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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이 곧 경쟁력’...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이 제시한 핵심 키워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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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anuary 21, 2021, 17:01:50

디지털 전환 지원 연구방향으로 ‘협력적 경쟁’·‘경영혁신’ 제시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보험연구원은 올해 보험산업의 핵심 도전과제로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과 생산적인 협력모델 구축을 꼽았습니다. 올해 효과적인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연구방향으로 '협력적 경쟁'과 '경영혁신'을 제시했습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21일 비대면 기자간담회에서 올해 보험연구원 운영방향에 대해 이와 같이 밝혔습니다. 성장과 수익성 측면에서 어려움을 겪오 있는 보험산업이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상품, 채널 등 상당한 구조개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디지털 경제가 빠르게 전개되는 환경에서 비용 절감 위주의 디지털화와 대면 채널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보험산업은 데이터 확보에서부터 경쟁 열위에 직면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먼저 디지털 보험회사 진입 활성화와 보험사 온·오프라인 통합채널 허용과 관련된 연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대면 방식에 익숙한 보험사들의 디지털 혁신을 위해서는 온라인에 특화된 보험상품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인슈어테크의 보험시장 진입이 활성화돼야 하기 때문입니다.

 

안 연구원장은 “사업모형 혁신을 위해 디지털 보험회사 진입·활성화와 알고리즘 감독 등 디지털 윤리 가이드라인을 마련이 중요하다”며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 온라인 보험서비스, 인공지능 활용, 판매채널 관점에서 사업모형 혁신 관련 연구를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보험연구원은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경영 투명성과 관련해선 런오프(run-off) 도입, 예금보험제도 개선, 신지급여력제도(K-ICS) 로드맵 구체화, 기후변화위험관리 등 계약이전인프라 구축 등을 연구과제로 꼽았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보험사들에도 요구되고 있는 ESG 경영과 전동킥보드나 전기자동차와 관련된 보험연구를 강화하기 위해 올해부터 'ESG연구센터'와 '모빌리티연구센터'를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올해 연구도 보험현장과 괴리되지 않을 것”이라며 “최고경영자(CEO) 브리프(Brief) 등 보험산업 내 주요 의사결정자와의 피드백 채널을 활성화함으로써 연구원의 현안 분석력을 높이는 선순환을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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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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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 2분기 실적] 신세계, 잇단 투자에 영업익 36% ↓

2025.08.11 09:18:35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신세계가 외형 성장 속 식품관 리뉴얼 등 연이은 투자에 2분기 수익성이 떨어졌습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75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5.9% 감소했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6938억원으로 5.6% 증가했습니다. 백화점 사업 매출은 6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1%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709억원을 기록해 13.3% 감소했습니다. 이상기후와 대내외 불확실성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에 매출이 소폭 줄었고 미래 준비를 위한 전략적 투자를 지속하면서 영업이익도 떨어졌습니다. 특히 2분기 신세계백화점은 센텀시티 ‘하이퍼그라운드’, 강남점 식품관(스위트파크·하우스오브신세계·신세계마켓), 본점 ‘더 헤리티지’와 ‘디 에스테이트’ 등을 순차적으로 리뉴얼했습니다. 하반기에는 지난해부터 이어져온 강남점 식품관 리뉴얼의 마지막 단계인 즉석조리식품(델리)코너 오픈으로 국내 최대 규모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입니다. 국내 최고 수준의 럭셔리 라인업을 갖춘 신세계 본점 ‘더 리저브(舊 본관)’ 오픈도 앞두고 있습니다. 자회사 중 신세계디에프는 올 2분기 매출이 6051억원으로 22.9%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15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관광객에 초점을 맞춘 마케팅 제휴와 시내·공항면세점 브랜드 개편으로 외형은 성장했지만 인천공항 정상 매장 전환에 따른 임차료 증가로 적자전환했습니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매출은 3086억원으로 3.8% 줄었고 영업손실 23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분기 뷰티부문 매출은 1156억원으로 성장세를 유지했고 영업이익은 24억원을 올렸습니다. 다만 소비심리 저하에 따른 패션부문 침체와 글로벌 시장 확장을 위한 투자비 증가가 영향을 미쳐 적자로 이어졌습니다. 신세계까사는 2분기 매출이 583억원으로 10.4% 감소했고 영업손실은 1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부동산 경기 침체로 인한 매출의 일시적 하락과 환율 상승으로 원자재 가격 부담이 더해진 결과입니다. 신세계라이브쇼핑은 매출이 1.5% 감소한 802억원, 영업이익 6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신세계센트럴은 매출은 964억원으로 전년 대비 1.5% 늘었지만 부동산 보유세, 이른 더위로 인한 수도·광열 비용 증가 등에 따라 영업이익은 11억원 줄어든 98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신세계 관계자는 "녹록지 않은 영업 환경에서도 본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늘리고 있다"며 "이러한 투자를 발판으로 꾸준한 콘텐츠 혁신과 각 사별 경쟁력 강화를 통해 내실 있는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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