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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이 없는데”…은행업계 점포 폐쇄 제동에 ‘부글부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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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January 22, 2021, 06:01:00

금감원 “올해부터 은행 ‘점포폐쇄 영향평가’ 받는다”
은행권 “전략 공개 우려..주주 이익도 고려해야”
금융당국도 강조하는 디지털化..“대안채널 도입 중”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금융당국이 올해부터 은행의 ‘점포 폐쇄 영향평가’를 분기마다 확인하겠다는 방안을 발표하자 업계에서는 취약계층의 접근성을 고려한 조치라는 것엔 공감하면서도 “과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점포 운영에 대한 당국 개입이 강화될 것이라는 우려입니다.

 

금융감독원은 최근 은행의 점포폐쇄 사전영향평가 결과 보고를 의무화하는 내용의 ‘은행업감독업무시행세칙’ 개정을 예고했습니다. 앞으로 은행들은 점포를 없애려면 외부전문가가 참여한 영향평가 결과를 3개월마다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대체수단을 마련하는 규정도 사실상 의무화됩니다. 이제까지는 은행이 점포를 폐쇄할 경우 자율적으로 ATM, 타기관 창구업무제휴 등을 선택해 운영했습니다. 사전통지 기간도 폐쇄일 1개월 이전에서 3개월 이전으로 강화됩니다.

 

은행권은 지점 채널 전략까지 금융당국에 보고해야 하는 상황이 답답하다는 입장입니다. 지점이 가지고 있는 공공성이 있다고 하지만 엄연히 은행은 주주가 있고 이익을 추구해야 하는 회사라는 겁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은행 지점의 공공재적인 역할은 공감한다”면서도 “은행은 주주가 있는 회사이기 때문에 수익이 나지 않는 점포는 정리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여야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그동안 은행이 내부적으로 해온 사전평가에서도 고객수를 비롯해 연령대·대체수단 등 다양한 요건을 고려해 왔다”며 “채널전략은 은행의 핵심 영업전략 중 하나인데 내부 전략이 오픈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스럽다”고 했습니다.

 

특히 일선 현장에선 외부전문가가 영향평가에 참여하는 것에 대한 볼멘소리도 내놨습니다. 아직 세부지침이 없어 외부전문가가 어떻게·어디까지 개입할지 명확하진 않지만, 점포 경영에 대한 데이터들이 공개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은행권의 한 인사는 “점포 수익금 등 민감한 자료는 공개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라며 “외부사람이 영향평가에 참여하면 해당 데이터가 유출될 수 있는 우려도 상당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은행권이 지점을 축소하는 가장 큰 이유는 금융 수요가 인터넷·모바일뱅킹에 몰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19로 지점 이용객이 줄어들고 있는 반면 인터넷·모바일뱅킹 이용자 수는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0년 상반기 중 국내 인터넷뱅킹서비스 이용현황’ 자료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중 인터넷·모바일뱅킹 하루평균 이용 건수는 2억 813만건입니다. 이는 전년도 하반기 대비 25.5%나 늘어난 수치인데 업계 관계자들은 이러한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은행권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지점 고객 감소가 가속화됐다”며 “금융당국도 나서서 ‘디지털 전환’이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은행도 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상황인데, 당연히 모바일·인터넷뱅킹에 역량과 재원이 집중될 수 밖에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현재 50대~60대 고객 분들 중에서도 인터넷·모바일뱅킹을 사용하는 고객이 점점 늘고 있다”며 “금융 취약계층을 위한 대안을 세대, 교육, 지역, 은행시스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심도있게 고려하는 것이 더 필요한 시점”이라고 꼬집었습니다.

 

최근 시중은행들은 대면 창구를 대신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 국민·신한·우리·하나은행은 입출금, 계좌이체 등의 업무를 공동으로 처리할 수 있는 공동 ATM을 도입했습니다.

 

KB국민은행은 은행, 증권 업무를 함께 처리할 수 있는 복합 점포를 늘리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우리은행도 지난 4일부터 공동 영업 체계를 시행해 거점 점포 한 곳과 주변 영업점 4~8곳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고 있습니다. 신한은행은 고객이 화상으로 본사 직원과 상담을 통해 각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미래형 점포 ‘디지택트 브랜치’를 도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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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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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노벨경제학상 ‘혁신 주도 경제 성장 이론 정립’ 경제학자 3인 공동 수상

2025.10.13 20:46:35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올해 노벨경제학상은 '혁신 주도 경제 성장'을 연구한 교수 3인이 선정됐습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네덜란드 출신의 조엘 모키어(79) 미국 노스웨스턴대 교수, 프랑스 출신의 필리프 아기옹(69) 콜레주 드 프랑스·INSEAD 영국 런던정치경제대 교수, 캐나다 출신의 피터 하윗(79) 미 브라운대 교수 등 3인을 2025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13일(현지시간)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난 2세기 동안 세계는 역사상 처음으로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뤘고, 이로 인해 수많은 사람들이 빈곤에서 벗어나 번영의 토대를 마련했다"며 "올해 경제학상 수상자들은 혁신이 어떻게 더 큰 발전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는지 설명한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당연하게 여길 수 없다는 것을 수상자들이 일깨워 줬다"며 "인류 역사의 대부분 동안 성장이 아닌 경제 침체가 일반적이었기에 그들의 연구는 우리가 지속적인 성장을 위협하는 요소들을 인지하고 이에 대응해야 함을 보여준다"고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모키르 교수가 지속 가능한 성장이 새로운 표준이 된 원인을 밝히기 위해 역사적 자료를 활용 "기술 발전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전제 조건을 파악한 것"을 수상 이유 꼽으며 모키르 교수를 수상자 중 가장 앞서 평가했습니다. 왕립과학원은 올해 노벨경제학상 상금의 절반을 모키르 교수가 받고 나머지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는 각각 4분의1씩 받게 됩니다. 아기옹 교수와 호윗 교수에 대해서는 "창조적 파괴를 통한 지속 가능한 성장 이론"을 수립한 것을 수상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들은 1992년 논문에서 '창조적 파괴'라는 개념을 수학적 모델로 정립했습니다. 이는 새롭고 더 나은 제품이 시장에 나오면, 기존 제품을 판매하던 기업들은 경쟁에서 뒤처지는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 입니다. 노벨경제학상 위원회 위원장 존 하슬러는 "수상자들의 연구는 경제 성장이 당연한 것이 아님을 입증한다"며 "우리는 창조적 파괴의 근간이 되는 메커니즘을 지켜나가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다시 정체 상태로 돌아갈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제학상은 다른 분야와 달리 처음 알프레드 노벨의 유언에 따라 노벨상이 제정돼 1901년부터 시상을 시작할 당시에는 시상 분야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이후 1969년 스웨덴 중앙은행이 창립 300주년을 맞아 상을 제정하면서 매년 노벨상과 함께 시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공식 명칭 또한 노벨경제학상이 아닌 '알프레드 노벨 기념 스웨덴 중앙은행 경제학상'이며 상금 역시 스웨덴 중앙은행이 노벨 재단에 기부한 기금 중에서 출연합니다. 수상자는 노벨물리학상과 화학상을 담당하는 스웨덴 왕립과학원이 선정하며 심사 등의 절차도 노벨상 규정에 따릅니다. 노벨상 시상식은 노벨의 기일인 매해 12월 10일 열립니다. 수상자는 증서, 메달, 상금을 받습니다. 올해 상금은 각 분야별로 1100만 스웨덴 크로나(약 16억4000만원)입니다. 공동 수상자는 위원회 평가에 따라 상금을 나눠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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