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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위 ‘금융사 배당제한’ 해명...“해외 금융당국 대부분 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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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08, 2021, 10:02:55

주요 30개국 중 27개국 ‘자본보전 조치’ 시행
“이번 권고안 정당한 절차 거쳐..한시적 조치”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위원회가 금융지주사들에 권고한 '20% 배당'에 대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한 한시적인 조치로, 대부분의 해외 금융당국이 실시하고 있다”고 해명했습니다.

 

8일 금융위는 보도자료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서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배당 제한 등 엄격한 자본관리를 권고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금융위는 국내 금융지주회사와 은행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유지·제고할 수 있도록 자본관리 권고안을 의결한 바 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전세계 주요 30개국 중 27개국이 코로나19에 따른 배당제한 등 자본보전 조치를 시행 중입니다. 나머지 3개국도 배당에 대한 사전승인조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순이익의 15%, 영국은 25%의 배당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주요 EU은행의 평상시 배당성향이 40%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최근 5년 평균 24% 수준)보다 엄격하게 손실흡수능력을 관리하고 있다는 겁니다.

 

금융위는 이번 권고가 정당한 절차를 거쳤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금융위는 “은행의 배당금 지급이 건전성을 현저히 저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금융규제운영규정 제7조에 따라 금융위의 의결을 거쳐 행정지도가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권고안의 근거가 된) IMF의 스트레스테스트 방법을 준용해 금감원이 한국은행과 함께 설정했다”며 “해외 금융당국은 한국의 스트레스테스트 시나리오에 비해 더 보수적인 경기침체 시나리오를 설정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금융위는 이번 권고가 한시적이라는 점도 재차 강조했습니다. 금융위는 “최근 이익은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발생한 것이라는 점에서 보수적인 자본관리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한시적 조치”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국내 금융지주사들은 지난해 깜짝실적을 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위 권고안에 따라 배당성향을 낮춰 발표했습니다. KB금융지주·하나금융지주가 20%로 배당성향을 낮춘데 이어 신한금융지주와 우리금융지주도 20%수준의 배당성향을 3월초 이사회서 결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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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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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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