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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재부터 혜택까지...카드에도 ‘친환경’ 바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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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December 27, 2020, 09:12:00

우리·KB, 나무시트 사용해 탄소 배출량↓
신한, 차량 이용않고 걸으면 캐시백 제공
BC, 전기·수도 사용량 따라 포인트 적립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카드사들이 친환경 생활을 실천하면서 다양한 혜택도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연이어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카드 소재도 플라스틱이 아닌 나무를 이용하면서 ‘녹색 바람’이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우리카드는 최근 일반 플라스틱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은 나무 시트와 에코젠 시트로 제작된 ‘카드의 정석 어스(US)’를 선보였습니다. 여기에 상품안내장도 100% 사탕수수를 활용한 재생용지를 사용해 만들었습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어스(US)는 지구를 생각하는 우리라는 뜻으로, 환경보호를 위한 착한 소비에 동참하려는 의지를 담았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 이 카드는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한 친환경 소비에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차 충전 시 이용금액의 50%, 버스·지하철 이용금액의 10%를 포인트로 적립해줍니다. 쏘카, 그린카, 따릉이, 카카오T 바이크 등 공유 모빌리티에서도 10% 적립 혜택이 있습니다.

 

KB국민카드 역시 나무·에코젠 시트를 사용한 ‘KB국민 에보(EVO) 티타늄 카드’를 출시했습니다. 모바일로 발급할 경우 매월 포인트가 추가됩니다.

 

카드 사용으로 모인 포인트는 친환경 단체에 기부도 가능합니다. 고객이 사전에 설정한 기부율에 따라 기부 포인트를 적립하면 KB국민카드가 매칭그랜트 방식으로 고객이 쌓은 만큼의 기부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모인 포인트는 고객 명의로 환경재단에 전달돼 환경 문제 해결 등을 위한 공익 활동에 사용됩니다.

 

걸으면 혜택을 주는 카드도 있습니다. 신한카드의 ‘신한 딥에코(Deep ECO)’입니다. 신한금융그룹 계열사인 오렌지라이프의 건강관리 앱 ‘닐리리만보’를 통해 월 15일 이상, 하루 1만보 넘게 걸었다고 인증하면 매달 5000원을 현금으로 돌려줍니다.

 

종이 사용을 최소화하려는 모습도 신한카드의 특징입니다. 리디북스 전자 도서나 스타벅스 사이렌오더 등을 활용하면 월 5회까지 결제당 1000원을 돌려줍니다. 아울러 종이 대신 모바일로 명세서를 받으면 3000점의 기부 포인트도 쌓입니다.

 

BC카드의 ‘그린카드 v2’는 친환경을 실천하는 기업체의 식품이나 엔진 세정제 등을 구매하면 결제금액의 최대 24%를 포인트로 적립해 줍니다. 전기·수도·가스 사용량을 줄이면 최대 10만 포인트도 제공합니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카드 혜택은 최대한 누리되 환경을 위해 불필요한 낭비는 하지 않겠다는 가치 소비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며 “이러한 추세에 맞춰 환경친화적인 카드 출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다른 카드사들도 친환경을 테마로 하는 카드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카드업계에 부는 친환경 바람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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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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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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