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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S 2021] “기술·가격 경쟁에서 우위”…LG디스플레이가 꼽은 OLED 장점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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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anuary 11, 2021, 15:01:18

11일 마곡 LG사이언스파크서 CES 2021 전시장 투어..차세대 OLED 패널 전략·전망 소개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11일부터 나흘간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가 개최되는 가운데, LG디스플레이(대표이사 사장 정호영)의 차세대 TV 패널이 베일을 벗엇습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서울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서 미디어 대상 CES 2021 오프라인 전시장 투어를 통해 차세대 OLED 패널을 공개하고 향후 전략과 전망을 소개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윤수영 CTO 전무와 강원석 TV상품기획담당 상무, 윤종서 IT상품기획담당 상무, 김희연 경영전략그룹 전무 등이 참석했습니다.

 

윤수영 LG디스플레이 CTO(전무)는 “이번 전시에서 화이트 OLED의 기술적인 장점은 자발광 디스플레이로 화질 이외에 글래서 한장으로 굽혔다 폈다 할 수 있는 밴더블 등 다양한 기술로 화이트 올래드의 진화로 충분히 구현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CES 2021 전시에 대한 LG디스플레이 질의응답 내용입니다.

 

Q-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TV가 어떤 방향으로 진화할 것으로 보는지?

 

윤수영 전무- 코로나 시대가 와서 결국 사람들이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증가했다. 예전엔 극장에서 더 좋은 화면으로 영화를 봤는데, 이제 집에서 더 좋은 화질에 대한 니즈가 예전보다 강해졌다.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다 보니 어떤 형태가 됐든 디스플레이를 보는 시간이 늘어났다. 이런 상황에서 눈 건강을 신경 쓸 수밖에 없는 것. 더 정확하고, 좋은 색상 그리고 눈 건강을 만족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는 OLED뿐이다. 2가지 큰 장점으로 OLED가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잘 나갈 것으로 본다.

 

Q- 미니 LED, 마이크로 LED, OLED 3가지의 큰 비교점과 OLED의 장점은 무엇인가?

 

윤수영 전무- 시중에 여러가지 기술이 혼재돼 있어서 소비자들을 약간 혼란스럽게 만든 부분이 있다. 먼저 디스플레이 종류가 나올 때 자발광(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디스플레인지, 아니면 백라이트 LCD를 쓰는 비자발광 디스플레인지 구분해야 한다. 미니 LED의 경우 미니 LED를 백라이트로 쓰는 것이다.

 

시중에서 얘기하는 마이크로 LED와 OLED와의 공통점은 둘 다 자발광이라는 것이다. 마이크로 LED도 OLED와 동등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다고 본다. 마이크로 LED는 자발광에서 우수한 특성을 가져갈 수 있지만, 수용할 수 있는 가격대를 가져오기 쉽지 않을 것으로 본다. 현재 시장에서 화질의 하이퀄리티와 수용성 있는 가격을 맞출 수 있는 기술은 OLED가 유일한 기술이라고 생각한다.

 

김희연 전무- 하루종일 디스플레이를 보며 일하고, 공부하다보면 기존에 내가 알던 컬러와 다르다. 그 동안 원작자가 의도하지 않은 화려하고 밝은 색을 좋은거라고 알고 있었다. 진짜 그대로의 원 컬러를 구현해주는가 의미가 있어지고, OLED가 이 부분에서 강점이 있다.

 

집에서 게임하시는 분들도 많은 응답속도도 중요하다. 과거 TV에서 강조되지 않던 OLED 특장점이 코로나로 인해 굉장히 더 부각되고 있다.

 

 

Q- 미니 LED와 비교했는데, 소비자들이 OLED에서 우려하는 것이 번인(화면을 꺼도 이미지가 사라지지 않는 현상) 부분인데, 개선됐나?

 

윤수영 전무- 시장에서 많은 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잔상 문제가 심각했다면 사업을 시작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이미 프리미엄 마켓에서 OLED가 메인 기술로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그 얘기는 OLED 잔상이 소비자들에게 이슈가 되지 않는다는 반증이라고 본다. 또한 OELD 기술도 계속 업그레이드 되고 있어 점점 더 좋은 특성을 확보할 것으로 보고 있다.

 

Q- 83, 42인치 OLED 양산 계획 있다고 하셨는데 인치 선정 기준이 있는지?

 

강원석 상무- 사이즈 선정할 때는 시장에서 소비자에게 수용가능하고 베네핏을 줄 수 있는 최적의 사이즈가 어느 인치대에서 몇인치인가와 가장 코스트 경쟁력 있게 만들 수 사이즈가 무엇인가를 보고 결정하게 된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선택의 자유도를 주기 위해 80인치 초반대를 선정한 것도 한가지 이유라고 보실 수 있다.

 

Q- 화면 자체에서 사운드가 나오는 OLED, 투명 디스플레이 등을 봤는데 OLED 에서만 구현 가능한가? 투명 OLED 시장성은?

 

강원석 상무- CSO, 시네마틱 사운드 OLED 라고 부르는 기술. Lcd TV에서는 기술 구현이 상당히 어렵다고 보고 있다. OLED 화면 자체가 떨면서 소리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LCD는 LCD를 구현하기 위해 수많은 광학필름 등이 들어가는데 이런 필름들 때문에 소리가 잘 전달되지 않는다. 현재의 LCD 구조에서는 만들 수 있다고 하더라도 상당히 제약이 많다고 본다. 현재는 OLED가 사운드를 임배디드 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솔루션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커머셜 사업 담당에서 적극 추진하고 있다. 실제로 중국 지하철 3개 노선에 탑재되서 운영 중이다. 다양한 업종의 다양한 업체들과 논의 중.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디스플레이 보실 수 있게 될 것으로 본다.

 

Q- 투명 OLED는 리테일들이 설치할 때 가격 부담이 있을 듯 한데 가격 경쟁력 확보 어떻게 접근하는지 궁금하다

 

윤수영 전무- 가격경쟁력은 결국 시장에서 얼마나 요구하느냐, 시장 사이즈에 대한 요청이 한 부분이고, 내부적으로 기술 개발해서 얼마나 높은 수율을 가져갈 수 있는가 부분이 있다고 본다.

 

시장 사이즈 측면에서는 계속 투명 OLED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있어 시장이 늘어나고 있고 점진적으로 시장 사이즈가 증가하고 있다. 좀더 많은 커머셜, 인더스트리얼쪽에서 니즈가 있다고 본다. 내부적으로는 여러가지 기술 개발을 통해서 좀 더 안정적인 양산을 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을 노력하고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경쟁력 있는 투명 디스플레이를 만들어 시장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Q- OLED 패널 크기가 세분화되고 있는데, 수익성 측면에서 강점은?

 

강원석 상무- 기존에 생산 캐파가 충분하지 않았을 때는 메인 사이즈 55, 65 적용을 했었다. OLED 대세화 측면에서 캐파, 물동 확대 추진하면서 기존의 TV 시장에서 필요한 전체 사이즈, 소비자 선택의 폭을 늘려준다는 측면에서 초대형부터 중소형까지 풀라인업 측면에서 강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이 늘다보면, 구매 자유도가 증가하면서 OELD를 선택하는 고객도 증가하고, 물동이 확대되다보면 제조업의 특성상 생산 코스트는 자연스럽게 저감되는 효과가 있다.

 

김희연 전무- 48인치 제품을 처음 내놨을 때 더 작기 때문에 싸게 팔릴 거라고 생각들을 하셨을 텐데 48인치는 게임과 궁합이 맞으면서 가격 등이 시중에서 55에 버금가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작은 사이즈를 통해 다양한 풀라인업을 가져가는 것도 있고, 소비자 측면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것, OLED의 갖고 있는 특장점을 기반으로 작은 사이즈에서도 수익성이 높일 수 있는 방면으로 나가려고 한다.

 

 

Q- 밴더블(구부러지는)디스플레이는 48인치만 내놓을 계획인가?

 

윤수영 전무·강원석 상무- 밴더블은 48로 초기에 양산하기 시작했지만 기술 자체가 인치랑 상관없이 OLED 자체가 가지는 특징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원하는 사이즈에 맞춰 대응 가능하다. 시장에서 얼마나 원하느냐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화이트 OLED은 화질 장점뿐 아니라 폼팩터가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기본 라인업뿐 아니라 42인치 이하 사이즈까지 전사이즈에서 밴더블 특성 확보하고 있다. 시장환경에 맞게 고객에게 밸류를 줄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으면 모두 벤더블이 적용이 가능하다.

 

Q- 차 내부에 들어가는 디스플레이 개발 속도를 높인다는 계획은?

 

윤수영 전무- 다양한 오토 씬을 보셨겠지만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오토에 집중하고 있다. 오토는 산업 특성상 고객과 이야기해서 제품화 될 때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토제품도 적용성을 높이기 위해 많은 고객사들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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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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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NH농협금융 녹색여신 성과창출 채비완료…“ESG금융 선도그룹으로”

2025.11.03 10:19:15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NH농협금융지주(회장 이찬우)가 녹색여신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본격적인 성과창출에 나섭니다. 농협금융은 지난달 31일 서대문 본사에서 조정래 미래성장부문 부사장 주재로 '제2차 농협금융 ESG추진협의회'를 열었습니다. 지주와 각 계열사 ESG소관 부서장이 참석한 가운데 '녹색여신 관리지침 대응 프로젝트' 종료 보고와 함께 ESG 활성화방안 논의가 이뤄졌습니다. 또 글로벌 ESG 트렌드를 학습하고 농협금융 비은행 계열사 NH-Amundi자산운용 적용사례를 공유하며 지속가능한 금융 실현을 위한 협력방안에 머리를 맞댔습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 제도화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농협금융이 녹색여신 관리체계를 완성하며 ESG금융 추진기반을 마련했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번 협의회를 계기로 각 계열사가 현장에서 시스템을 활용해 ESG금융 내재화와 실질적 성과를 적극 창출해 갈 것"이라고 기대감을 밝혔습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 9월 여신을 취급하는 은행,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캐피탈, 저축은행 등 그룹 계열사에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을 일괄도입한 바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녹색여신 심사(적합성판단)부터 사후관리, 모니터링, 내부통제 지원까지 녹색여신 취급 전과정을 포괄하는 통합업무플랫폼입니다. 계열사별 여신취급 과정에서 녹색여신 관리지침이 정의한 절차와 요건을 체계적으로 반영하도록 하는 게 핵심입니다. 녹색여신은 자금 사용목적이 환경부가 발표한 한국형 녹색분류체계(K-Taxonomy)에 부합하고 금융당국 녹색여신 관리지침상 내부통제 기준을 준수해 취급되는 여신을 말합니다. 농협금융 녹색여신 적합성판단시스템은 ▲K-택소노미 기반 녹색여신 적합성판단 절차지원 ▲기업 주요품목·업종분석을 통한 녹색경제활동 자동추천 및 키워드 기반 검색 ▲녹색여신 자금사용내역 점검 등 사후관리 ▲녹색여신비율 산출 등 그룹 현황 모니터링(그린보드)을 주요기능으로 하고 있습니다. 농협금융은 K-택소노미 6대 환경목표에 부합해 취급된 친환경금융을 '녹색금융'으로 총칭하고 2030년까지 30조원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내세웁니다. 올해 3분기 현재 친환경투자금액은 잔액기준 18조6000억원에 달합니다. 앞으로 농협금융은 녹색여신 시스템 내재화, 녹색여신 활성화 프로모션 추진, 해외 선진 금융사 사례 벤치마킹을 통한 전환금융 실행모델 마련 등 녹색·전환금융을 중심으로 지속가능금융에서 선도적 역할을 한다는 계획입니다. 조정래 부사장은 "ESG금융은 농협금융이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고 농업과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수단"이라며 "국내외 금융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농협금융이 선제적으로 대응해 우리 사회 지속가능한 미래를 이끄는 금융그룹으로 나아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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