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정부가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 4000억원으로 확대 지원합니다. 자동차시장이 전기·수소차를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을 감안해 구매지원 예산을 전년 대비 32% 늘리기로 결정한 겁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전기·수소차 구매지원 예산을 1조 4000억원으로 32% 확대해 13만 6000대까지 지원한다”며 “환경영향이 큰 전기화물차 지원은 2만 5000대까지 2배 확대하는 등 집중 지원할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혁신성장 BIG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추진회의에서 "세계 자동차시장이 전기·수소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을 감안해 국내시장도 구매지원제도 확대·개편이 시급해 제도개선책을 마련했다"며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보조금 계산 방법도 달라집니다. 차량 성능과 가격별로 보조금 지원 기준을 변경했습니다.
홍 부총리는 ”보조금 계산시 전비 비중을 비중을 상향(50%→60%)하고, 차량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도 일률지급에서 차등지급으로 전환한다“며 ”가격 구간별로 보조금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해 차량가격 인하 및 보급형모델 육성을 유도한다“고 말했습니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도 확대됩니다. 보조금 기준이 기존 512만원에서 600만원으로 올라갈 방침입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전기택시에 대한 보조금 단가를 최대 1000만원까지 확대한다”며 “시범사업으로 수소트럭 보조금 신설과 수소버스 연료보조금 도입 등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을 가속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