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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중개업 신설해 판매자 책임 강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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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May 08, 2015, 14:05:29

황진태 대구대 교수, '보험판매채널 제도개선 방안' 세미나서 주장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판매자의 법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보험계약자로부터 독립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보험상품 중개업을 신설해야 합니다.”

 

황진태(대구대학교) 교수는 중소기업중앙회 대연회실에서 열린 보험판매채널 제도개선 방안이란 주제로 열린 정책세미나에서 이 같이 주장했다.

 

이번 세미나는 판매채널의 건전화를 도모하고 판매자의 책임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한 효과적인 정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이날 황진태 교수는 건전한 보험판매 유통질서 확립을 통한 판매자의 책임성과 전문성 강화를 위해 보험유통채널 제도개편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주제발표를 통해 미성숙한 보험모집 관행의 원인으로 전문성과 도덕성이 부족한 보험대리점의 난립 보험회사의 통제권 부재 불완전판매에 대한 책임성 부재 등을 지적했다.

 


황 교수는 이러한 부정적인 원인 제거를 위해 보험판매채널 선진화와 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그는 보험상품중개업을 도입해 법적 책임성 강화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판매자책임 규제 방안의 일환으로 보험상품중개업을 신설해야 한다일정요건을 충족하는 법인 보험대리점과 중개사를 보험상품중개업자로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황 교수에 따르면 새롭게 도입될 보험상품중개업()는 기존 보험대리점과는 달리 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로부터 독립적인 지위를 보장한다. 대신, 소비자 보호를 위한 손해배상책임보험 가입을 의무화해야 한다.

 


, 보험상품중개업을 표준화된 보험계약을 담당하는 일반보험중개업(법인보험대리점)과 전문성이 필요한 전문보험중개업(법인보험중개사)로 구분한다. , 업무영역에 따라 인가 요건을 명확히 해야하며, 임직원 겸직은 허용하지 않는다.

 

황 교수는 하나의 판매채널인 보험상품중개업자가 일반 및 전문보험계약자 모두에 대해 전반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도록 겸영이 허용될 필요가 있다다만, 겸영에 대한 구체적 인가요건은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황진태 교수는 보험판매채널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규제가 강화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보험대리점의 대형화로 과도한 수수료요구, 사무실 임차료 대납요구 등 불공정행위가 발생하고 있다위탁계약서에 모집수수료명시를 의무화하고, 6개월 이내의 승환계약에 보험계약자에 대한 설명의무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호 보험연구원장은 보험상품중개업이라는 새로운 제도 도입이 채널 환경 선진화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보험상품중개업 제도가 시장에서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보험상품중개업자와 기존 대리점 채널 간 규제차익을 없애기 위한 제도적인 보완책이 반드시 전제돼야 함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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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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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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