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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 올해부터 저신용자에 대출 문 활짝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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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2, 2021, 10:02:30

올해 고신용자 대출 비중 낮추고 중금리‧중저신용자 대폭 강화
금융플랫폼 분야 강화..증권계좌개설‧신용카드 등 제휴사 확대
작년 자산 3.9조↑‧순이익 1136억원 시현..“수수료 수익 증가”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021년 전략 목표를 지난해에 이어 ‘카카오뱅크 First’로 정했습니다. 특히 올해는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부문을 강화하고 금융 기술 혁신에도 가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 “2021년 중저신용자 대출 부문 혁신 강화”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는 2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고객들이 금융이 필요할 때 가장 먼저 카카오뱅크를 떠올리게 하고 싶다”며 “올해는 대출 상품 부문에서 금융 포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중금리·중저신용자 대출 확대’을 위해 공급 규모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카카오뱅크는 고신용자 대출 증가를 억제하는 여신 방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고신용자 대출은 억제하고 중저신용자 대출은 확대하겠다는 겁니다.

 

지난 1월 고신용자 신용대출의 최고 한도를 1억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대폭 축소했고 추가로 고신용자 대상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를 0.34%포인트 올리기로 했습니다. 대신 카카오뱅크 자체 신용에 기반한 민간중금리 대출 상품인 ‘중신용대출’의 금리는 최대 0.60%포인트 내려갑니다.

 

하반기엔 본격적인 중저신용자 대출 공급 확대에 나설 방침입니다. 자체 신용에 기반한 중저신용자 전용 상품을 내놓을 예정인데, 이 상품을 통한 대출 공급 규모는 기존 중금리 대출 상품 공급액보다 훨씬 클 전망입니다.

 

윤호영 대표는 “중금리‧중저신용자에 대한 구체적인 대출 규모는 금융시장 여건, 건전성, 리스크관리 현황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작년과 비교해 중저신용자 대출 비중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또 카뱅은 중저신용자와 금융이력부족자를 위한 신용평가시스템(CSS)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CSS는 지난 3년간 대출 운영 경험에서 쌓은 데이터에 카카오페이 등 카카오 공동체가 보유한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결합해 완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기업대출 상품도 선보입니다. 중소벤처기업부, 신용보증재단중앙회와 함께 개인사업자 대상 대출 상품을 하반기 목표로 개발 중에 있습니다.

 

◆ ‘카뱅 퍼스트’ 전략..비대면 기술 역량 강화

 

카뱅의 주특기인 플랫폼 비즈니스는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연계대출·증권계좌개설서비스·신용카드모집 대행 등은 제휴 회사를 확대하고 제휴 연계 26주적금은 더 다양한 파트너사와 협력할 예정입니다.

 

윤 대표는 “카카오뱅크 내부에서는 다양한 금융 서비스들이 검토‧논의되고 있다”며 “계획보다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들이 올해 나올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비대면 기술(Tech) 부문의 역량도 확대됩니다. 실명 확인을 위한 신분증 촬영 ·비대면 제출 서류 자동 인식·심사 평가 프로세스 연결 등 비대면 기술 역량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는 것이 카뱅의 설명입니다.

 

지난해 정부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은 ‘금융기술연구소’도 올해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합니다. 연구소는 망분리 적용 예외 환경 속에서 핀테크·테크핀 기업과의 협업 기회를 모색하고 인공지능·보안·비대면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둘 계획입니다.

 

작년 연간 기준 ‘비이자부문 첫 흑자기록

 

2020년 카카오뱅크의 잠정 당기순이익은 1136억원입니다. 수수료 부문 순익은 68억원, 순이자손익은 4080억원입니다. 특히 이자 부문과 수수료 부문에서 성과를 내면서 같은 기간 총자산은 26조 6500억원으로 전년대비 3조 9000억원 증가했습니다.

 

대출 자산 증가에 따른 이자 부문의 수익이 개선됐습니다. 증권계좌개설신청서비스·신용카드모집대행·연계대출이 성장했고 이를 통해 수수료 수익이 ATM 비용을 넘어서면서 첫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순이자마진은(NIM)은 1.68%, 연체율은 0.22%입니다. 자본은 전년 말 1조 6787억원에서 1조원 규모 증자 영향 등으로 2조 7970억원으로 늘었습니다. 2020년말 BIS비율은 20.0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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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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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K-컬처 헤리티지 공간으로 재탄생”…신세계百, 본점 아카데미 리뉴얼

2025.10.26 06:00:0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신세계백화점이 본점 아카데미를 전면 리뉴얼해 교육과 라이프스타일을 결합한 ‘K-컬처 헤리티지’ 배움터로 새롭게 선보인다고 24일 밝혔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27일 본점 인근 메사(MESA) 빌딩 9층에 약 300평 규모의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본점’을 새로 열 예정입니다. 기존보다 50% 넓어진 공간은 한 층 전체를 아카데미 전용으로 꾸며, 역사와 전통이 결합된 신세계 헤리티지를 반영했습니다. 이번 리뉴얼은 학습과 문화, 쇼핑을 아우르는 복합문화공간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했습니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과 직장인, 시니어 고객층을 고려해 K-컬처 강좌를 30% 확대하고, 맞춤형 프로그램을 대폭 강화했습니다. 아카데미는 일반 고객 대상 ‘스튜디오’와 VIP 고객 전용 ‘신세계 살롱’으로 구성됐습니다. 스튜디오는 퍼포먼스, 아트앤뮤직, 쿠킹앤매너스, 아뜰리에, 웰니스 등 9개 공간으로 나뉘며, 쿠킹 실습과 명상·요가·다도 등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VIP(레드 등급 이상) 고객을 위한 ‘신세계 살롱’은 업계 최초로 마련된 프리미엄 문화공간입니다. 명사 강연과 아티스트 공연이 열리는 ‘살롱 홀’, 자유로운 교류가 가능한 ‘살롱 스위트’, 바(Bar)형 오픈 스튜디오 ‘살롱 테이블’, 1대1 개인 레슨이 가능한 ‘살롱 프라이빗’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겨울학기에는 약 400여 개 강좌가 개설됩니다. 구체적으로 ▲‘로열 헤리티지 티 세레모니’ ▲‘모던 민화: 호작도’ ▲‘K-쿠킹: 궁중식 한우떡갈비’ 등 K-컬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직장인을 위한 ‘워킹우먼의 런치타임 요가’, ‘캔바 AI 활용법’ 강의와 시니어를 위한 ‘디톡스 디너박스 & 베이직 요가’, ‘시니어 스트레칭 발레’ 등 웰니스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는 “본점 아카데미를 통해 신세계 헤리티지와 K-컬처를 결합한 문화 확산의 장을 마련했다”며 “외국인, 직장인, 시니어 등 다양한 고객층의 여가와 배움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겨울학기 강좌는 지난달 23일부터 접수를 시작했으며, 기존 회원은 오는 29일부터, 신규 회원은 30일부터 신청 가능합니다. 강좌는 신세계백화점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2026년 2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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