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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김승연 회장 차남 김동원 전무, ‘디지털 경영’ 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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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December 07, 2020, 06:12:00

한화생명, 온라인 생보사 설립 추진..올 초 캐롯손해보험 출범도 주도
스타트업과 협업, 신사업 적용..15개 사업본부 중 9개가 디지털 조직
보험업계 “김 전무, 강력한 디지털化로 급변하는 트렌드 주도” 진단

 

인더뉴스 전건욱 기자ㅣ한화생명(대표 여승주)의 온라인 전업 생명보험사 설립 추진이 알려지면서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차남인 김동원 한화생명 전무의 ‘디지털 경영’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7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재 한화생명은 디지털 생보사를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것은 없지만 사업 전반의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내는 것은 맞다”고 말했습니다.

 

김동원 전무가 한화생명의 디지털화를 강력하게 추진하는 배경에는 급변하는 트렌드를 주도해야 한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습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이제는 대부분 보험사가 디지털을 추구, 사업 각 분야에 접목하고 있어 속도를 낼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디지털 전략을 한화생명의 주력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라고 말했습니다.

 

실제 한화생명은 모바일을 활용한 다양한 디지털 금융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보험가입을 위해 필요한 건강검진 내용을 앱으로 전달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입니다.

 

기존에는 직접 병원을 방문해 검진을 받고 건강검진 결과지를 제출해야 했으나,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공인인증을 마친 후 필요한 검진결과 데이터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받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채로운 아이디어로 무장한 스타트업과의 연계도 한화생명의 디지털화를 대표합니다. 아이디어 창구 ‘드림플러스’를 통해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솔루션을 전문으로 하는 스타트업 애자일소다와 협업, 올 10월 사고 현장을 찍은 사진 한 장으로 수리비가 산정되는 ‘AI 자동견적 프로그램’을 내놨습니다.

 

김 전무는 조직개편을 통해서도 디지털 경영 의지를 확고히 했습니다. 지난 6월 조직 체계를 바꾸면서 15개 사업본부 중 9개 본부를 디지털과 신사업 추진을 위한 조직으로 꾸렸습니다.

 

이와 함께 네이버와 카카오에서 미래 신사업 전략을 담당하던 인력을 영입, 디지털 기술과 금융의 융합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올해 초 한화손해보험이 SKT, 현대자동차 등과 함께 캐롯손해보험을 출범시킬 당시에도 김 전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김 전무는 현재 한화생명의 최고디지털전략책임자(CDSO)를 맡고 있습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앞으로도 디지털을 통한 미래 신사업 발굴은 지속돼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김 전무와 함께 구광모 LG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 등 다른 재계 오너 2, 3세들도 디지털 혁신을 통해 두드러진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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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건욱 기자 gu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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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CJ제일제당, 스웨덴 ‘바이오 머티리얼즈’와 파트너십 체결

2025.10.31 09:17:14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소재 ‘PHA(Polyhydroxyalkanoates)’의 글로벌 상용화를 본격 확대합니다. CJ제일제당은 스웨덴 바이오소재 컴파운딩 기업 ‘BIQ머티리얼즈’와 PHA 적용 인조잔디 충전재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BIQ머티리얼즈는 유럽 최초로 PHA 기반 충전재를 개발해 특허를 보유한 기업입니다. 이번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인조잔디 충전재에 적합한 PHA 소재를 공급하고, BIQ머티리얼즈는 제품 생산을 담당합니다. 양사는 유럽 시장에서 PHA 상용화를 적극 추진할 계획입니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섭취해 세포 내에 축적하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해양·퇴비 환경에서 모두 분해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2년 PHA 상업 생산을 시작해 브랜드 ‘PHACT’를 론칭했습니다. 유럽연합(EU)은 인조잔디 충전재를 미세플라스틱 발생 주요 품목으로 지정하고, 오는 2031년부터 석유계 충전재 사용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회사는 이에 따른 친환경 충전재 수요 증가에 대응해 현지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30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정혁성 CJ제일제당 BMS본부장과 프레드릭 베리에고르 BIQ머티리얼즈 회장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날 정혁성 본부장은 “유럽에서 PHA 적용 분야를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지속가능 소재 솔루션을 지속 발굴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CJ제일제당의 미국 자회사 CJ바이오머티리얼즈는 ‘2025 바이오플라스틱 어워드 혁신상’을 수상했습니다. 비결정형 PHA(aPHA) 기술이 지속가능성과 확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CJ제일제당은 ▲코스맥스(화장품 용기) ▲이토추플라스틱스(일본 유통 협력) 등과도 협업하며 PHA 응용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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