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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야구에 도전장 내민 정용진...유통+스포츠 시너지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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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26, 2021, 17:01:33

신세계 이마트, SK 와이번스 야구단 인수

 

인더뉴스 남궁경 기자ㅣ신세계 이마트가 SK와이번스 야구단 인수를 확정하면서 프로스포츠 시장에 진출합니다. 유통가에서는 이번 야구단 인수로 이마트가 기존 유통채널과 결합해 20-30세대와 여성을 타깃으로한 마케팅이 나올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신세계그룹은 26일 SK텔레콤과 주식 및 자산 매매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마트는 SK와이번스 보통주 지분100%(100만주)를 인수합니다. 매매 대금은 총 1352억 8000만원으로, 이 중 주식이 1000억원이고 토지 및 건물이 352억 8000만원입니다. 본계약은 내달 23일에 체결될 예정입니다.

 

주인은 바뀌었지만 SK와이번스 뼈대는 바뀌지 않을 예정입니다. 연고지는 인천으로 유지되며, 코치진을 비롯한 선수단과 프론트 고용도 100% 승계해 SK와이번스가 쌓아온 인천 야구의 헤리티지를 이어간다는 방침입니다.

 

신세계 이마트가 야구단 인수에 나서게 된 배경에는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의 의자가 크게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실제 정 부회장은 하남 신세계 스타필드를 개장을 앞두고 "앞으로 스타필드는 단순한 쇼핑공간이 아니라 에버랜드나 야구장과 같은 '복합문화공간'이자 '테마파크'로 발전하게 될 것"이라며 유통업 경쟁상대로 테마마크나 야구장을 뽑기도 했습니다.

 

신세계그룹 측은 수년전부터 온·오프라인 통합과 온라인 시장의 확장을 위해 프로야구단 인수를 준비해왔다고 설명했는데요. 프로야구팬과 신세계그룹의 고객 관리 역량을 활용해 유통과 프로스포츠간의 시너지효과를 내겠다는 겁니다.

 

이를 위해 신세계그룹은 ‘보는 야구’에서 ‘즐기는 야구’로의 변화를 예고했습니다. 적극적인 투자로 인천SK행복드림파크(문학야구장)을 ‘라이프 스타일 센터’로 바꿔 야구뿐만 아니라 신세계그룹의 서비스를 한 곳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는 전략입니다.

 

또 신세계그룹이 가지고 있는 상품 개발 역량을 활용해 식품과 생활용품, 반려동물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의 관련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스타벅스 포인트나 애견팻샵 몰리스 등과 협업해 야구 관련 상품을 내놓지 않겠냐"며 "스타벅스나 이마트 포인트로 야구장 티켓을 구매할 수 있게 하는 방안도 있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오린아 이베스트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날 보고서를 통해 "프로야구 관중의 주축이 20~30대 연령층이며 여성 관중 또한 증가하고 있어 향후 소비를 주도할 세대들을 마케팅 측면에서 타겟 가능하다 판단된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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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궁경 기자 nk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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