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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손해 많았다"는 男子, 보험만화 그리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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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May 10, 2015, 17:05:22

웹툰 <조선 보험왕 곽휘> 고정욱 작가.."보험 이미지 나쁘지 않아"

[인더뉴스 강자영 기자] “힘든 시기에 보험에 가입했었는데 유지를 못 해서 손해를 많이 봤습니다.”

 

카카오스토리에서 연재 중인 웹툰 ‘조선 보험왕 곽휘’의 만화가를 만났다작업실 근처 카페에서 만난 고정욱 작가는 사진으로 먼저 접했을 때 받은 느낌보다 젊고 밝은 인상을 풍겼다. 기자에 대한 경계심(?)을 푼 그는 작업실도 공개하며, 속에 있는 얘기를 술술 풀어냈다.

 

고정욱 작가는 보험에 대한 달콤쌉싸래한 추억이 있다. 정신없는 스케줄 때문에 늘 바쁜 그에게는 자주 연락하며 재무관리를 해 주는 설계사가 있었다. 덕분에 안심하고 지내고 있었는데 어느 시점부터 설계사의 관리가 끊겨 보험 계약이 실효돼 버렸다.

 

보험을 다시 살리려면 200만~300만원을 한 번에 납입을 해야했다. 여유가 없어서 해지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그는 국, 납입금의 반도 못 찾았다며 멋쩍은 웃음을 지었다.

 

비슷한 경험을 3번정도 겪다보니 하다 보니 화가 났습니다. 그러다 문득 조선 시대에 보험이 있었을까, 사람들에게 도움이 됐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고, 옛날 이야기를 통해서 지금의 보험이 좋아지는 데 일조하기를 바라는 마음에 작품을 구상하게 됐습니다.

 

웹툰 <조선 보험왕 곽휘>(본지: 5월 6일자 기사: 조선 시대에 생명보험이? '조선 보험王 곽휘' 참조)는 이렇게 해서 시작됐다“보험 어떻게 생각하세요? 그의 솔직한 생각이 궁금해 단도직입적으로 물었다.

 

보험에 대한 이미지가 나쁘지는 않습니다. 제 보험을 잘 관리해 주고 있는 설계사님 덕분입니다.”

 

의외의 답변에 살짝 놀랐다. 고정욱 작가는 지금은 철저히 관리해 주시는 분하고만 계약을 유지한다연체가 되면 전화해서 알려주는 건 기본이었고, 정말 힘들 때에는 돈을 빌려줘서 납부를 해 줄 때도 있었다고 말했다.

 

자칫 위험할 수도 있는 일이지만, 계약자와 설계사 관계를 넘어 인간 대 인간의 신뢰를 쌓았기 때문이라는 게 그의 설명. 그 설계사는 <끼전>과 <조선 보험왕 곽휘>의 내용에도 피드백을 주며 고 작가에게 조언과 도움을 주고 있단다.

 

고 작가가 만화가의 꿈을 키우기 시작한 건 중학교시절부터다. 일본의 유명한 만화 <드래곤볼>을 본 게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처음엔 낙서 형식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이후에는 <슬램덩크>, <드래곤볼> 등의 만화를 글로 바꾸는 연습을 했다.


이름을 대면 알만한 작품들은 다 글로 옮겨 봤어요. 분량이 엄청났지만, 모두 글로 바꾸는 연습을 했죠. 노트만도 수십 권이 되는데, 아직도 집에 간직하고 있어요. 그 작업이 작품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그가 본격적으로 만화를 시작한 것은 군대에 다녀온 후 광주 만화영화학원을 다니면서다. 6개월간 수강 후 학원 제작실 문하생으로 2년을 내공을 쌓았다. 1999년 단행본<나이트거너>로 시작하며 본격적으로 만화가로서의 길에 들어섰다.

 

하지만, 순탄치 않았다. <나이트거너> 이후 4년 동안 학습만화 작가로 활동했다. 위인전 시리즈 등 30~40권이 넘는 작업을 했다. 학습만화는 제 길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드래곤볼같은 만화를 그리고 싶었어요. 그때가 거의 웹툰 신드롬 일어나기 바로 전이었죠. ‘지금 해야겠다생각했어요.”

 


곧바로 학습만화를 그만두고 웹툰으로 전향했다당시, 포털 사이트 네이버에는 도전만화라는 공간이 있었다. 고 작가는 그곳에 자신의 실력을 담은 작품 몇 편을 올렸다.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른 포털 사이트 야후에서 웹툰을 연재해 보지 않겠냐는 연락이 왔다. 


그 일을 계기로 2009<DOD:연가시>를 시작으로 웹툰작가로 데뷔했다이후 다음에서 <해서>, <산군 활>, <귀록> 등을 연재하며 작품활동을 이어갔다. 그러다, 2013년 <끼전>이라는 작품이 정부가 진행한 'KOCCA 청년창의인재양성지원사업'의 선정작으로 뽑혔다.

 

<끼전>이 바로 본격 보험 웹툰인 <조선 보험왕 곽휘>의 전신이다. 고 작가가 이 작품을 세상에 내 놓기까지 3년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특히, 조선시대의 보험에 관한 자료를 찾는 데에만 6개월을 쏟아 부었다.

 

실제로 조선시대에 보험이 있었는지 없었는지가 중요했습니다. 만약, 없었다면 조선시대 보험왕 이야기는 시작하지도 않았을 거예요. 그냥 판타지기 때문이죠.”

 

조선시대에 소(牛)를 대상으로한 보험 제도가 존재했다는 문헌을 찾은 후 본격적인 보험 취재에 들어갔다. 삼성화재, 라이나생명, 푸르덴셜생명, 현대해상의 설계사를 직접 만났다. 더 현장감이 있는 만화를 그리기 위해 설계사 교육도 받았다.

 

“보험이 무엇인지, 어떻게 판매되는지를 제대로 알고 싶어서 보험설계사 자격증 과정에 2주간 참여했습니다. 서너명의 설계사 분과 인터뷰도 하고 취재도 했죠. 그래도, 충분히 준비를 하지 못 한 것 같아 아쉽다는 생각은 들어요.”

 

고정욱 작가는 그럴 듯 한, 그럴싸 한이야기가 아니라면 기획하지 않는다는 원칙이 있다. 허무맹랑한 이야기는 피한다. 그래서 늘 작품을 위해 사전조사와 취재를 하는데 정성을 들인다. 특히,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해서>와 <끼전>, <조선 보험왕 곽휘>를 위해서 역사공부도 많이 했다.

 

역사물을 자주 그리다 보니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됐습니다. 공부하기 싫어서 만화를 시작한 것도 있는데 만화가가 되니 오히려 공부를 더 많이 해야 하는 상황이 된 거죠. 직업을 잘못 선택한 걸까요(웃음)?

  

그는 집에서 5살 예쁜 딸에게 동화 일러스트를 그려주며 시간을 보낸다. 취미생활로 여행을 꼽은 그는 늘 작품에 포인트를 맞추고 여행을 다닐 만큼 만화가 그의 삶 자체다.

 

신작기획을 할 때 낚시만화를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낚시를 많이 가고, 하이킹 만화를 그려야겠다도 계획을 하면 자전거를 타고 돌아 다녀요. 쉬면서 작품 기획이 취미가 되는 거죠. 이런 제 삶이 부럽지 않으세요? 하하.”

 

다음은 고정욱 작가와의 일문일답이다.

 

▲ <조선 보험왕 곽휘>의 작가진을 소개해 달라

- 먼저 작품 전체를 기획을 한다. , 그림, 스토리 콘티를 직접 손글씨로 그린다. 그러고 나면 정지완 작가가 그림 원고로 변형한다. 정지완 작가와는 <D.O.D: 연가시> 때부터 함께 작업했다. <해서>와 <끼전>에 이어 <조선 보험왕 곽휘>까지.

어시스턴트 박정재 작가는 조선시대 배경을 맡는다. 고건축을 전공한 전문 인력이다. 사극은 배경이 힘든데 어설프게 그리면 마니아들이 비판을 많이 한다. 그림작가가 그려도 공부한 친구가 그린 것과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캘리그라피를 담당하는 이다혜 작가는 스토이지 팀원은 아니고 아마추어들이 재능기부하는 크몽이라는 사이트에서 알게 됐다. 처음 작업을 함께 할때 고3이었는데 지금은 대학생이다. 작품 할 때마다 캘리그라피 부탁을 한다.

 

▲ 원작인 <끼전>의 연재가 중단이 된 걸로 안다. 이유는 뭔가

- 상심이 컸다. 작품이 아예 망한 것도 아니고 연재처와 협의가 안돼 연재를 못 하게 되니 상실감이 있었다. 그렇다고 판권을 놔주지도 않아서 다른 곳에서 연재를 이어갈 수도 없었다3년을 준비했었는데 한 번 엎어지니까 힘이 많이 빠졌다. 그림작가도 힘이 빠지고. 그 상태에서 조선 보험왕 곽휘 작품이 들어갔다. <조선 보험왕 곽휘><끼전>보다 현대적인 용어를 사용한다. 카카오페이지의 연령대 때문에 그런 것도 있고 보험을 밀접하게 이해시키기 위해 수정했다.

 

주인공 곽휘는 어떤 인물인가

- 지금은 보험을 철저히 관리해 주시는 설계사 분이 있다. 늘 연락해서 관리해주고. 서로 윈윈(WIn-Win)이다. 여러 번 손해를 봤는데도 보험에 대해 부정적이지 않은 것은 그 분의 역할이 컸다. 고맙다. 실제 만화 속에 그걸 녹여보고 싶었다. 그분과 같은 캐릭터를 만들어보고 싶었던 거다

<끼전>에서 <조선 보험왕 곽휘>로 바뀌면서 주인공이 훨씬 어려졌다. 현대의 보험사기꾼이 타임슬립으로 조선시대로 가서 어려진 것으로 수정했다. 현재 그 부분은 일단 생략했다. 곽휘란 이름은 그 당시 조선시대에 당쟁이나 당파와 관계없는 성 씨를 찾은 것이다. 임진왜란 때 의병이었던 곽재우 이후로 곽 씨 성이 좋은 이미지도 있고 역모와 많이 연관된 집안이라 나쁜 이미지도 있었다. 당쟁에 관계도 없고 왕권과도 상관이 없는 성을 찾았다.

      

기억에 남는 팬이 있다면?

- 장문의 메일을 보낸 팬이 있다. <DOD> 때부터 팬이었는데 <해서>, <곽휘> 할 때도 팬레터가 왔다. 그 친구가 최근에 다시 편지를 했는데 오랫동안 찾았었다고 했다. 스토이지라는 필명을 쓰다가 실명을 썼는데 스토이지 메일을 작품에 넣었던 그걸 보고 연락이 왔다. 그 당시 초등학생이 지금은 대학생이라고 한다. 그 편지 메일은 따로 보관하고 있다.

또 한 번은 <DOD>를 연재할 때 외국사람이 장문의 영어편지를 보내왔다. 일일이 해석해가며 읽었는데 재밌게 보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나도 답장을 쓰고 그걸 영작해서 메일을 보냈다.

 

딸이 만화작가를 지망한다면 어떻게 할 생각인지

- 집에서 딸과 함께 그림을 그리며 시간을 보내낸다. 그러다 보니 딸이 또래 아이들보다 그림을 잘 그린다. 본인이 원한다며 허락할 것이다현재 중학교 방과 후 학교에 직업 강의도 나간다. 40분 수업인데 만화가는 무엇인가’, ‘어떻게 하면 될 수 있나’, ‘준비하는 어떤 과정이 있나등등이다다른 사람보다는 내가 길을 잘 안내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그래도 무엇보다 자기 의지가 중요하다. 인맥이 있어도 자기 의지가 없으면 금방 힘들어하고 접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앞으로의 작품 방향은

-<드래곤볼>을 좋아하는데, 지금 업계에서는 판타지를 잘 받아주지 않는다. 젊은 독자들이 좋아하는 호흡 빠르고 가볍고 자극적인 작품을 선호한다. 개인적으로는 착한 만화를 좋아한다연재하는 대부분 작품이 장편이라 호흡이 길다. 요즘 웹툰 스타일이 빨리빨리 이런 호흡이지만, 스토리 만화를 꿋꿋이 하고 있다. 순위에 연연하지는 않지만 끝까지 연재할 수 있으면 좋겠다. ‘한 없이'는 아니고, 생각하는 만큼만.

모든 작업을 혼자 다 하려면 솔직히 힘들다. 어느 한 부분도 포기하지 않고 하고 싶어서 여러 작가들과 분업해서 활동한다. 스토이지(Story Engine : Sto-EG) 팀을 시작한 이유도 그 때문이다어떤 사람과 일을 하려면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글을 써서 줘야 한다. ‘아 하고 싶다’, ‘내가 그리고 싶다는 마음이 들도록. 그런 작가들이 많지만 아직은 짝사랑이다. 언젠가는 이룰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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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자영 기자 shineja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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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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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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