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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뉴스 칼럼] 언제까지 모임 자제해달라는 말만 되풀이할 건가…거덜나는 서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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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09:12:30

1,2차 유행 때까지만 해도 자영업자·소상공인 참고 견뎌
정부 주도 봉쇄정책 이미 한계...백신과 치료제 투입이 급선무
백신 생산국 영국, 비생산국 터키 등도 백신 곧 맞아
방역주제로 국민 스스로 코로나 검사토록 자가진단키트 도입 서둘러야

 

편집인 ㅣ 지난 1월20일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COVID-19)이 국내에서 첫 발생한 이후 거의 1년이 다 되어간다. 다른 나라, 특히 선진국이라고 여겼던 미국과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이 코로나19 확산으로 맥을 못추는 동안, 우리나라는 방역 초기부터 확진자 숫자를 크게 줄여나가면서 이른바 ‘K방역’이라는 이름으로 전세계적인 호평을 받는 게 사실이다.

 

이는 지난 2015년 5월 발생한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MERS) 대응에서 얻은 값진 교훈에 근거해 이번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추적(Trace), 진단(Test), 치료(Treat) 등 이른바 '3T'에 집중함으로써 유행 확산을 초기에 막은 봉쇄(containment) 정책이 유효했기 때문이다. 지난 2월 29일 한때 909명까지 치솟았던 대구 신천지 사태, 8월 27일 한때 441명까지 급등했던 홤금연휴 당시 유행 등에서도 정부 주도의 대규모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그리고 치료대응 등은 나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아울러, 1, 2차 유행 과정에 이러한 정부 주도의 진압 작전이 성공한 데는 정부의 방역 가이드라인을 나름 잘 지키는 국민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하다. 마스크 착용과 손씻기 예절을 잘 지키는 우리 국민, 보건당국이 문 닫으라고 하면 싫은 소리 제대로 못내고 노래방과 카페 문을 닫은 자영업자, 장사가 되지 않아 월세를 못내면서도 버텨온 실내골프연습장 사장…. 이들의 피땀 어린 협조와 노력이 있었기에 지금까지의 방역이 가능했다.

 

그러나 6일 정부가 또 다시 오는 8일부터 3주간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는 방역대책을 발표하자, 예상은 했지만, 벌써부터 온라인 게시판 등에서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몰살시키는 일이라는 반발이 커지고 있다. 소시민 입장에서는 그저 확진자수 증가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를 높이는 이른바 ‘하수 정책’만이 지속적으로 반복되고 있어서다. 장사를 한 번 접을 때만 해도 이해했지만, 이제는 생존과 직결된 상황이라 더욱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조차도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지금까지 동일하게 이어오고 있는 `외생변수에 따른 수동적인 거리두기 대책'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 더욱이 보건당국 스스로도 “앞으로도 거리두기의 효과가 제한적일 가능성이 크다(6일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고 밝힐 정도다.

 

이런 상황이라면 일일 코로나19 확진자 규모에 근거해 거리두기를 지속하더라도 이로 인해 줄어드는 확진자수 감소에 비해, 거리두기로 인해 발생하는 서민경제 피해가 휠신 클 가능성이 높다. △국내 발생 확진자수가 이미 3만7000명을 넘어선 데다 △이미 300만명 이상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고 △무증상감염자와 감염경로 불분명 환자가 30~50% 되는 상황에서는 당국이 의심환자를 추적·검사·격리시키는 것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기엔 이미 그 한계상황을 벗어났다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주도의 봉쇄 정책으로 해결할 수 있다는 인식에서 빨리 벗어나, 방역주체인 국민과 함께 완화(mitigation) 정책을 펼쳐야 한다.

 

국민 중심 완화정책의 핵심 내용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 백신의 신속한 공급이다. 보건당국에서도 이번주에 코로나19 백신 구매 계획을 밝힌다고 하지만, 늦은 감이 적지 않다. 코로나 확진자수에 근거해 거리두기만 지속한다면, 앞으로는 백신 접종이 마무리되기 전까지 서민 경제는 거덜날 수밖에 없다. 지난 1일 발표된 올 3분기 경제성장률이 다행스럽게도 전기보다 2.1%보다 올랐지만, 지금과 같은 상황이라며 자영업자와 소상공인들의 피해는 걷잡을 수밖에 없다.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하루 빨리 백신을 들여와야 한다. 초기 봉쇄 정책에서 실패했던 선진국들이 백신에 올인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지 않길 바라지만, 혹시라도 K방역에 취해있어선 안 되는 이유도 바로 그것이다.

 

 

백신 생산국인 영국은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해 8일부터 고령층과 보건의료종사들에게 접종을 시작한다. 이른바 고위험군에게 보호막을 입힘으로써 경제 활동이 정상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놓은 셈이다. 백신 비생산국인 터키의 경우, 지난 10월에는 의료종사자에게 임상 3상 중인 백신을 접종했고, 中시노백(Sinovac)으로부터 5000만 회분의 도입계약을 하고 1차분이 11일에 도착한다. 미국 듀크대 글로벌보건혁신센터(Duke Global Health Innovation Center)에 따르면, 지난 4일 현재 3종 이상의 백신 구매를 확정한 나라는 최소 12개국에 이른다.

 

둘째는 치료제다. 이미 셀트리온 등에 개발 중인 치료제가 서둘러 보급돼 지난 2009년 신종플루(H1N1) 유행 당시 치료제인 타미플루가 우리 손에 들어옴으로써 유행상황이 빠르게 잦아드는 것은 물론, 국민들에게 큰 심리적 안정을 가져왔다. 이번 코로나19의 경우에도 치료제가 있다면 중환자 증가 등에 따른 의료병상 부족 우려 등이 매우 빠르게 해결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유럽과 일본 등에서 현재 사용되고 있는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하루 속히 국민들이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난 9월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가 공론화되었을 경우, 당시 확진자수가 많지 않았던 데다, 자가진단키트의 검사 정확도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수면 밑으로 들어갔지만, 이제는 그때 상황과는 확연히 다르다. 이미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할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 국민들 스스로가 진정한 방역의 주체로서, 스스로 의심되면 스스로 검사하고 조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코로나19 대응책일 수밖에 없다.

 

이제 거리두기만으로 국민들을 설득시키기엔 그 피로와 피해가 너무 크다. 초기 방역에 성공했을 때처럼 정부 주도로 추적·진단·치료할 시점은 이미 지나갔다. 국민들은 이제 너무 지쳤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은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다. 국민 스스로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시기를 앞당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초기 어렵게 쌓아올린 K방역 성공신화는 반환점도 돌지 못한 채 무너질 공산이 크다. 한 시가 급하다. 서둘러야 한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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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국 기자 info@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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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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