 더블 프레쉬’ 생산 공정을 온라인으로 둘러보는 공장 버추얼 투어를 업계 최초로 진행했습니다.

 

앞서 BAT코리아는 지난해 창립 30주년을 맞아 그룹 차원의 비전 ‘더 나은 내일’(A Better Tomorrow)을 소개하고, 만족스러우면서도 덜 위험한 제품 선택의 폭을 확대함으로써 사업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하고자 환경과 사회 분야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목표를 설정했는데요.

 

회사는 오는 2030년까지 비연소 제품군 소비자를 5000만명까지 확대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그룹 차원의 목표에 따라 ESG를 사업 운영의 최우선 가치로 삼았습니다. 또 국내 시장에서 제품군 다변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 및 환경 분야 투자를 지속해나간다는 계획입니다.

 

◇ 브랜드와 제품의 지속적인 진화 선언

 

 

BAT코리아는 제품과 브랜드 혁신을 키워드로 시장 소통 확대에 나선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전환을 유도하고 제품 생산 및 판매 증대에 따른 환경 이슈에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해 업계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겠다는 겁니다.

 

지난해 궐련형 전자담배와 궐련담배 국내 시장점유율을 동반 성장시키며 5년 만에 시장점유율 반등을 이뤄낸 BAT코리아는 이달 초, 2021년 첫 신제품으로 켄트 브랜드 최초 수퍼슬림 더블캡슐 제품 ‘켄트 더블 프레쉬’를 출시하며 포문을 열었습니다.

 

국내시장에서 최근 몇 년간 가장 주목받는 성장세를 보여온 가향담배 세그먼트에 집중 투자해 온 BAT코리아는 던힐에 이어 캡슐 담배의 원조 켄트 브랜드에 더블캡슐 제품 혁신을 도입해 흡연 소비자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 및 브랜드 포트폴리오 변화 추진에 나섭니다.

 

경남 사천공장에서 전량 생산되는 켄트 더블 프레쉬는 저타르형 수퍼슬림 제품 특유의 부드러운 맛에 더해 두 가지 캡슐을 소비자 취향에 맞게 터뜨려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며, 이달부터 전국 편의점과 담배 소매점에서 본격 판매됩니다.

 

◇ 비대면 마케팅과 ESG 소비자 소통 강화

 

 

BAT코리아는 그룹 차원의 사업 목표에 맞춰 비연소 제품 소비자 확대를 위한 방향성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또 이를 강화하기 위한 소비자 소통 혁신 추진에 적극 나섭니다.

 

BAT코리아는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따라 e커머스 유통채널을 적극적으로 개척해왔으며, 올 초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 글로 프로의 출시 1주년을 맞아 대대적인 온라인 프로모션을 펼쳐 제품 사용자 저변 확대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위해저감에 대한 소비자 인식 개선과 함께 늘어나는 시장 규모에 맞춰 BAT코리아는 올 한 해 비연소 제품 소비자 전환을 위한 궐련형 전자담배 신제품 출시를 이어가는 한편,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소비자 소통에 집중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BAT코리아는 지난해 11월 궐련형 전자담배 글로(glo)의 장기 임상시험 연구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궐련형 전자담배가 일반 궐련형 담배보다 위해성이 낮다는 연구성과를 발표한 바 있습니다.

 

유정민 BAT코리아 마케팅본부 이사는 “BAT코리아는 비대면 디지탈 마케팅 트렌드를 적극적으로 도입해왔으며, 늘어나는 제품 판매가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경감하는 방안을 다각적으로 모색하고 성인 흡연소비자와의 소통에 반영해 책임있는 마케팅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 업계최초로 생산공장 온라인 공개행사 진행

 

BAT코리아는 이날 사천공장을 온라인으로 둘러보는 투어를 업계 최초로 진행했는데요. 사천공장은 BAT 그룹의 동아시아 유일의 생산기지이자 전세계 50여 생산시설 중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보유한 곳입니다. 공장 설립 이후 7년 만에는 누적생산 1000억개 개비를 돌파했고, 지난 2019년에는 3000억개비를 너어서며 우수한 생산능력을 입증했습니다.

 

이번 투어는 사천공장 책임자인 강승호 상무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담배 제조 공정을 실시간으로 따라가며 생산공정에 따라 궐련 담배와 전자담배 스틱, 특히 더블 캡슐 혁신을 담은 신제품 ‘켄트 더블 프레쉬’ 라인업의 생산 과정을 현장감 있고 상세하게 공개했습니다.

 

 

담배 생산과정은 크게 ‘담뱃잎과 줄기의 가공’과 ‘담배 제작과 포장’ 공정 2가지 단계로 나뉩니다. BAT사천공장에서는 이를 각각 ‘PMD’와 ‘SMD’로 부르고 있으며, 최근에는 전자담배 분야의 신제품 생산을 위한 ‘NGP’ 공정이 추가됐습니다.

 

PMD(Primary Manufacturing Department)는 담뱃잎을 담배로 제작하기 위한 커팅·가공 등 작업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담뱃잎과 줄기를 0.2mm 단위로 커팅해 보관하고, 이 담뱃잎 가공공정에서 담배 맛을 결정하는 브랜드 고유의 블렌딩 작업과 건조 작업을 거쳐 우리가 아는 ‘담배 가루’가 만들어집니다.

 

SMD(Secondary Manufacturing Department)에서는 앞서 만들어진 담배 가루를 이용해 분당 6000개비에서 1만개비의 담배 연초를 생산합니다. 이후 포장.안내 문구 삽입 등의 공정을 거쳐 담배 완제품으로 탄생합니다.

 

또 최근 각 브랜드별 신제품 출시로 경쟁이 한창인 전자담배 분야 NGP(New Generation Product)공정은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을 생산하는 THP(Tobacco Heating Product)와 필터와 담배를 결합하는 FMD 공정으로 나뉩니다.

 

THP는 PMD에서 들어온 담뱃잎을 말아주고, FMD 필터를 전달받아 담뱃잎과 접합해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을 생산하는 공정이며, FMD는 궐련형 전자담배 스틱에 결합되는 3가지 필터를 가공해 공급하는 공정입니다.

 

강승호 사천공장장 상무는 “기술 노하우와 혁신을 담은 올해 첫 신제품 켄트 더블 프레쉬의 생산 현장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다”며 “제품 생산량 증가에 따른 환경 이슈에 선제 대응하고자 태양광 발전시설 가동, 오폐수 정화를 통한 재활용, 매립폐기물 제로 등 폭넓은 분야에 투자를 확대하며 더 나은 내일을 실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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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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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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