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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연말 인사 키워드는 ‘안정·성과주의’...젊은 인재 대거 발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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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December 08, 2020, 08:12:00

삼성전자, 안정 속 세대교체로 인사 마무리..SK, ESG 기반 성과주의 발탁
LG, CEO 대부분 유임 속 여성 임원 최다 배출..롯데, 임원 100명 옷벗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최근 삼성, SK, LG 등 국내 주요 기업들의 연말 정기인사가 마무리됐습니다. 이번 인사에서는 성과주의를 바탕으로 한 40~50대 젊은 인재를 발탁한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 기존 경영진 유임과 함께 새로운 수장 교체로 신·구 조화와 함께 조직에 ‘쇄신’ 바람을 일으켰다는 평입니다.

 

7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SK·LG·롯데 등 올해 인사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겨냥해 성과중시 기조에 따른 젊은 인재 대거 발탁과 함께 여성 임원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 삼성, 성과주의 원칙..미래 CEO 후보군 강화

 

삼성전자는 올해 사장단 인사에서 ‘안정’을 선택한 반면, 정기 임원 인사에서는 핵심 인재를 대거 발탁해 ‘안정 속 쇄신’을 꾀했습니다.

 

우선 김기남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부회장과 김현석 소비자 가전(CE)부문 사장, 고동진 IT·모바일(IM)부문 사장(56) 등 대표이사 3인 체제는 그대로 유지하고, 반도체 부문(이정배·최시영)에서 50대 젊은 사장으로 교체했습니다. 삼성전자 창사 이래 생활가전 출신 사장(이재승 사장)을 처음으로 발탁했습니다.

 

특히 경영성과와 탁월한 리더십을 겸비한 인재 31명을 부사장으로 승진시켜 미래 CEO 후보군을 두텁게 했습니다. 삼성전자 미래 CEO 후보군이 늘어나면서 필요할 경우 사장단 대거 교체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입니다.

 

부사장과 함께 전무 55명, 상무 111명, 펠로우 1명, 마스터 16명 등 총 214명을 승진시켜 지난 2017년 이후 가장 많은 승진자를 배출했습니다. 성과주의 원칙에 따른 승진자도 매년 늘어나는 가운데, 올해 25명을 발탁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이후 외국인·여성 임원 승진 문호를 확대한 이후 매년 10명 안팎이 승진하고 있습니다. 올해도 다양성과 포용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2명의 외국인 임원과 8명의 여성 임원이 탄생했습니다.

 

 

◇ SK,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반..신규 성장 사업에 집중

 

SK그룹은 코로나19로 작년보다 임원 승진자 규모(107명)가 줄었지만, 바이오, 소재, 배터리 등 신규 성장 사업에는 과감하게 인재를 발탁했습니다. SK그룹의 주요 계열사 수장들은 대부분 유임했습니다. 특히 그룹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SK수펙스추구협의회의 조대식 의장은 SK그룹 사상 처음으로 의장을 3번 연임하게 됐습니다.

 

이번 인사에서 ICT와 에너지 주력 사업에 무게를 실었는데요. 이로 인해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SK하이닉스 부회장직을 겸하게 됐고, 유정준 SK E&S 사장도 부회장에 올랐습니다. 또 SK E&C 사장에 추형욱 SK주식회사 투자 1센터장이 올라 40대 젊은피를 전격 발탁했습니다.

 

그 동안 최태원 회장이 강조해 온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을 기반으로 이른바 ‘파이낸셜 스토리’를 추진하는데 주력할 예정입니다. SK이노베이션은 ESG 경영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사회적 가치 담당 조직을 ‘ESG 전략실’로 확대 개편했습니다.

 

◇ LG, 여성 임원 15명 승진으로 역대 최다

 

가장 먼저 정기 임원 인사를 발표한 LG그룹은 올해 ‘안정 속 혁신’이라는 키워드를 유지한 가운데, 젊은 인재를 대거 발탁해 미래 준비에 나섰습니다. 특히 여성 임원이 15명 규모로 승진해 역대 최다를 기록했습니다.

 

상무 승진자 124명 중 45세 이하 신규 임원은 24명으로 미래 준비를 위한 젊은 인재를 전진배치했습니다. 올해 최연소 임원은 LG생활건강 중국디지털사업부문장 지혜경 상무(1983년생, 37세, 여성)이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1980년대생 신임 임원은 총 3명 발탁했습니다.

 

LG그룹은 “고객에 대한 집요함을 바탕으로 변화에 민첩하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젊고 추진력 있는 인재들을 곳곳에 전진배치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롯데, 임원 100명 옷벗었다..임원 직제도 개편

 

롯데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기존보다 임원 승진자를 20% 줄이는 등 ‘인적쇄신’을 단행해 기존과 분위기를 달리했습니다. 앞서 롯데는 지난 8월 황각규 부회장이 용퇴한 이후 롯데지주 경영혁신실 임원이 교체되는 등 파격적인 인사를 예고했습니다.

 

임원 600명 중 100여명을 줄이고, 50대 초반 임원들을 대표이사로 대거 전진배치했습니다. 신임 식품BU장에는 이영구 롯데칠성음료 대표이사가 사장으로 승진, 롯데지주에선 롯데건설 고수찬 부사장이 승진했고 롯데마트 대표엔 롯데네슬레 대표이사였던 강성현 전무가 발탁됐습니다.

 

 

성과주의에 입각해 총 86명의 신임 임원이 탄생했습니다. 또 임원 직급단계를 기존 6단계에서 5단계로 축소하고, 직급별 승진 연한도 줄이거나 없앴습니다.

 

예컨대, 부사장 직급의 승진 연한이 폐지돼 1년 만에도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승진할 수 있습니다. 신임 인원이 사장으로 승진하기까지 기존 13년이 걸렸지만, 이번 직제 개편을 통해 승진 가능 시기가 대폭 앞당겨졌다는 설명입니다.

 

한편,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달 말경 정기 인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해 현대차그룹은 12월 27일 인사가 단행됐기 때문에 올해도 27일 전후가 예상됩니다. 이번 인사에서 현대차그룹은 정의선 회장 체제 굳히기와 함께 미래 먹거리인 전기차 성장에 주력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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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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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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