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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새 2억 5000만원 올랐다...평균 21억원 넘어선 서울 대형 아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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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11:12:27

종부세 등 고강도 규제에도 상승세 지속
강남지역 중심으로 ‘똘똘한 한 채’ 수요↑

 

인더뉴스 유은실 기자ㅣ서울의 대형 아파트 평균 매매가격이 21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정부가 잇따라 내놓은 고강도 규제에도 초고가 아파트 중심으로 가격이 오르며 1년 만에 평균 2억 5000만원 가량이 뛰었습니다.

 

7일 KB국민은행의 월간 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대형 아파트 (전용면적 135㎡·41평 초과) 평균 매매가격은 21억 777만원으로 집계돼 처음 21억원을 넘어섰습니다. 이는 관련 통계를 작성한 지난 2016년 1월 이후 최고가입니다.

 

1년 전(18억 6202만원)과 비교하면 13.2%(2억 4575만원) 증가했고, 2년 전보다는 14.1%(2억 6010만원) 상승해 최근 1년 간 상승세가 가팔랐습니다.

 

지역별로는 강북 지역(한강 이북 14개구)의 대형 아파트 평균 매맷값이 15억 7675만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해 14.2%(1억 9661만원) 올랐습니다. 4년 전 이미 15억원 선을 넘은 강남 지역(한강 이남 11개구)의 평균 매맷값은 22억 7588만원으로 조사됐습니다.

 

강남 지역에서는 초고가 아파트가 몰려 있는 강남·서초·송파구의 대형 아파트들이 평균 매맷값 상승을 주도했습니다. 강남구 삼성동 아이파크 156.86㎡는 지난달 12일 44억 9000만원(27층)에 신고가로 거래됐습니다.

 

강남구 대치동 선경1차 136.68㎡도 지난달 17일 35억원(7층)에 신고가로 매매됐습니다. 2년 전 29억원 안팎으로 거래됐던 것이 그 사이 6억원 가량 올랐습니다.

 

고가 아파트의 대명사로 불리던 강남구 도곡동 타워팰리스1 137.24㎡도 지난달 5일 29억 3000만원(35층)에 매매 계약을 마쳐 나흘전 세웠던 28억원(49층) 신고가 기록을 갈아치웠습니다.

 

서초구에서는 반포동 반포자이 244.54㎡가 지난달 7일 42억원(21층)에 거래되며 신고가로 거래됐습니다. 송파구에서도 대형 아파트값이 20억원을 넘기는 단지가 나오며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종부세 등 부동산 관련 규제가 강화되면서 이른바 똘똘한 한 채에 집중하는 현상이 강해지고 강남 아파트 재건축 사업에 속도가 붙으면서 대형 아파트값의 상승세를 끌어올렸다는 평가합니다.

 

다만 대형 아파트값이 계속 오를지는 미지수입니다. 시중의 풍부한 유동성이 가격을 떠받쳐 강세가 지속될 것이라는 시각과 보유세 강화, 공시가격 인상 등 여파로 가격 상승세가 주춤할 수 있다는 전망이 엇갈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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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은실 기자 yes24@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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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네이버, 스페인 최대 C2C 플랫폼 ‘왈라팝’ 인수…3억7700만유로 투입

2025.08.05 17:1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는 유럽 내 사업 전개 거점이 될 수 있는 전략적 플랫폼 및 이용자 기반 확보를 위해 스페인 최대 C2C 업체인 왈라팝을 인수하기로 결정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이를 위해 네이버는 3억7700만유로(한화 약 6045억원)를 투입해 왈라팝 지분 약 70.5%을 추가 확보합니다. 왈라팝은 1900만명이 넘는 MAU를 보유한 스페인 최대의 C2C(소비자 간 거래) 업체로 일상 생활용품에서 전자기기, 자동차까지 전 영역을 아우르는 개인 간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럽에서는 친환경, 순환 경제에 높은 관심을 기반으로 C2C 서비스의 사용성도 꾸준히 성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왈라팝은 창업 이후, 사용자 친화적인 서비스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며 스페인의 대표적인 C2C 서비스로 자리 잡았고 이후 이탈리아, 포르투갈 등 남유럽 시장으로 사업 무대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초기부터 왈라팝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해 2021년(1억1500만유로)과 2023년(7500만유로)에 걸쳐 약 29.5%의 지분을 확보하며 기술 적용 등 협업을 모색해 왔습니다. 하지만 양사는 보다 본격적인 협업과 시너지 창출을 위해서 더욱 강력한 연계가 필요하다고 판단, 네이버가 왈라팝의 경영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네이버는 2016년부터 프랑스 전 디지털경제부 장관인 플뢰르 펠르랭 대표가 설립한 투자사인 코렐리아캐피탈에 펀드 출연 등을 통한 간접 투자 방식으로 유럽 사업을 전개해 왔으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왈라팝에 네이버의 검색, 광고, 결제, AI 등 기술과 사업 노하우를 적용하며 유럽 시장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펼쳐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C2C는 일상과 밀접한 상품군과 경험들이 공유되는 롱테일 커머스 생태계로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도 그 중요도가 높습니다. 네이버는 C2C 영역에서의 데이터와 사용자를 AI 기술과 접목하며 새로운 사용 경험을 만들어간다는 방침입니다. 한편,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는 포시마크, 크림, 소다 등 북미, 한국, 일본 등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C2C 사업을 유럽까지 더욱 확대하며 C2C 영역에서의 글로벌 성장세를 이어나갈 계획입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네이버는 지난 10여년 동안 유럽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며, 본격적인 파트너십을 가져갈 대상을 지속 물색해 왔다"라며 "왈라팝은 글로벌 빅테크가 전 세계 시장을 위협하는 상황에서 스페인의 C2C 시장의 대표자로 자리 잡은 강자이며 네이버는 왈라팝에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접목해 새로운 사용성을 부가하며 왈라팝의 성장을 한 단계 더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양한 상품 구색과 스토리가 풍부한 C2C 기업인 왈라팝 인수를 통해 스페인, 유럽 사용자들의 사용성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갈 수 있을 뿐 아니라 데이터의 다양성이 경쟁력이 되는 AI 생태계에서 네이버의 경쟁력 또한 한층 더 높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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