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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건물 화재주범, 열에 네건은 '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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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22, 2015, 20:05:08

KFPA 2014년 특수건물 화재조사분석..아파트화재 가장 多.인명피해 커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한국화재보험협회는 아파트, 공장, 학원, 병원 등 지난 한해 특수건물의 화재를 조사·분석했다. 그 결과 화재의 주원인은 담배꽁초와 음식물 조리 등 부주의로 나타났다.

 

한국화재보험협회(이사장 이기영, 이하 KFPA)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있는 전국 특수건물의 화재건를 분석한 ‘2014 특수건물 화재조사분석자료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전국의 특수건물 35487건 중에서 2014년에 발생한 2069건의 화재를 조사분석했다. 105페이지의 e-book 형태로 발간해 보험과 소방 관계기관과 국내 손해보험사 등에 배포했다.

 

분석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특수건물 화재로 인한 재산피해액은 662억원으로 전년 312억원 대비 350억원(112.3%)이 증가했다.

 

재산피해액은 공장이 572억원으로 압도적이고 다음으로 아파트가 34억원으로 높았다. 20억 이상의 대형화재는 판매시설에서 1, 공장에서 3건이 발생했으며 공장 1건에서 257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해 재산피해액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화재장소는 주방 334, 침실 126, 거실 64건 등 생활공간이 688건으로 33.3%를 차지하며 가장 많았다. 생활공간 화재 중 가장 많은 화재원인은 부주의’ 336건으로 48.8%를 나타냈다.

 

전체 특수건물의 화재발생 원인은 담배꽁초와 음식물 조리 등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814(39.3%)으로 가장 많았다. 전기적 요인 548(26.5 %), 기계적 요인 302(14.6%)이 뒤를 따랐다. 방화와 방화의심에 의한 화재건수는 72(3.5%)이었다.

 

특수건물 업종별 화재발생 건수는 아파트 840(40.6%), 공장 741(35.8%), 11층 이상 건물 135(6.5%) 순으로 많으며, 특수건물 대상건수 1000건당 업종별 화재발생빈도는 아파트(121.3), 학교(113.9), 다중(104.5), 목욕(88.1), 판매(82.8), 영화(72.9) 순으로 평균 58.3건보다 높다.

 

특수건물 업종 중 가장 많은 화재건수(840)를 차지한 아파트는 1000건당 화재발생빈도도 121.3건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공간인 아파트는 주로 소규모 화재가 발생해 사고건당 재산피해는 낮은 수준이지만 인명피해 발생 비율이 높았다.

 

인명피해는 2014년 전체 사망 42, 부상 332명 등 총 374명이다. 사망자는 병원 21, 아파트 10, 판매시설 9, 공장 2명으로 나타났다. 부상자는 판매 118, 아파트 73, 공장 61, 다중 41명 순으로 많다. 판매시설에서 일어난 사망 8·부상 112명의 대형 인명사고를 감안하면 아파트 사상자가 가장 많았다.

 

KFPA 관계자는 특수건물의 경우 매년 화재원인 중 부주의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생활공간에서 화재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는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화재는 남의 일이 아니라 내가 살고 있는 공간에서 사소한 실수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연기와 유독가스 흡입에 의한 사망자가 높은 만큼 화재 시 신속한 피난이 가장 중요하다평소에도 피난훈련을 포함한 화재예방교육을 정기적으로 받아 유사시에도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수건물이란?

화재 시 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상의 손실이 우려되는 대형건물을 말한다. 다수인이 출입·근무·거주하는 국·공유 건물 11층 이상의 건물 일정 규모 이상의 학원·숙박시설·판매시설·병원·공연장·방송사업장·다중이용시설·학교·공장·운수시설 16층 이상의 아파트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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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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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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