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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年4조, 보험사기 척결".. 예방·적발·처벌 강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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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14, 2015, 17:04:26

금감원, 민생침해 5대 금융惡 중 '보험사기' 근절 대책 마련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금융감독원이 연간 4조원 규모에 육박하는 보험사기를 근절하겠다는 강력한 뜻을 밝히고 나섰다. 보험사기는 금감원이 시행하고 있는 '민생침해 5대 금융악'에 해당되는 것이어서, 특별대책반을 마련해 대응키로 했다.

 

금융감독원은 보험금 누수를 초래하는 보험사기를 척결하기 위해 '예방-적발-처벌'로 구성된 보험사기척결 특별대책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우선, 현재 실시하고 있는 보험가입내역 조회시스템을 개선해 과도한 보험가입을 억제하는데 이용하겠다는 방침이다.


·손보협회에서 보험가입내역 조회시스템을 운영 중인데 이를 사기목적으로 다수보험에 계약하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활용한다는 것이다.

 

또 금감원은 보험회사가 보험사기 목적의 고액 사망보험계약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도록 올해 안으로 계약인수 심사체계를 대폭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소득에 비해 과도하게 사망보험금을 책정해 계약을 하거나 재해사망담보 누적가입한도가 넘은 경우 등이 해당된다.

 

금감원은 보험사가 계약인수시 개선된 심사기준을 제대로 준수하는지를 매년 보험사 사기방지 업무 실태를 점검한다. 또 속칭 '나이롱환자'들의 허위·과다입원을 막기 위해 대법원 판례나 외국의 사례 등을 참조해 경미한 질병·상해에 대해 장기간 반복 입원을 하지 않도록 세부입원 인정기준을 마련한다.

 

고가 자동차나 외제차 사고 때 과하게 지급되는 렌트비 개선에도 나선다. 예컨대 부당하게 수리를 지연시키는 경우엔 지연일수를 렌트비 지급 대상에서 제외시키는 방법이다.


경미한 사고에도 수리비를 과하게 청구하는 사례가 많아지는 것과 관련해 '경미사고 수리기준'도 마련한다. 이를 위해 국토교통부와 함께 수리한 범퍼와 새 범퍼간 비교실험과 충돌실험을 통한 연구용역을 실시한다.

 

보험사기 적발을 위한 감시시스템도 강화한다. 단기간에 다수의 고액보험계약에 집중 가입하는 등 보험사기연루가능성이 높은 계약자에 대한 상시감시가 실시되게 된다. 최근 급증하고 있는 조직형 보험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SNA(Social Network Analysis)기법을 인지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가족단위의 생계형 보험사기와 병원사무장 또는 보험설계사가  브로커 역할을 주도하는 사업형 보험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기획조사를 진행한다. 특별조사 1팀과 2팀으로 나뉘어 경찰청과 함께 보험사기 연루 의료기관, 보험설계사, 정비업체 등을 조사한다.

 

보험사기 관련 전문지식이나 경험이 풍부한 수사경력자를 보험조사국의 직원으로 채용, 기획조사·수사지원 관련 자문역할을 맡길 예정이다. 적극적인 수사지원을 위해 전국 보험사기다발 취약지역 위주로 지역별 전담자를 지정하며, 보험회사들도 3개 수사지원반을 구성해 밀착 수사를 지원한다.

 

보험사기 범죄자에 대한 처벌도 대폭 강화된다. 국회에 계류중인 보험사기 처벌 강화를 위한 입법을 지원하고 사법기관에 보험사기에 대한 처벌 강화도 요청키로 했다. 현재 보험사기범의 징역형 비율은 22.6%에 그쳐 일반사기범(45.2%)의 절반 수준이다.

 

보험사기로 유죄가 확정된 사람들은 보험업계 취업 제한은 물론 금융질서문란자로 등록, 보험가입 등 금융거래에 불이익을 부과하는 제도를 도입한다.

 

이준호 금감원 보험조사국장은 "금감원은 정부와 함께 보험사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보험사기는 선량한 보험가입자의 부담이 가중되고, 경제·사회적 손실의 결과가 돼 근절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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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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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LG전자, ‘LG전자 플래그십 D5’ 오픈…브랜드 철학과 기술 담아내

2025.08.21 10:02:5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혁신 기술, 브랜드 철학과 비전, 헤리티지를 한자리에서 경험할 수 있는 'LG전자 플래그십 D5'를 21일 오픈한다고 밝혔습니다. 'LG전자 플래그십 D5'는 서울 강남에 위치한 기존 LG전자 베스트샵 강남본점을 리뉴얼해 연면적 약 2700㎡, 지상 5층 규모로 조성됐습니다. 1층은 고객 맞이 공간, 2~4층은 제품 체험 공간, 5층은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운영됩니다. 이번 플래그십은 오프라인 대표 판매 스토어이자 LG전자의 브랜드 경험을 담아낸 상징적 장소입니다. 'D5'라는 명칭은 'Dimension5(다섯 번째 차원)'를 뜻하며 고객에게 새로운 차원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1층은 고객을 맞이하는 공간으로 상담을 기다리는 동안 LG전자의 OLED 기술로 구현된 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투명 OLED 기반의 대형 디지털월에서는 LG전자가 후원하는 한국 현대미술 작품이 전시됩니다. 고(故) 김창열 화백의 대표작 '물방울을 그리는 남자'를 비롯한 작품들이 소개됩니다. 2층은 LG전자의 TV·AV·IT 제품 체험 공간입니다. 화질음향체험 존에서는 OLED TV, LG 시네빔의 화질과 사운드를 비교 체험할 수 있습니다. LG 그램 존에서는 초경량 프리미엄 노트북과 온디바이스 AI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3층은 생활·주방·에어케어 가전 공간입니다. 세탁물 특성에 따라 세탁과 건조강도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AI DD 모터'와 6모션 기술을 투명 OLED로 연출한 트롬 존이 배치돼 있습니다. 주방 환경과 라이프스타일에 맞춰 냉장고를 비교·조합해 볼 수 있는 디오스 존, 에어컨 내부 구조를 분해해 공기 흐름과 정화 과정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휘센 존에서는 LG전자의 핵심 부품 기술과 AI 기반 '코어테크'를 확인 가능합니다. 4층은 초프리미엄 빌트인 주방 가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와 공간 인테리어 가전 '오브제컬렉션' 쇼룸으로 꾸며졌습니다. 실제 거실, 주방, 드레스룸을 재현해 가전과 인테리어의 조화를 제안하며 전문 상담존에서는 맞춤형 구매 상담을 제공합니다. 5층은 LG전자의 역사와 비전을 담은 헤리티지 라운지, 비전홀로 구성됐습니다. 헤리티지 라운지에서는 1958년 금성사 창립부터 현재까지의 발자취를 영상으로 감상하며 다과를 즐길 수 있습니다. 비전홀에서는 투명 OLED를 활용한 조형물로 LG전자의 비전과 바다, 은하수, 스테인드글라스 등 미디어 아트를 선보입니다. 건물 외관은 백색 테라코타 외장재를 사용해 낮에는 자연광에 따라 빛나고 밤에는 미디어 파사드 영상으로 역동적인 분위기를 연출합니다. LG전자는 이번 플래그십을 강남권 프리미엄 소비층뿐 아니라 YG 고객까지 아우르는 거점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나아가 글로벌 고객에게도 LG전자의 기술력과 브랜드 가치를 전파하는 주요 채널로 활용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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