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대표 이은미)는 14일 중고거래 사기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선제적 위험감지시스템을 도입했다고 밝혔습니다.
금융권 최초로 사기대응 패러다임을 사후보상에서 '사전예측·예방'으로 확대한 것으로 고객보호 수준을 한층 높였다고 토스뱅크는 스스로 의미를 부여합니다.
이 시스템은 빠르게 변화하는 중고거래 사기수법을 반영·설계했습니다. 그간 경찰청·더치트·고객센터에 신고된 계좌에 한해 송금단계에서 경고알림을 제공했지만 최근 사기범들이 통장을 수분 또는 수시간 단위로 돌려 쓰는 수법이 늘어 기존 시스템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고객이 사기피해를 인지·신고할 때면 이미 자금이 인출돼 사기범을 추적해 원금회수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도 적지 않았습니다.
이에 토스뱅크는 고객보호 경험을 다시 데이터로 환원해 선제적 보호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은행권 유일하게 운영중인 중고거래사기 안심보상제로 축적한 사기탐지와 보상데이터를 머신러닝 기반 AI모델에 학습시켜 위험거래를 미리 감지하는 것입니다.

가령 짧은 시간에 새로운 다수거래자로부터 송금이 집중되는 계좌는 중고거래 사기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송금하려는 고객에 주의알림을 발송합니다. 고객은 송금 전 위험을 인지하고 스스로 자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기술을 통해 고객이 안심하고 금융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게 은행의 최우선 과제"라며 "다양한 금융사기 예방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금융권 전반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밖에도 토스뱅크는 올해 1월부터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가동해 6200여건의 사기위험 계좌를 차단하고 30억원가량 피해를 예방했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